고충처리

고충처리

SR와이어 보도 기사로 인한 피해 예방과 구제

SR와이어는 언론중재 및 피해구제 등에 관한 법률 제6조(고충처리인)에 의거, 보도된 기사로 인한 피해의 예방과 구제를 위하여 고충처리인 제도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고충처리인은 본지의 침해행위에 대한 조사, 사실이 아니거나 타인의 명예 그 밖의 법익을 침해하는 보도에 대한 시정권고, 구제를 요하는 피해자의 고충에 대한 정정보도, 반론보도 또는 손해배상의 권고, 그 밖의 독자의 권익보호와 침해구제에 대한 자문 업무를 담당합니다.

고충처리 심의 신청 고충 처리인 연락처
보도된 날부터 60일 이내
(팩스, 우편, 인터넷 접수)
성명 : 김환이
소속 : 리서치팀 연구원
전화 : 02-799-6752
팩스 : 02-6008-6680
이메일 : ho@kosri.com

고충처리 신청방법 및 처리절차

신청방법

보도된 날부터 60일 이내 (팩스 · 우편 · 인터넷 접수)

처리절차

  • 1. 고충신청서 다운로드

    신청양식

  • 2. 고충사항 접수
    팩스, 우편, 이메일
  • 3. 내부심의
    고충처리인 및 내/외 자문
  • 4. 결과심의
    팩스, 우편, 이메일

정정 · 반론 · 추후보도 청구 안내

SR와이어는 ‘언론중재 및 피해구제 등에 관한 법률’ 시행에 따라 ‘정정 · 반론 · 추후보도 청구 페이지’를 개설해 운영합니다.
보도가 사실과 다르거나 명예를 훼손해 피해를 입은 경우 아래 소정 양식을 다운받아 내용을 기입한 뒤 서면 등기로 제출해 주시기 바랍니다.
접수된 서류는 접수 받은 시각으로부터 3일 이내에 신청인에게 수용 여부 결과를 회신해 드립니다.
단, 개인이나 이익단체 또는 특정집단의 이해와 관계되는 주의·주장 및 해석상의 이의제기, 기타 법원의 판단이 요구되는 사안은 대상에서 제외합니다.

SR와이어 고충처리인 운영 규정

제1조 (목적)
언론중재 및 피해구제 등에 관한 법률 제6조(고충처리인)에 의거, 언론피해의 자율적 예방과 구제를 위해 고충처리인의 임명, 권한 및 직무 등에 관한 사항을 정하고 제도의 효율적 운영을 목적으로 한다.제2조 (권한과 직무)
1) 회사가 발행하는 정기간행물의 보도로 인한 침해행위에 대해 상담 처리하고 이를 해소 또는 개선한다.
2) 사실이 아니거나 타인의 명예, 그 밖의 법익을 침해하는 언론보도에 대한 시정을 권고한다.
3) 구제가 필요한 피해자의 고충에 대한 정정보도, 반론보도, 손해배상의 권고를 한다.
4) 그 밖에 독자의 권익보호와 침해구제에 관한 자문을 한다.제3조 (자격과 임명)
대표이사는 다음 각 호의 하나에 해당되는 자 중에서 임명한다.
1) 기자 경력 15년 이상의 당사 간부로 언론에 대한 폭넓은 이해 및 경륜을 갖춘 자
2) 언론보도에 관한 사건을 다룬 변호사
3) 언론중재위원회에서 중재위원으로 활동한 자제4조 (임기 및 보수)
1) 고충처리인의 임기는 1년으로 하며, 연임할 수 있다.
2) 고충처리인이 임기 중 퇴사했을 경우 30일 이내에 후임 고충처리인을 새롭게 임명해야 한다.
3) 고충처리인의 보수는 사내에서 임명할 경우 회사 급여규정에 따르며, 사내 다른 직무를 겸할 때에는 따로 수당을 지급할 수 있다. 사외에서 임명할 경우 회사와 고충처리인이 합의하여 별도로 처리한다.

제5조 (고충처리인의 활동)
1) 고충처리인은 취재보도와 관련해 시정권고가 필요한 사항이 발생하였거나, 피해구제신청사건과 관련해 피해보상이 필요한 경우 그 사유와 시정권고 및 피해보상정도에 관한 의견서를 대표이사에게 제출한다.
2) 고충처리인은 직무수행을 위해 필요한 경우 관련부서장에게 필요한 자료를 요구할 수 있으며, 관련부서장은 이에 적극 협조하여야 한다.

제6조 (시정권고 및 피해보상 재심)
1) 회사는 고충처리인이 제출한 시정권고 및 피해보상에 관한 의견에 대해 이의가 있을 경우 의견서를 접수한 날로부터 1주일 이내에 재심을 요청할 수 있다.
2) 고충처리인은 재심을 요청받은 날로부터 1주일 이내에 재심사안에 대해 심사한 뒤 대표이사에게 재통보하며, 대표이사는 재통보 사안에 대해 특별한 사유가 없는 한 수용해야 한다.

제7조 (고충처리 결과 통보)
고충처리인은 최종처리결과를 소정의 절차를 거쳐 고충처리 신청인에게 통보한다.
고충처리 결과는 SR와이어 홈페이지를 통해 공표한다.

제8조 (민원인 편의)
SR와이어 홈페이지에 고충처리인 별도 코너를 마련하고, 민원인이 고충처리인에게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전화, 팩스, 이메일 등 통신 편의를 제공한다. 정정보도, 반론보도, 추후 보도에 대한 청구서 양식을 공표한다.

제9조 (운영규약의 변경)
회사는 운영규약 내용을 변경할 경우 SR와이어 홈페이지를 통해 공표한다.

제10조 (시행일)
이 규정은 2013년 5월 1일부터 시행한다.

고충처리인 활동현황

2015년 고충처리인 활동상황 : 없음
2014년 고충처리인 활동상황 : 없음
2013년 고충처리인 활동상황 : 없음

뉴스레터 구독하기

뉴스레터 및 행사정보를 받으실
이메일 주소를 입력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