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발협력한국국제협력단(KOICA·코이카)은 오는 29일 금요일 오후 1시부터 성남시 수정구에 있는 코이카 본부에서 ‘제24회 개발협력포럼’을 개최한다고 11일 밝혔다.

포럼은 임팩트 투자, 사회성과 연계채권(Social Impact Bond), 개발성과 연계채권(Development Impact Bond) 등의 현황 및 과제를 주제로 열린다. “최근 기업들의 경영 목표에서 사회적 환원과 가치창출이 중요해지는 경향에 맞춰 기업들의 사회공헌활동을 국제개발협력 사업으로 유도하는 방안을 모색하는 자리”라고 주최측은 설명했다.

사회성과 연계채권(SIB)은 민간의 투자로 공공사업을 수행하고, 정부는 성과목표 달성 시에만 약정된 기준에 따라 예산을 집행해 투자자에게 상환하는 채권이다. 개발성과 연계채권(DIB)은 민간의 투자로 저개발국에 대한 공공사업 또는 공적원조(ODA)를 시행하고 성과목표 달성 시 정부 또는 국제자선기구 등이 약정된 기준에 따라 예산을 집행해 투자자에게 상환토록 하는 채권이다.

리처드 빅스 D3쥬빌리 전문이사가 ‘임팩트 투자의 개념과 현황’, 곽제훈 한국사회투자재단 기획조정실장이 ‘SIB 소개 및 사례’, 이상준 코이카 ODA연구팀 연구원이 ‘DIB의 국내 현황과 시사점’ 등 주제발표를 할 예정이다. 특별 세션에서는 OECD 개발센터 연사 초청 세미나를 진행, 중남미 경제 현황을 알아보는 시간도 가진다.

포럼은 관심 있는 누구나 참가할 수 있으며 신청은 27일 오후 6시까지 온라인(http://goo.gl/mFAAYG)으로 신청하거나 29일 현장에서 직접 등록할 수 있다.

의견 남기기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