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설팅 기업 ‘서스테이너빌리티’(SustainAbility)의 ‘Model Behavior-20Business Model Innovation for Sustainability’ 보고서에 실린 20개의 혁신적 비즈니스 모델을 소개한다.

4) 성공조건부 지불(Pay for Success 사업성과를 평가, 계약된 성과를 달성하면 투자비와 이자를 지불하는 방식)
이 모델은 성과를 기반으로 한 계약(Performance-based Contracting)이다. 사회적 서비스를 제공하는 곳과 정부기관 사이에 주로 발생한다.특히 어떤 이니셔티브(initiative)의 부정적인 결과를 막기 위해 사용될 때가 많다.

정부는 어떤 부정적 결과물을 해결하기 위해 돈을 사용한다. 범죄가 발생하기 때문에 감옥을 짓고, 응급사고 때 앰뷸런스를 불러야하는 것처럼 말이다. 그래서 정부기관에서는 부정적 사고가 예상가능하거나 예방할 수 있다면, 그리고 실질적 해결이 가능하다면 이런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람이나 기관에 돈을 지불한다.

즉, 부정적인 사건을 대비하기 위해 정부가 예방차원에서 소비하는 돈을 활용한 것이다. 이 모델은 소규모 개인투자가들도 자금조달에 참여할 수 있다. 또 정부 예산이 효과적으로 쓰일 수 있고, 제품이나 서비스를 생산하는 주체 역시 좋은 상품을 만들 수 있다. 발생가능한 부정적 결과를 최대한 줄일 수 있다.

주요사례: 존슨 앤 존슨 (Johnson & Johns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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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의 종합 제약기업 존슨앤드존슨(J&J)은 림프종 치료제 벨케이드(Velcade)를 개발했다. J&J는 유럽 복지부에 치료제를 제공하고 있는데 여기에는 조건이 걸려있다. 만약 치료제를 사용한 환자의 90%에서 효과가 없을 때 복지부는 치료제 구입 비용을 지불하지 않아도 된다. J&J의 이같은 실험은 신약개발로 대박을 터뜨리는 모델에 급제동을 걸었다.

보통 제약회사들은 수년 동안 진행한 R&D 비용을 회수하기 위해 환자들에게 아주 비싼 값으로 치료제를 판매한다. 그러나 환자들과 보험회사들은 비싼 치료제가 효과가 별로 없을 때 매우 난처한 상황에 놓인다. 그렇기에 이 비즈니스 모델은 제약회사가 치료제의 효과와 구입가격에 대해 책임의식을 갖게 한다고 볼 수 있다.

(다른 사례들)
– 골드만 삭스(Goldman Sachs)는 미국 뉴욕 리커스 아일랜드 감옥(Rikers Island prison)에서 석방된 젊은이들이 상습적으로 또다시 범행을 저지르지 않도록 돕고 있으며, 이와 관련한 사회성과연계채권(Social Impact Bond) 자금을 제공하고있다.

– 소셜 파이낸스/ 콜렉티브 핼스(Social Finance/Collective Health)는 미국 캘리포니아 주 프레스노에서 시작된 사회성과 연계채권으로 저임금 천식환자의 건강 개선과 응급치료비용 감소를 목표로 한다.

5) 구독 모델(Subscription Model)
소비자들은 매달 혹은 매년 구독료를 지불해야만 제품 및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고객들은 이용 빈도와 상관없이 일정 비용을 지불해야하며, 기업은 꾸준한 이용자들을 통해 수입을 얻는다. 그렇기에 기업은 고객들과 장기적 관계를 잘 맺을 필요가 있다.

이 모델은 소비자가 제품을 구매하고 사용하는데 필요한 금액을 따로 정산해 받는다. 예를 들어, 휴대폰 사용자는 휴대폰 기기 값을 지불해야하며 사용량만큼 분단위로 이용료를 지불해야 한다. 즉 제품 구매와 동시에 월, 년단위의 계약을 함께 묶어 제품사용이 가능하도록 유도한다.이때 발생하는 계약은 기업이 몇 달간(혹은 몇 년간) 수입을 얻을 수 있도록 하며, 이 수입은 또 다른 인프라를 구축하는데 사용된다.

주요사례: 베터 플레이스(Better Place)
베터 플레이스는 이스라엘의 전기차 배터리 충전업체로 현재는 파산했지만 한때는 전기자동차 업계의 총아로 주목받았다. 베터 플레이스는 휘발유를 전혀 사용하지 않는 자동차를 만들어 교통과 에너지산업에서의 대혁명을 꿈꿨다. 베터 플레이스의 소비자들은 전기차 배터리를 임대해 휴대폰 요금과 유사한 마일리지 요금방식으로 사용료를 정산할 수 있기 때문에 초기비용이 크더라도 비싼 전기차를 구매했다. 비록 배터리 충전소 부족과 낮은 효율성으로 자동차 시장에서 살아남지 못했지만 이 비즈니스 모델은 다른 산업에서 혁신적으로 사용되고 있다.

(다른 사례들)
– 블리스박스(Blissbox)는 유기농, 무독성 친환경상품만 특별히 엄선해 소비자들에게 전달하는 회원전용클럽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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