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ecdOECD(경제협력개발기구)의 ‘보다 나은 삶 지수’(Better Life Index)는 11개 기준으로 각국의 웰빙지수를 비교하고 삶의 질을 평가한다. 11개 기준은 집(Housing), 수입(Income), 직업(Jobs), 공동체(Community), 교육(Education), 환경(Environment), 사회참여(Civic Engagement), 건강(Health), 삶의 만족(Life Satisfaction), 안전(Safety), 일과 삶의 균형(Work-Life Balance) 등이다.

미국은 ‘일과 삶의 균형’부문에서 23개 선진국 가운데 최하점을 받았다. OECD는 3가지 기준으로 일과 삶의 균형을 평가했다.

근무 시간이 너무 길지 않은가 (주 50시간 이상인지)
여가와 개인시간을 운용할 수 있는가 (유급휴가인지 무급휴가인지에 따라 친구와 함께 여가시간을 보내고, 영화를 보고, 취미를 즐기고, 자고 먹고 하는 활동 등)
아이들을 가진 여성들의 고용비율

미국은 몇몇 주에서 유급휴가를 보장하고 있지만, OECD 국가 중 유일하게 국가가 지급하는 육아휴직 비용이 없다. 가정보건법(Family and Medical Leave Acts, FMLA)에 따라 유급 육아휴직은 전혀 보장하지 않고, 모든 공기업과 50명 이상 근로자를 가진 사기업에 대해 산모와 그 남편에 12주간의 무급 육아휴직을 보장하고 있다. 해당 근로자는 최소 12개월, 1250시간 이상 그 회사에서 계속 근무한 경력이 있어야만 한다.

캘리포니아는 유급 가족간호 휴직제도를 실시하고 있다. 직원들이 신생아 출생, 자녀 입양, 가족 병간호를 위해 장기휴가를 신청할 경우, 고용주가 최고 6주동안 임금의 55%까지 지급하는 제도다. ‘유료 가족간호 휴직프로그램’을 신청한 직원을 해고하거나 보복할 수 없도록 하는 법안(SB 761)을 제정,자유롭게 휴직신청을 할 수 있도록 했다.

하지만 이런 법과 달리 워싱턴 D.C.의 경제정책연구소 보고서에 따르면 프로그램 신청 자격을 갖춘 직원들의 약 37%가 회사의 해고나 승진기회 등을 막는 보복이 두려워 신청을 하지 못한 것으로 나타났다고 한다.

미국의 엄마들이 휴직권한을 모두 사용하고도 직장으로 돌아갈 수 있는 비율이 더 높아지는 것이 진정한 변화의 증거다. 미국의 공공 가족 부양책은 세금 우대조치 및 공제 조치를 통해 이루어지고있어 미국 가족의 웰빙은 고용문제와 밀접한 관련이 있다. 그러나 미국의 여성고용률은 지난 10년간 하락해왔다. 다른 OECD국가의 여성들과 비교해 전도유망한 경력을 가진 미국의 여성들마저도 고용률 하락현상을 보이고 있다. 이런 현상은 자녀양육이 영향을 미친다.

OECD 분석가들은 미국이 근로가족을 지원하는 것이 빈곤층 감소에 도움을 줄 것으로 예측했다. 유급 육아휴직은 물론 어린이 교육프로그램 제공, ‘헤드스타트(Head Start)’ 프로그램 같은 복지 서비스 제공 등 혜택을 강화하는 것이다.

‘헤드스타트(Head Start)’ 프로그램은 0-5세 아동을 둔 빈곤가정에 센터 프로그램과 가정방문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보건·교육·복지서비스다. 이 프로그램은 미국 연방정부가 관리·감독하고 있다. 헤드스타트에서 제공하는 서비스의 질은 일반적으로 다른 민간 보육기관보다 우수한 것으로 평가받고 있다.

OECD는 미국이 헤드스타트 프로그램의 가치를 잘 이해하고 있어 보인다고 밝혔다. 미국 전체 공공부문예산 중 18세 미만 아이들 복지와 교육예산은 16만달러다. 이는 OECD 평균 14만9000달러보다 많다. 하지만 아직도 미국은 대부분의 예산을 의무 공교육에 사용하고 있는데 아동복지와 출산지원정책을 포함한 초기 투자도 강화돼야야 할 것이다.

갤럽에 따르면 직원 몰입도가 100%에 달했을 때 기업 당 매출이 4500억~5500억달러까지 증가한다. 건강한 노동환경을 구축해 나갈 때 직원의 몰입도는 향상된다. 이런 조사결과들은 장기적인 이윤효과로 봤을 때 직원몰입도를 높여주는 환경이 매우 긍정적인 효과를 창출함을 보여준다.

http://www.sustainablebrands.com/news_and_views/behavior_change/mike_hower/us_worst_work-life_balance_among_developed_countries
http://www.oecdbetterlifeindex.org/topics/work-life-balance/

의견 남기기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