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39281019_17nPKyFq_2039281019_OeFKXcJT_a_bcorp_logo_pos[김효진 객원연구원] 인터넷을 즐기는 이라면 누구나 한번쯤 ‘스마트슈머, 리서슈머, 리뷰슈머, 크리슈머, 포인트슈머, 큐레이슈머’ 같은 단어를 접해보았을 것이다. 모두가 물건을 꼼꼼히 살펴보고 현명하게 구매하는 소비자들을 지칭하는 용어다. 필요한 물건을 그때그때 구매하는 옛날과 다르게 현재의 소비자들은 제품의 특성, 이용 및 활용가치를 꼼꼼히 분석하고 공유함으로써 더 현명하게 구매하고 있다. 이를 넘어 착한 기업과 상품을 고려해 구매하려는 ‘윤리적 소비’ 또한 늘고있다.

지난 2012년 대한상공회의소가 실시한 ‘윤리적 소비에 대한 소비자 인식’ 조사에 따르면 가격과 품질이 비슷할 때 윤리적 가치를 부여한 제품을 구매하겠다는 비율이 72.9%에 달했고, 실제 지난 1년간 윤리적인 소비를 했다는 응답 또한 59.6%를 기록했다. 오늘날 소비자들은 자신이 구매하고자 하는 제품이 친환경적으로 생산됐는지, 합당한 노동기준을 준수하며 생산됐는지, 공정거래나 공정무역을 이행했는지 등을 꼼꼼히 살펴보려 노력하고있다.

이에 따라 윤리적 소비자를 잡기 위한 기업들의 움직임이 활발하다. 기업들은 자사 제품이 얼마나 윤리적인 과정을 거쳐 생산이 됐는지 홍보하며, 환경과 사회에 착한 역할을 하기위해 경쟁하고있다. 특히 자사의 제품이 얼마나 착하고 윤리적인지 드러내기 위해 여러 기관으로부터 인증을 받으려 노력하고 있다. 시중에 나온 제품을 유심히 살펴보면, 국제표준화기구(ISO)를 비롯해 다양한 국제 인증기관의 인증을 받았다는 내용과 마크를 쉽게 찾을 수 있다.

윤리적인 상품 및 기업에 부여되는 다양한 인증들 가운데 현재 미국 기업과 소비자들이 가장 주목하는 인증은 B-Corporation이다. 미국의 비영리단체 B-Lab은 지속가능하며 사회에 긍정적인 영향을 끼치는 기업문화를 확대하기 위해 지난 2007년 B-Corporation이라는 인증제도를 만들었다.

기업이 B-Corporation 인증을 얻으려면 지배구조, 근로환경, 지역사회, 환경 기여도 등 4가지 분야에서 평가를 받아야 한다. 각 항목별 최고점은 50점이며 200점 만점에 80점 이상이어야 B-Corporation의 인증을 받을 수 있다.

현재 34개국 1020개 기업이 이 인증을 받았다. 한국의 경우, 보청기 전문회사인 ‘딜라이트’와 스마트폰 게임으로 나무심기를 실현한 소셜벤쳐 ‘트리플래닛(Tree Planet)’, 가계부채 문제 해결에 앞장서는 ‘희망을 만드는 사람들’이 B-Corporation 인증을 받았다. 특히 딜라이트는 지난 2013년 인증평가에서 128점을 받아 상위 10%내의 착한 기업으로 선정되기도했다.

미국에선 많은 기업들이 B-Corporation 인증을 받기 위해 노력하고있다. 미국 소비자들이 이 인증을 받은 기업의 제품을 신뢰할 뿐 아니라, 구직자들도 인증을 받은 기업에 입사하길 희망한다. 미국 최대의 아이스크림 제조회사인 벤앤제리스(Ben & Jerry’s)는 B-Corporation 인증을 받은 후, 우수한 인재들이 더 많이 몰렸다고 밝혔다. 미국의 대학들은 더 많은 졸업생들이 B-Corporation 인증 기업에 취직해 사회문제 해결에 기여하길 희망한다. 예일대와 뉴욕대의 경우, B-Corporation 인증을 받은 기업에 취직한 졸업생에게 학자금 대출 상환을 지원해주는 등 B-Corporation 인증 기업으로 취업을 유도하고 있다.

B-Corporation 인증제를 통해 기업의 사회책임 활동이 촉진되고 소비자의 윤리 의식이 성장하자 B-Corporation이 추구하는 기업상을 새로운 기업 형태로 보장하려는법제화 움직임이 각 주별로 시작됐다. B-Corporation 인증에 기초해 만들어진 이 법은 기업이 이윤 중 일부를 사회와 공공의 이익을 위해 사용하도록 의무화하고, 기업이 얼마나 사회에 공헌했는지에 대한 감사를 받도록 규정하고있다. 현재 뉴욕주를 포함한 24개 주는 B-Corporation 법을 통과시켰고 14개 주는 법안을 상정했다.

현대사회의 소비자는 착한 기업, 착한 상품을 예전보다 더 요구하고 있지만 정말로 기업이 착한 활동을 하는지, 착하게 상품을 생산하고 있는지 직접 살펴보기는 어렵다. 이런 현실에서 B-Corporation 인증은 소비자들에게 기업이 얼마나 윤리적이고 책임감있는지를 보여준다. B-Corporation 홈페이지는 인증받은 기업의 점수 및 평가내용을 공개, 소비자들에게 착한 기업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인증제를 통해 기업의 사회책임 의식과 소비자의 윤리적 소비 의식이 점차 성장하고 있다.

출처 : https://www.bcorporation.net/

의견 남기기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