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39281019_PZVjOHiM_denmark_map덴마크가 오는 2050년까지 모든 화석연료 발전을 중단하고 재생가능 에너지로 전환하겠다는 야심찬 목표를 내놓았다여타 스칸디나비아 반도 국가와 다른 점은 운송수단 뿐 아니라 전력생산에서도 이같은 목표를 적용한다는 것덴마크인들이 너무 낙관적인 것같지만 그들은 이미 전력생산의 40%를 재생가능에너지로 충당하고있으며 2020년엔 그 비중이 50%에 이를 전망이다.

그러나 덴마크는 재생가능에너지 규모를 키우는데 있어 여러 문제들에 직명해있다바람이나 태양광 같은 재생가능에너지는 설치이후 운영에 돈이 거의 들지않기 때문에 가격경쟁력이 매우 높다당연히 전통적인 방식의 발전소들은 가격경쟁에서 밀려나 문을 닫을 수 밖에 없다문제는 하루중 전력생산이 중단되는 시간이 반드시 있다는 점바람이 불지 않을 때나해가 진 밤에 그렇다이 때 전력을 보완해주려면 전통적인 발전시설은 반드시 필요하다덴마크정부가 전통적 발전소를 유지하기 위해 단기 보조금을 지불하고 있는 이유다이 때문에 덴마크를 비롯한 유럽 전역에서 각국 정부들은 전기시장을 재설계할 필요가 있음을 절감한다.

덴마크가 전력시장에서 성공을 거두더라도 2050년까지 운송수단에서도 화석연료 사용을 완전히 없애려면 여러 장애물을 넘어야한다가장 확실한 길은 전기차를 도입하는 것이다인근 노르웨이에서는 테슬라 자동차가 지난 4월에만 세단형 전기차 모델S’를 1493대나 팔아치웠다이 나라의 전체 자동차판매 역사상 최고기록이었다.

유럽내 다른 나라특히 이탈리아는 최근 자동차와 트럭에 차세대 바이오연료(advanced biofuels)를 넣도록 법적으로 요구하고 있다새로운 연료들은 곡물보다는 짚 같은 농업폐기물로 만들어진다이탈리아에서 최초의 상업적 규모 바이오연료 발전소가 지난해 문을 열었다이탈리아내 모든 연료공급업자들은 2018년초부터 휘발유와 경유에 차세대 바이오연료 0.6%를 반드시 첨가해야한다이 비율은 오는 2022년 1%로 올라갈 예정이다.

http://www.sustainablebrands.com/news_and_views/cleantech/mike_hower/denmark_sets_100_percent_renewable_energy_goal_20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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