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키

[김환이 연구원] [편집자 註 : ‘2014 대한민국 CSR 국제컨퍼런스‘에서 기어리 시키치(Geary W. Sikich) 로지컬 매니지먼트 시스템(Logical Management Systems) 회장이 발표한 주제강연을 요약했습니다.]

1. 기업의 미션 비전 가치 목적은 책임의 영역
기업에는 미션, 비전, 가치, 목표, 목적 등 ‘책임’의 영역이 있다. 또 기업이 보유한 자산과 자본은 다른 사람, 다른 기업의 행동에 영향을 끼칠 수 있다. 이는 ‘영향력’의 영역이다. 물론 다른 사람, 다른 기업의 자산과 자본이 당신 기업에 영향을 끼칠 수도 있다. 바로 ‘관심‘의 영역이다.

당신 기업의 자산과 자본은 전략적 수준에서 ‘가치사슬’(Value Chain) 보호, 기업의 생존, 목표달성 등에 초점을 맞춰야한다. 경영적 수준에서는 사건의 부정적 영향을 막고 최소화하는데 집중해야한다. 또 전술적 수준에서는 리스크가 현실로 나타나는데 대응, 리스크 노출을 최소화하기 위해 즉각적으로 대응할 필요가 있다.

2. CSR에 기반을 둔 위기관리 전략의 9가지 주제
기업의 사회적 책임(CSR)에 기반을 둔 위기관리 전략에서는 다음의 9가지 주제를 다룬다,

첫번째 단계는 기업이 구축한 위기관리 및 비즈니스 연속성 프로그램에 대해 목표와 목적을 분명히 세우는 것이다. 우리는 복원력을 강화하고, 사건이 파국적 국면으로 넘어갈 가능성을 줄이기 위해 총체적으로 접근해야한다. 조직의 목표와 목적에 대해 효과적으로 의사소통하고, 각계 각층의 사람들이 훈련을 잘 받도록 확신을 주는게 이 과정의 핵심이다.

다음 단계는 복잡성을 이해하는 과정이다. 우리는 위기를 일으킬 수 있는 요인들이 상호 연관돼있는, 복잡한 세상에 살고 있다. 리스크를 해결하는 과정은 단순하지않다. 우리는 흔히 어떤 일이 발생하면 그 원인을 알고싶어한다. 그러나 리스크가 현실로 나타나는데는 한두가지 이유만 있는게 절대 아니다, 또 그 요인이 결과와 직접 관련이 있는지도 알수 없다.

세번째 단계는 비즈니스 연속성의 의미를 인지하고, 비즈니스 장애물(business interruption)로 위기가 발생했을 때 나타나는 현상을 이해하는 것이다. 흔히 위기가 발생하면 우리는 공황상태에 빠지고, 결정을 미루게된다, 또 상황파악이 안된 상태에서 커뮤니케이션이 급격히 위축된다. 뒤이어 정확한 정보에 대한 갈증이 고조되며 마음이 급해진다. 또 상황파악을 못하고 현실에서 도피하려는 심리도 나타난다.

네번째 단계는 위기 관리를 조직에 통합하는 것이다. 당신은 조직과 연관돼있는 내부적, 외부적 ‘접점’(touchpoint)을 모두 확인해야 한다. ‘가치 사슬’과 정부, 이해관계자, 일반 대중등 누구나 그 대상이 된다. 조직이 위기를 발견하면 그 즉시 충격을 완충하는 행동에 나서야한다.

다섯 번째 단계는 겉보기엔 아무런 연관이 없어보이는 리스크들을 사전에 확인하는 것이다. 조직 입장에서는 이런 리스크들을 어떻게 해결할 수 있는지 깊이 고민해야한다. 우리가 중동, 동유럽, 아시아, 아프리카에서 볼 수 있듯 지정학적 불안정성이 증폭되고 일상화하고있다. 대부분 기업들에게 무차별적으로 적용되는 위기 이슈다.

여섯 번째는 잘못된 의사결정에 따라 부수적으로 발생하는 피해를 극복하는 것이다. 우리 모두는 늘 잘못된 결정을 하고 있다. 완벽한 결정에 필수적인 모든 정보를 가지고 있기 않기 때문이다. 우리는 자신의 잘못된 결정으로 인한 영향을 최소화 할 필요가 있다.

일곱 번째 단계는 우리의 위기관리 전략이나 비즈니스 연속성 전략, 기타 경영전략이 법적으로 유효하도록 철저히 대비하는 것이다. 과거를 공부하는 것이 미래의 리스크를 관리하는데 도움을 준다.

여덟 번째 단계는 위기의 충격을 최대한 완화하기 위해 우리가 보유중인 자원을 개념화하고, 측정하고,강화하는 것이다. 갖고있는 정보를 체계화하는게 중요하다. 위기가 현실화했을 때 우리가 결단력있게 나설 수 있는 든든한 무기이기 때문이다. 정보를 모으고, 분석하고, 그 정보가 유효하다는 사실을 확신하는 절차가 필요하다. 각계각층의 의사결정자들에게 그 정보를 검증받는 과정도 있어야한다. 그런 정보가 경쟁자들에게 넘어가지않도록 통제할 필요도 있다.

아홉 번째 단계는 위기관리, 비즈니스 연속성, 사회적 책임 등 패러다임을 늘 고민하고 상황변화에 신속히 대처하는 것이다. 우리의 세계는 복잡하고 서로 연관되어 있다. 지속적으로 변화하는 상태다. 만약 우리가 위기 관리, 비즈니스 연속성 등 핵심전략을 수립하는 과정에서 틀에 박힌 사고를 고집한다면 조직이 현실에 대응하기 어려워진다.

3. 상황에 유연하게 대응하는 능력
가장 중요한 것은 유연성이다, 특정한 사건에 대비하기는 어렵다. 그보다는 상황에 유연하게 대응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는게 중요하다. 어떤 상황이 벌어질지 예측하는 능력이 필요한게 아니다, 이미 벌어진 상황에 적절히 대응하는 능력을 길러야한다, 우리는 과거 데이터에 의존하는 경향이 강하다. 분석하고 계획을 세우는데는 과거 데이터가 편리하겠지만 그건 시야를 좁힐 뿐이다. 더 많은 정보에 깊이있게 접근해야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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