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랙[김환이 연구원] <오는 22일 개최되는 ‘2014 대한민국 CSR 국제컨퍼런스’에 참석, 주제발표에 나설 기어리 시키치(Geary W. Sikich) 로지컬 매니지먼트 시스템(Logical Management Systems) 대표의 최근 칼럼 ‘In a World of “Black Swans”, How Do You Know Which One to Worry About’를 번역했습니다. 글이 길어 3편으로 나눠 연재합니다>

“왜”라는 질문에 대한 대답

존 스태글이 종종 지적했듯, 고위 임원은 비연속성 상황이나 위기에 대해 두 가지 질문의 답을 얻는데 초점을 두고 있다. 질문은 다음과 같다.

  • 계획은 왜 효과적이지 않았나? – 크로아티아에 “Ni luk jeo, ni luk mirisao”라는 문구가 있다. 이 문구는 기본적으로 참가를 거부하는 것을 의미한다. 당신은 상황과 아무 연관이 없다고 주장하기 위해서다. 직역을 하면 ‘나는 마늘을 먹거나 냄새를 맡아본 적이 없다’는 것이다 (나는 전혀 이 상황에 연루되지 않았다)
  • : 질문: 비즈니스 연속성 계획자로, 당신은 많은 데이터를 우리에게 주는 BIA(Business Impact Analysis 기업영향분석)나 BCP(Business continuity planning 비즈니스 연속성 계획)를 만들었다. 당신은 이것이 현 위기에서 적절하다고 생각하는가?
  • : Ni luk jeo, ni luk mirisao. 나는 여기에 전혀 연루되지 않았다. 또 당신의 계획이 ‘최선의 경영능력’(best practices)에 기반해 있다고 말할 만큼 당신의 프로그램은 성숙하지 않았다.
  • 계획은 왜 효과적인가? 당신이 간신히 위기를 모면한 뒤 계획이 효과적이었다고 안심한다면 이는 양날의 칼이 될 수 있다. 그렇다. 효과적이었지만 일반적으로 말하면 그것은 적혀있던 것이나 의도된 것이 아니었다. 계획대로 하다가 위기를 맞아 중단한게 한두번이 아니지않은가? 일부 조직들이 계획대로 훈련하는 것은 주요한 성과다. 당신이 행동하고 결과를 얻었기 때문에 계획이 효과적이었던 것이다.

결론
비즈니스 연속성은 미국 연안 경비대가 재무부 산하에 설립됐던 1970년에 뿌리를 두고 있다. 연안 경비대의 미션은 미국의 영해(US waters)를 보호하고, 제품과 서비스의 물류를 유지하고, 미국 수로의 배를 통제하고, 사고에 대응하는 것이다. 비즈니스 연속성이 그 핵심이다.

하지만 이 기사를 마무리 짓기 위해 나는 ‘기발한 신사, 라만차의 돈키호테’(Ingenious Gentleman, Don Quixote of La Mancha)로 돌아갈 것이다. 우리는 스스로에게 이렇게 물음을 던져야한다. “일이 다 벌어지고난 뒤 블랙 스완으로 판명되고나서도 우리는 가상의 적들을 공격하는가?” ’가상의 적을 공격한다‘(tilting at windmills)는 문구는 종종 적들을 잘못 인식하는 대치 상태를 가리킨다. 잘못 해석되거나 오용된 영웅, 로맨스, 이상적인 합리화에 기반한 행동에 적용된다. 또 헛된 목표를 향한 근거없고, 성가시고 헛된 노력을 함축할 것이다.

붕괴가 시작될 때 경영진은 조직을 만들 수도, 파괴할 수도 있는 가장 중요하면서 답이 없는 질문을 규정할 수 있어야 한다. 그들은 어떻게 그 질문을 발견했는지 말하고, 질문의 해답을 찾는 과정, 질문에 대답하는 데 소요되는 시간, 거기에 드는 비용과 여타 자원의 분배양상 등을 설명할 수 있어야 한다. 또 그들이 질문에 대답했던 시간을 어떻게 확인할 수 있는지 알아야한다.

최고의 기업중 3분의 1만이 장기적으로 생존할 수 있는 변화무쌍한 세계에서, 그보다 훨씬 적은 수의 기업만이 변화프로그램을 성공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세계에서 리더들은 생존을 위한 도구를 제공하는 연속성 계획을 필요로 하고 있다. 변화의 위기상황에서 실천에 나서는 기업이 장기적으로 생존할 수 있는 활력을 갖고 있다. 궁극적으로 기업의 ‘가치 사슬’ 안에서 지속성의 문화를 세우는 것은 경쟁자들이 위험을 무릅쓰고라도 베끼려할만한 보이지 않는 자산이다. 또 남들보다 빨리 단절의 상황에 솜씨좋게 적응할 수 있도록 해줄 것이고 궁극적으론 당신에게 경쟁우위를 제공할 것이다.

의견 남기기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