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스타트업생활가정용품 글로벌기업 유니레버가 최근 혁신적인 스타트업(startup)과 파트너십을 위한 플랫폼으로 유니레버 파운드리(Unilever Foundry) 설립을 공식발표했다.

유니레버는 자사의 글로벌 브랜드들에 신기술들을 효과적이고 신속하게 시범적용하는데 파운드리가 큰 도움을 줄 것이라고 밝혔다. 스타트업과 기업가들로선 글로벌 프로젝트를 개발하고 실행하는 기회를 얻고, 마케팅 전문가들로부터 멘토링을 받으며, 유니레버벤처스(Unilever Ventures)를 통해 새로운 펀딩재원을 조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유니레버의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최고책임자인 키스 위드(Keith Weed)는 “우리는 마케팅과 미디어 혁신의 최전선에서 살아남기 위해 애쓰고 있다. 우리 브랜드를 가장 창의적이고, 효과적이며, 효율적으로 사람들에게 알리려 한다. 여러 해동안 스타트업들과 일을 해왔지만 이제 그런 노력을 더 확대할 것이다. 우리 조직 전반에 걸쳐 업무방식으로 도입할 계획이다”라고 설명했다.

글로벌 마케팅부문 수석부사장인 마크 매튜(Marc Mathieu)는 “유니레버 파운드리는 기업가집단으로부터 수천가지 혁신적인 아이디어를 얻고, 키우며, 진화시키는 유일한 플랫폼이 될 것이다. 이는 소규모 스타트업과 기업가들이 우리 정도 규모의 회사와 함께 일하는 가장 쉬운 길이다. 그들의 기술을 우리와 함께 시범적으로 적용하는 좋은 기회다. 유니레버 파운드리를 통해 우리 브랜드들을 더 인간적이고 목적지향적으로 만들고자한다. 이는 우리 마케팅인력들이 미래를 개척하는데 힘을 보태줄 것”이라고 말했다.

유니레버 파운드리는 스타트업과 기업가들에게 3가지 핵심 기회를 제공한다.

마케팅 멘토 : 유니레버의 멘토들은 스타트업과 기업가들이 브랜드 비전과 마케팅전략, 생산 로드맵 등을 구체화하도록 3개월동안 도울 예정이다. 미디어담당 수석부사장 루이 디 코모(Luis Di Como)는“멘토링을 통해 우리는 기업 생태계에 기여하기 바란다. 또 우리의 글로벌 전략적 파트너가 될만한 기업을 육성하고싶다. 멘토링은 우리 마케팅인력들이 스타트업들에 직접 참여하고, 새로운 아이디어를 얻게 해줄 것이다”고 말했다.

프로젝트 : 유니레버 파운드리 프로젝트를 통해 유니레버 브랜드와 팀들은 어느 분야에서 혁신적 기술 솔루션을 갈망하는지 공지할 예정이다. 이미 검증된 기술을 가진 기업들은 솔루션을 내놓고, 그게 선택되면 유니레버와 함께 시범운용하게된다. 이런 과정을 통해 유니레버는 마케팅팀의 경험을 스타트업에 전해주고, 새 기술을 시험하고, 파트너십을 구축한다.

투자 : 유니레버 파운드리는 기업들에게 유니레버의 벤처캐피탈 자회사인 유니레버벤처스를 통해 펀딩에 지원할 옵션을 줄 계획이다. 유니레버벤처스의 투자영역 가운데 하나는 디지털 마케팅이다.이 영역에서는 성공적인 투자사례가 이미 여럿 나왔다.

유니레버는 기업가들이나 스타트업들과 지속가능한 솔루션을 공동으로 만들어내기 위해 오랫동안 노력해왔다. 2012년 유니레버는 지속가능한 성장전략을 완수하기 위해 기술적 솔루션 개발을 목적으로 온라인 오픈 이노베이션 플랫폼(online Open Innovation platform)을 런칭했다. 2013년 8월 유니레버는 e예카닷컴(eYeka.com)을 통해 환경친화적인 크라우드소싱 아이디어를 선보였다. 2013년 9월엔 유니레버 지속가능생활 젊은 기업가상(Unilever Sustainable Living Young Entrepreneur Awards)을 제정했다고 밝혔다. 전세계 젊은이들에게 환경적, 사회적, 보건적 이슈에서 영감을 불어넣기 위해 만들어진 국제적인 시상프로그램이다.

기업가들로부터 혁신과 영감을 얻음으로써 유니레버는 지난 4년간 지속가능성 리더라는 타이틀을 지키고있다.

http://www.sustainablebrands.com/news_and_views/brand_innovation/sustainable_brands/unilever_launches_global_platform_engage_startups

 

의견 남기기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