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본통제

새로운 사업을 시작하려는 사회적기업가들은 모두들 비슷한 고민에 빠진다. 어떤 종류의 사업체를 만들어야할까? 일반적인 비영리 사업체?아니면 영리 사업체? 비영리와 영리의 성격을 모두 띤 사업체?

 

사업체의 구조는 당신의 목표를 성취하기 위한 하나의 도구다. 시간을 갖고 당신의 생각들을 정리한 뒤 객관적인 질문들에 대답해 보는 것이 좋다. 어떤 사업 모양을 선택해도 사회 변화를 이루어낼 수 있다.

 

개인의 부를 증진시키는 것이 사업을 시작하는 주된 동기라면 (물론 사회변화란 목표도 있지만 사회변화가 근본적 목표가 아니라면) 당신은 분명히 영리구조의 사업체를 열어야 한다. 만약 당신의 기업이 1인 기업이거나 당신이 주주들을 통제할 수 있다면 영리체제를 택할 때 경영에 융통성과 통제성을 가질 수 있다. 여기서 말하는 융통성은 당신에게 수익성이 좋은 사업 기회가 생겼을 때 사업 구조를 완벽히 바꿀 수 있음을 말한다. 또 당신은 윤리적이고 책임감 있는 이윤을 창출해 낼 수도 있다.

 

반면 당신은 돈을 사용하는 데에 있어서, 아주 적은 이윤을 내는 서비스를 제공하는 데에 있어서 아무 거리낌이 없다면, 단지 좋은 일을 하고 싶은 것이 궁극적 동기라면, 답을 찾는 것은 쉬워진다. 비영리 성격의 사업체를 열어라.

만약 돈도 많이 받고 싶고, 많은 것들도 베풀고 싶다고 해도 괜찮다. 당신의 목표를 성취할 수 있는 여러 가지 방법들이 있다.

 

어떤 구조의 사업을 운영할지 결정하기에 앞서 네 가지 점을 확인할 필요가 있다. 사업을 일으키려는 동기, 사업체의 타겟마켓, 자본조달 계획,통제방법 등을 확실히 생각해 볼 필요가 있다.

 

MOTIVATION-동기

소셜미션이 당신의 사업에서 얼마나 중요한가?

사업을 시작하는게 단순히 금전적 이유 때문이 아니라고 할 때, 당신이 세운 소셜미션이 당신의 사업성공 기준에 얼마나 기본적인지 파악해야한다. 당신의 목표가 사회를 변화시키는 것인가? 만약 금전적 이익을 얻을 수 있는 기회를 가졌을 때, 그 기회가 당신이 추구하는 사회변화를 더디게 한다면 당신은 그 기회를 포기할 수 있는가? 당신의 사업체가 위험에 빠졌을 때 당신은 소셜 미션을 어떻게 우선순위에 둘 것인가? 소셜 임팩트가 줄어들거나 혹은 사라졌을 때 당신의 사업체는 존재할 수 있는가?

 

당신이 생각하는 금전 수익의 목표는 얼마인가?

상당수 사회적기업가들은 스타트업을 시작하면서 많은 금전적 손해를 본다. 이런 손해는 미래의 수익성을 위해 당연히 필요한 투자로 인식되면서 자기 자신이나 가족들에게 필요한 지출이라고 정당화해 말한다. 소셜벤처로 기업을 세워보고자 할 때, 사업체의 금전적 한도를 명확히 해야 한다. 얼마큼의 돈을 투자할 것인지, 그 돈은 현금인지 기회비용(opportunity cost 혹은 필연적 임금forgone wages으로 불린다)인지도 정해야한다. 원활한 사업 진행으로 손익분기점의 수익을 내는 사회적 기업 중 투자금까지 모두 되찾은 사회적 기업은 많지 않다. 이런 상황을 받아들일 수 있는가? 괜찮은 소셜벤처를 만들 수는 있지만 부자가 될 수 없을지도 모른다. 당신은 이것을 괜찮게 여기는가?

 

당신이 생각하는 ‘성공’이란?

성공은 축적되어가는 ‘부’로만 판단할 수 있는 게 아니다. 외부기관들은 당신 조직의 성공여부를 판단할 기준들을 각기 다르게 제공한다. 만약 당신이 벤처투자가를 파트너로 고용하려면 투자수익률을 통해 사업의 성공가능성을 어필해야 한다. 재단과 파트너십을 맺기 위해서는 기업의 소셜임팩트 역량이 성공요인이 된다. 당신의 가족들이나 사회는 실질적으로 당신이 무엇을 획득했는지를 보며 당신의 성공여부를 판단한다.

 

MARKET-시장(마켓)

당신의 고객은 누구인가? 가치제안(value proposition)은 무엇인가? 경쟁업체는 누구인가? 당신의 고객을 이해하고, 그들의 환경과 니즈를 이해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당신의 고객에게 어떻게 최고의 것을 제공할지 먼저 결정하면 당신의 사업구조를 택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당신의 고객은 누구인가?

당신의 사업체는 어떤 ‘필요’를 채우려고 하는가? 어떤 지역사회를 타깃으로 하는가? 고객의 니즈를 파악하기 위해 어떤 전문가에게 어떤 방식으로 접근할 것인가? 당신의 제품이나 서비스를 사용함에 있어 현재 고객들이 어떤 활동을 하고 있는지? 당신의 제품이나 서비스를 이용하는 고객들이 직접 그 제품이나 서비스를 구매하는지? 돈을 직접 지불하는 고객들이 따로 있다면 더 많은 구매자를 찾아 나설 필요가 있는지?

 

경쟁자는 누구인가?

스타트업 기업가들에게는 경쟁자가 없다는 주장이 나오고 있지만 잠재적 고객들이 니즈를 충족하기 위해 어디에 돈과 시간을 소비하는지를 알 필요가 있다. 예를 들어, 영리조직 경쟁업체가 새로운 지역사회를 타깃으로 알아보고 있다면 비영리업체는 낮은 위험도로 새로운 시장에 진입할 수 있다. 그렇지 않으면 만약 비영리 섹터가 지역사회의 니즈를 충족시키지 못할 때, 사람들을 ‘고객’으로 간주하는 사업방식으로 접근할 때 사회 변화 측면에서 큰 성공을 거둘 수 있다. 이미 존재하고 있는 ‘필요’를 채워가는 조직이 당신의 기업을 알리는 채널이 될 수 있다.

 

당신의 가치 제안은 무엇인가?

당신이 제공하는 상품과 서비스는 경쟁자과 어떤 차별점을 두고 있는가? 당신은 점증하는 가치제안(10% 더 나은 제품인지, 10% 싼 제품인지)을 갖고있나, 아니면 매우 혁명적인 가치제안(10배 나은 제품을 가지고 있는가? 보통의 10분의 1 비용만 드는가?)을 갖고있나? 이미 영리사업체에서 판매하고 있는 제품과 서비스를 팔 계획이라면, (미국의 경우) 국세청 직원이 당신에게 왜 세금면제혜택을 주어야 하는지 물을 것이다. 여기에 답변할 수 있어야 한다. 비용보다 낮은 금액으로 무언가를 제공(판매)할 때 당신은 비영리조직으로 인정받기 쉽다. 하지만 당신이 생각한 사업계획과 맞물리지 않을 수 있으며, 수익과 비용의 차를 줄이기 위해 모금행사를 열어야할지도 모른다. 반면, 혁명적 가치제안은 큰 규모와 높은 수익성의 기회를 만들어낸다.

 

타깃 마켓 사이즈는 어느 정도이며 얼마나 수익성이 있는가?

당신의 조직에게 일 년 동안 필요한 돈은 얼마인가? 수익성을 살피는 것은 매우 종요하다. 이윤폭이 낮다면 사업을 유지하기가 어렵다. 왜냐하면 수익변동은 매우 민감한 부분이기 때문이다. 만약 판매수익에서 10%의 손해가 발생하게 됨을 알고 있다면, 당신은 비영리조직을 고려해보아야 한다.

 

출처 : http://www.ssireview.org/articles/entry/for_love_or_lucre

 

 

의견 남기기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