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브원

기브원은 온라인 기부 쇼핑몰이다. 소비자가 필요한 물건을 구매하면, 똑같은 물건이 사회적, 경제적 소외계층에게 기부된다. 기부신발로 널리 알려진 탐스슈즈가 제품 하나당 한 제품을 기부하는데 비해, 기브원은 상품 판매단가에 따라 여러 제품이 판매되면 한 제품을 기부하는 ‘n for one’ 모델을 채택했다. 또 여행을 하면서 기부도 하는 ‘기부 트레블러’는 대학생이나 일반인들이 물품을 오프라인으로 직접 판매하고 단체에 기부하는 프로젝트다. 연탄배달, 쌀기부 등 한정돼있는 기부의 형태를 확장, 이색적인 기부 트렌드를 만들어나가는 기브원 권준오 대표를 만났다.

기브원 권준오 대표. 출처=기브원
기브원 권준오 대표. 출처=기브원

Q. 창업 동기는

– 대학교 재학중 전환점을 맞이했다. ‘진짜 철학 연구회’라는 동아리에서 사회주의에 대해 공부하다 ‘내가 생각하는 사회평등주의는 무엇일까’라는 의문이 생겼다. 혼자만의 시간과 공간을 가질 수 있는 여행을 결심했다. 6개월동안 각종 아르바이트로 돈을 모았고 세계일주를 했다. 20개국을 여행하면서 국가간, 계층간 빈부격차를 해소하기 위해 가진 자의 부를 가지지 못한 자에게 나눠 함께 성장해야한다는 생각을 했다. 돌아온 후 여행스토리로 책을 쓰기도 하고 엔터테인먼트회사에 취업도 했지만 사회가 좀 더 평등해지길 바라는 꿈을 실현하기 위해 창업을 하게됐다.

Q. 사회평등주의를 기브원에서 어떻게 실현하고 있나

– 기브원이 판매하고 있는 ‘리얼굿박스(Real Good Box)’는 몇몇 화장품회사의 대표 아이템 4~5개를 모아 75% 할인한 금액으로 판매하고, 판매금액의 10%를 복지단체에 기부한다. ‘나눔브릿지’라는 다른 기부 쇼핑몰을 통해 리얼굿박스를 판매하고 대금의 5%를 복지단체에 기부하기도 한다. 현재 기브원의 가장 큰 매출처다. 지금은 제품을 아웃소싱받아 판매하고 있지만 앞으로 소비자들이 갖고 싶어하는 기브원만의 아이템을 제작해 판매할 예정이다.

기브원에서 판매하고 있는 제품
기브원에서 판매하고 있는 제품

기브원을 통해 기부문화에 대한 소비자들의 인식을 바꾸고, 기업의 기부 참여를 유도하고 있다. 기부금 규모가 커지고 기부참여율이 점차 높아지고있지만 아직까지 많은 사람들이 기부를 멀게 느끼고있다. 품질좋고 적정한 가격의 상품을 판매하면 소비자들은 기부를 인식하기보다는 상품 자체에 매력을 느껴 구매한다. 지명도가 높지않은 기업도 대표상품을 리얼굿박스로 홍보하고 기부활동을 알릴 수 있다.

Q. 기브원이 직접 상품을 기획하고 유통하는 시스템이다. 어려움이 있을 듯하다

– 각기 다른 브랜드의 상품을 아웃소싱받는 형태여서 공급가격이 높은 편이다. 기브원이 제품을 직접 제작해 수익을 내는게 목표다.

Q. 기브 트레블러(Give Traveller)는 어떤 활동을 하나

– ‘기부, 봉사활동, 여행, 오프라인 판매’ 개념을 합친 프로젝트다. 기부 트레블러 1기는 어린이대공원 앞에서 대학생과 일반인 20여명이 모여 3일동안 좌판을 열고 물품을 팔았다. 판매 후 20개의 필통, 선풍기, 티셔츠, 선글라스 등을 경기도 안양시의 순종지역아동센터에 기부했다. 2기는 2주동안 창원 대동백화점과 마산 신세계백화점에서 판매했다. 572개 제품을 판매했고, 판매된 제품 5개당 1개꼴인 118개 제품을 지역아동센터와 사회복지법인에 기부했다. 내년에는 더 많은 사람들과 함께 전국여행이나 캠핑을 하면서 기부하고 기부콘서트도 열 계획이다.

Q. 자신이 생각하는 기업가정신은 무엇인가

– 사회적기업은 사회적 가치와 수익 창출이 조화를 이루며 성장해야 한다. 비즈니스 모델 안에 사회적 가치가 포함돼있어야한다. 소셜미션으로 꿈에 부풀어있기 보다는 기업을 현실적으로 잘 운영해야 한다. 현재 사회적기업가육성사업 지원을 제외한 별도의 지원은 받고 있지 않다. 사회적기업도 기업이기에 창업초기 3년간은 힘들다. 지원을 받기위해 아쉬운 소리를 하는 대신, 신념과 소신을 갖고 기업을 운영하려고 한다. 기브원에 다양한 플랫폼을 구축해 더 큰 기업으로 만들고 싶다.

기브 트레블러 1기. 출처=기브원
기브 트레블러 1기. 출처=기브원
기브 트레블러 2기 활동 모습. 출처=기브원
기브 트레블러 2기 활동 모습. 출처=기브원

 

 

의견 남기기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