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

Jjangde라는 이름의 사회적기업은 세네갈의 농촌 마을에서 생산한 수공예품을 글로벌 시장에서 판매하고 있다. 이를 통해 창출되는 수익금을 학교 운영자금으로 제공함으로써 서아프리카가 직면한 교육 시설 부족과 높은 실업률이란 2가지 문제를 해결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다양한 서아프리카의 수공예품 중 바구니를 시범적으로 선택, Jjangde는 학생들이 내년 학기를 미리 준비할 수 있는 여름방학 학습 프로그램 기회를 300명의 학생에게 추가적으로 제공해줄 수 있었다. 이를 통해 Jjangde는 110명의 학생에게 전액 장학금을 1년간 지원했으며 세네갈의 고등학생들이 미국에서 교육을 받을 수 있는 교환학생 프로그램도 개발했다.

현재 Jjangde는 사업 운영을 확대하는 계획을 세우고있다. 우선적으로 10명의 여성을 전일제로 고용하고, 최소 2개 학교를 세우고, 5000개의 바구니를 미국으로 수출하는데 필요한 자금 5만달러를 모으기 위해 인디고고(www.indiegogo.com)를 통해 크라우드 펀딩을 최근 시작했다. 인디고고를 통해 모으는 금액 중 일부는 수공예품 생산에 필요한 자금으로 쓰인다.

Jjangde의 공동 창업자인 발레리 렘키(Valerie Lemke)는 “하나의 물건을 사서 생긴 수익금이 가난한 아이 한명에게 되돌려지는 시스템이 우리가 추구하는 모델이다. 나는 아프리카 아이에게 거저 주는 것이 아닌 주고받는 것에 기반을 둔 사회적기업을 세우기를 원했다. Jjangde의 계속되는 성장을 통해 우리가 추구하는 모델도 계속 변화하기를 희망한다”고 말했다.

Jjangde이라는 회사명은 세네갈의 폴라니 부족 방언인 Wallam e’ jangde에서 유래했다. 이는 ‘내가 배울 수 있도록 도움을 주세요’라는 뜻이라고 한다.

발레리 렘키에 따르면 세네갈 농촌 아이들 중 약 절반 정도가 12세가 되기도 전에 학교를 그만두며 여학생 중 2% 정도만 고등학교에 진학한다고 한다. 농촌 가정에 추가적인 소득 기회를 제공하게 되면 더 많은 아이들이 몇 푼 벌지 못하는 농사일 대신 학교에 나와 교육을 받을 수 있는 환경이 조성된다고 한다. 바구니 같은 수공예품을 세계시장에 판매함으로써 발생하는 수익금 전액은 수공예품을 생산하는 마을의 학교 건립에 쓰인다. Jjangde는 서아프리카 내에 정규 교육 문화가 자리잡히길 희망하고 있다.

발레리 렘키는 “세네갈 아이들에게 학교를 다닐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것 자체가 그들의 빛나는 미래를 보장해주는 중요한 열쇠가 될 것이며, 저임금으로 얼룩진 생활에 변화를 가져다 줄 것”이라고 덧붙였다.

바구니를 직접 짜는 것은 세네갈의 오래된 전통이다. 이곳에서 짠 바구니는 세계적으로 유명하다. 그러나 하루에 1달러도 안 되는 돈으로 9명 이상의 가족을 부양해야하는 세네갈 여성들은 합당한 돈을 받지못한 채 바구니 짜는 일을 하고 있다.

Jjangde는 이런 여성들을 고용해 더 높은 임금을 줌으로써 그들이 가족을 좀 더 수월하게 부양하는 환경을 만들고자한다. 세네갈의 많은 여성들은 대개 바구니 같은 수공예품을 만드는 데 노련한 기술을 가지고 있다. 수십년 동안 대부분의 여성들은 볏짚, 건초뿐 아니라 버려진 플라스틱 조각을 엮어 다양한 색깔의 바구니를 만들어왔다.

정규 교육의 문화는 여성들로부터 시작된다고 Jjangde는 말한다. 여성 노동자를 고용할 때 Jjangde는 자녀들을 학교에 보내겠다는 내용의 합의서를 받는다. 바구니 판매로 창출되는 수익금 중 일부는 연간 100명 이상의 직원 자녀들 교육비로 쓰인다.

소셜 크라우드 펀딩은 아프리카를 돕기 위해 설립된 사회적기업에게 효과적인 수단이 되고 있다. 올해 초 오클랜드에 기반을 둔 사회적기업 Kuli Kuli는 서아프리카의 빈곤을 완화하기 위해 개발한 ‘슈퍼푸드’라는 이름의 영양 바 생산을 늘리고자 소셜 크라우드 펀딩을 이용했는데, 이를 통해 5만달러 이상의 자금을 확보할 수 있었다.

http://www.sustainablebrands.com/news_and_views/social_enterprise/mike-hower/social-enterprise-uses-baskets-build-schools-empower-wom

 

의견 남기기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