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39281019_mDU5eoQW_2039281019_0w7HD5Np_s123

투자자문사 서스테인베스트 매니지먼트(SustainVest Management)가 자사 블로그에 흥미로운 투자정보를 올려놓았다. 미국 캘리포니아에 본사를 둔 이 회사는 일반적으로 알려진 사회책임투자(social responsible investment) 대신 지속가능하고 책임있는 투자’(sustainable and responsible investing)란 의미로 SRI를 쓴다.

서스테인베스트 매니지먼트는 미국의 비영리기관 소비자협회가 발간하는 월간지 컨슈머리포트’(Consumer Reports)를 참고로 지난 1년간 주식투자수익률에 따라 실적이 좋고 나쁜 기업들의 리스트를 만들었다. 물론 지속가능성과 책임을 판단의 기초로 하고 있다.

나쁜기업들

기업

이슈

올해 수익률

AT&T

연방거래위원회(FederalTradeCommission 독점규제와 공정거래촉진을 위해 설치된 미국의 독립규제위원회)는 무제한 데이터요금제 고객 수백만명을 유치하면서, 데이터사용량이 어느수준을 초과하면 전송속도가 매우 느려진다는 사실을 제대로 알리지않은 혐의로 AT&T를 고소했다. 이 건은 여전히 미결상태다.

-6.91%

M&T Bank

메인(Maine)주에서 영업중인 노스이스트 뱅크(Northeastbank)는 수수료를 받지않는 당좌예금계좌를 광고하면서 아무런 부대조건이 없다고 주장했다. 그러나 실제론 고객이 일정한 조건을 충족시키지못할 경우 자동적으로 수수료를 부과하는 계좌로 바꿔버렸다. 은행은 59000명 고객들에게 290만달러를 돌려줘야할 처지에 몰렸다.

8.44%

Marriott Intl.

미국연방통신위원회(FederalCommunicationsCommission)는 매리어트인터내셔널이 내시빌의 컨벤션센터에서 모바일핫스팟(mobilehotspots 스마트폰의 3G 데이터신호를 Wi-Fi 신호로 바꾸는 기능)을 사용하지 못하도록 전파방해를 한 혐의로 60만달러 벌금을 부과했다. 당시 호텔측은 컨퍼런스시설에서 와이파이서비스 사용료로 기기당 250달러에서1000달러까지 받아챙겼다.

58.00%

Overstock.com

유타주에 있는 온라인소매점 오버스탁닷컴은 37인치이상 텔레비전에 대해 반품 및 환불 불가정책을 고수한다. 이 회사는 물건이 도착하면 포장을 조심스럽게 점검하고, 흠을 발견하면 배달을 거절하라고 고객들에게 조언한다.

-13.80%

Spirit Airlines

저비용항공사인 스피리트에어라인은 기본티켓 이외의 모든 것에 요금을 부과해 유명해졌다. 휴가시즌에는 가방 하나당 요금을 2달러로 갑자기 인상하기도했다. 그들은 늘 요금을 제멋대로 물린다.

65.73%

좋은기업들

CVS

의약,화장품,잡화 등을 취급하는 소매점체인 CVS7700개 점포는 지난 93일부터 담배판매를 중단했다. 담배판매 중단은 흡연으로 인한 만성질환을 줄이는데 매우 훌륭한 성과를 거두게될 것이다.

27.39%

Discover Cards

신용카드회사 디스커버카드는 고객들에게 신용평점 파악을 엄격히 하라고 권고한다. 디스커버카드는 주요 신용카드업체로는 처음으로 FICO점수(미국에서 가장 많이 쓰이는 신용평점으로 신용평가회사 페어아이삭TheFairIsaacCorp이 산출한다)를 매월 무료로 제공한다.데이터는 미국 3대 신용평가회사 가운데 하나인 트랜스유니온으로부터 받는다.

14.44%

Starbucks

스타벅스 근로자의 70%이상은 학생이다. 회사는 그들에게 학자금전액을 지원하며 학위취득기회를 주고 있다. 전일제든, 파트타임이든 직원들은 아리조나주립대의 온라인 프로그램을 통해 40가지 학사학위 프로그램가운데 선택할 수 있다. 그들은 졸업후 회사에 계속 근무할 의무도 없다.

6.67%

UPS

집을 비운 사이에 소포가 배달돼 분실했던 경험, 소포를 맡기러 꽤 멀리까지 나가본 경험을 떠올려보자. 그럴땐 UPS의 액세스포인트(AccessPoint)로 가라. 고객이 소포를 맡기면 운전사들이 물건을 UPS점포나 슈퍼마켓, 편의점 등 안전하고 인증된 장소로 배달해주는 혁신적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5.61%

Whole Foods

컨슈머리포트의 올해초 여론조사 결과를 보면 미국인의92%는 자신이 먹는 음식이 유전자변형 원료로 만들어졌는지 알고 싶어한다. 홀푸즈는 미국 소매점체인 가운데는 최초로 GMO(유전자변형농산물) 표기 의무화를 약속했다.이미 홀푸즈의 많은 제품에 라벨이 붙어있다. 2018년까지는 모든 제품에 대해 투명성을 요구하게된다.

-17.36%

참고 :

http://www.sustainvestmanagement.com/your-portfolios-naughty-and-nice-list-of-2014/

http://www.sustainvestmanagement.com/

http://www.consumerreports.org/cro/index.htm

의견 남기기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