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39281019_VGsnXCgv_EB8BA4EC9AB4EBA19CEB939C

[김건형 기자공공과 민간 이외의 3섹터에서 사회문제 해결에 헌신하는 사람들은 전세계에 걸쳐 수백만명에 이른다. 그들이 지속적으로 활동할 있는 공간과 재정적 기반을 제공하는 것은 시민사회의 중요한 과제다. 영국은 휴면예금을 사회적으로 활용하는빅소사이어티 캐피털’(Big Society Capital, BSC) 통해 사회적 투자 시장을 활성화하고 있다.

2012 4 영국정부의 적극적인 지원아래 영국 금융감독청(FSA)으로부터 금융기업 인가를 받은 BSC 정식으로 출범했다. 출범후 4년간 6억파운드를 조성하는데 70% 휴면예금에서, 나머지 30% 민간 금융회사들에서 지원받는다. 소사이어티(Big Society) 사회적기업이나 협동조합 등을 적극 지원, 공공부문과 민간기업이 공생하는 사회 이루자는 뜻을 담고있다.

영국 정부는 사회적 경제 지원에 적극적이다. 지난 2000 정부 주도로 사회적 투자 시장 조성을 위한 태스크포스를 구성했다. 2005 영국 창투사협회 회장이자 금융인인 로널드 코언이 휴면예금 위원회(Commission on Unclaimed Asset, CUA) 설립하면서 사회적 투자은행 설립에 착수했다.

2008휴면예금 관련 법률’(the Dormant Bank & Building Society Account Act) 제정하며 사회투자기금 마련에 본격적으로 나섰다. 당시 노동당 정부는 휴면예금을 주요 재원으로 초기기금 7500만파운드를 조성해 사회투자은행을 설립하자고 제안했고, 이후 보수당이 정권을 잡으며 기금 규모를 6억파운드로 늘렸다.

BSC 사회적 기업이나 협동조합 개별 사회적 경제 조직에 자금을 직접 지원하지 않는다. 사회적 투자 전문 조직(Social Investment Financial Intermediaries) 통해 간접적으로 기금을 운영, 사회적 금융의 도매상(wholesaler) 역할을 수행한다.

소셜임팩트 프로그램(Social Impact Program) 실시, 소외지역 발전 다양한 사회혁신을 이뤄냈으며사회적 증권거래소’(Social Stock Exchange 사회적기업 증권 시장) 85만파운드의 기금을 투자했다.

BSC 투자와 융자를 제공한다. 한국의 사회적기업 지원이 인건비 경상경비 위주로 양적 성장에 치우쳤던데 비해 BSC 사회적 경제 조직들이 성장할 있는 환경과 시장을 만드는데 초점을 두고 있다. 보다 건강한 사회를 위해 장기적으로 투자하는인내 자본’(Patient Capital) 셈이다.

BSC 정부가 처음부터 계획을 세우고 추진했다. 그러나 시점에서는 사회적 투자기관들이 독립성과 자율성을 유지하고 공정한 역할을 수행하는 것이 중요하다. 투자가치가 높은 사업 모델을 갖춘 혁신기업과 혁신적 사회적 기업가를 발굴해야 많은 사회적 투자자들의 투자를 이끌어낼 있다.

출처

보노보혁명, 부키 출판사

http://www.bigsocietycapital.com/

의견 남기기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