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39281019_ZoJQeVaj_CoinStackSmall_v2

비트코인(Bitcoin) 둘러싸고 2가지 입장이 맞서있다. ‘세계의 금융거래를 혁명적으로 바꿀 이란 측과안정성과 실행가능성에 회의적이란 측이 동시에 존재한다. 재생가능 에너지에 대한 투자를 돕는 코인이 있다면 어떨까? 태양광 발전사업가들에게 인센티브를 제공하는 디지털 화폐, 솔라코인(SolarCoin) 공급자들이 던진 질문이다.

 

비트코인과 비슷한 형식인 솔라코인(Solarcoin) 태양광발전 에너지 단위에 연동(Peg)돼있다. 지난달에 최초로 발행된 솔라코인은 비트코인처럼 중앙은행의 통제를 받지않는 가상화폐라는 점에서 최근 많은 사람들의 관심을 모았지만 자금세탁을 가능하게 한다는 혐의도 받고 있다.

 

솔라코인은태양광 재생에너지 공인인증서’(SRECs Solar Renewable Energy Certificates) 거래를 통해 태양광발전 사업가들에게 공급된다. Thoughtful Capital Group(디지털화폐 가치창출을 위한 컨설팅 회사) 설립자 고걸티(Nick Gogerty) 1개의 솔라코인은 태양광 발전량 1MW 교환된다고 설명했다. SolarCoin 재단에 따르면, 솔라코인은 1500파운드( 680kg) 이산화탄소 배출을 감축하는 것과 같은 가치를 지니고 있다.

 

비트코인은 수학에 기초한 화폐다. 비트코인 마이너(miner)들이 글로벌 네트워크를 통해 수학 문제를 풀어냄으로써 코인을 채굴해간다. 때문에 비트코인은 현실에서 발행되는 것이 아니라 네트워크 상에서 직접적으로 통용되는 가상화폐다. 솔라코인의 일부는 비트코인과 같은 방식으로 채굴된다. 비트코인보다 쉬운 에너지 집약적 계산 프로토콜을 사용하지만 전체적 마이닝 방식은 비슷하다. 나머지 솔라코인은 SolarCoin 재단이 미리 공급한다. (쉽게 설명하자면, 솔라코인의 공급방식은 2원화 체계다. 앞으로40년간 태양광발전 사업가들에게 발전량 1MW 1코인을 인센티브로 지급할 것이며, 나머지 일반 사람들은 채굴을 통해 코인을 얻게 된다)

 

다양한 디지털 화폐들이 공개적으로 거래가 이루어질수록 코인들의 가치는 높아질 것이다. 캐나다에 기반을 두고있는 Vault of Satoshi(비트코인의 창시자가 바로 사토시 나가모토다. 그가 누구인지는 물론, 실존하는 인물인지 조차 알려진게 없다) 현재 솔라코인 지지 여부를 고려 중이다. 고걸티는 솔라코인 발행 5 동안은 코인 하나의 가치를 20~30달러로 예상했고 태양광발전 용량에 대한 투자를 지원하는 사람들에게 코인이 제공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그는 솔라코인과 관련, “전세계에 걸쳐 자발적인 움직임이 지속되며 넓은 지역으로 확장되고 있다. 각국의 솔라코인 봉사자들이 벌집 형태의 네트워크 구조를 진화시키고 있다 말했다.

 

현재 솔라코인 참가자들은 일본, 미국, 스코틀랜드, 독일 그리고 이탈리아 사람들이다. 솔라코인이 현재는 미국에서 활동하는 태양광 발전사업가들만 지원하도록 설계됐지만, 코인의 영향력이 다른 나라들로 확장될 전망이다. 고걸티는 독일과 영국을 타겟 마켓으로 지목했다.

 

임팩트투자기업 HIP Investor CEO 헐만 (Paul Herman) 솔라코인을 재생가능에너지 사업투자에 박차를 가할 있는 아이템으로 설명했다. 그는 NGO들과 투자자들이 추가적인 금전적 인센티브와 태양, 풍력 에너지를 위한 보상제를 만들어 있을 것이라 말했다. “솔라코인은 비트코인 같은 화폐의 광범위한 유통을 이끄는 최초의 킬러앱(새로운 테크놀로지의 보급에 결정적 계기가 되는application) 있다 말했다. 그는 솔라코인을 넘어 WindCoin(풍력발전 코인), BioMassCoin(바이오매스발전 코인), GeoThermalCoin(地熱발전 코인) 같은 코인들이 출현할 것으로 예측했다.

http://www.greenbiz.com/blog/2014/02/03/solarcoin-promises-incentives-solar-energy-producers

 

 

의견 남기기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