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39281019_3gfrnCk7_EC9B94EBA788

도드프랭크(Dodd-Frank 법안. 2010 7 21 발효됐으며 시스템리스크 예방대책 마련, 파생금융상품 규제 강화, 금융소비자 보호장치 신설, 대형 금융회사들에 대한 각종 감독규제책 신설을 골자로 한다) 월스트리트 개혁 소비자보호 법안에 발맞춰 미국 증권거래소(SEC) 임원진에 대한 성과급 공개를 강제하는 수정안을 제안했다. “법안 953조는 기업의 전체 종업원 연간 성과보상의 중앙값, CEO 연간 성과보상 총액, 그리고 CEO 연간 성과보상 총액대비 종업원 전체의 연간보상총액 중간값 비율 등을 공개토록 요구하기 위해 증권거래소 규정 S-K 402 수정을 요구한다

주주들과 여타 이해관계자들은 그들 회사의 내부적인 급여비교가 도덕, 생산성, 노무관련 이슈의 계획과 범위에 어떻게 영향을 끼치는지 알아야만 한다 미국 SIF(US SIF The Forum for Sustainable and Responsible Investment 지속가능하고 책임있는 투자를 위한 포럼) CEO 리사 (Lisa Woll) 말했다.

ICCR(Interfaith Center on Corporate Responsibility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관한 범종교센터) 로라 베리(Laura Berry) 전무는 서약서에서 우리 회원들은 우리가 투자하고있는 수많은 기업들의 적절한 행동을 요구하는 주주제안으로서 급여비율 공개를 요구해왔다. 개별기업에서 CEO 직원 보상비율은 투자자에게 중요한 정보다 말했다.

부당한 급여를 비교하는 것이 직원들의 도덕성에 얼마나 영향을 끼치는지 확인할 있는 기업 가운데 주목할 곳이 바로 월마트(Walmart). 월마트의 CEO 마이클 듀크(Michael Duke) 20122070만달러의 성과급을 받아 포춘지(Fortune) 발표한 CEO 연봉랭킹 3위에 올라있는 인물이다. 올해초 민주당이 공개한 보고서를 보면, 월마트 직원들이 너무 적은 급여를 받고있기 때문에 식량배급표(food stamp 미국에서 빈곤층을 위한 사회보장제도의 일종으로, 저소득층 취약계층에 식품 구입용 바우처나 전자카드 형태로 식비를 제공하는 지원 제도. 미국에서는 불황이 극심했던 1939 처음 선보였고 1964 영양보충보조프로그램SNAP 일환으로 푸드스탬프 제도를 도입했다. 수혜자는 정부가 지정한 소매업체에서 등을 제외한 식품을 일정액까지 있다. 현재 4700만명의 미국인이 푸드스탬프에 의존하는 신세다. 1억명 이상의 국민이 최소 1가지 연방정부의 복지프로그램에 등록돼있다) 여타 정부보조프로그램에 남세자가 부담하는 비용이 단일 점포당 90만달러에 이른다.

올해 블랙프라이데이에 월마트 점포앞에는 저임금에 항의하는 군중 수천명이 모여들었고 100명이상이 체포됐다. NLRB(National Labor Relations Board 전국노동관계위원회. 미국의 주요한 노동법인 전국노동관계법을 집행한다. 위원회는 부당한 노동 관행을 방지 또는 개선할 있는 권리를 갖는다) 최근 월마트를 상대로 전국노동관계법을 위반한 혐의를 찾아냈다 법무실은 노동관계법 위반에 대해 항의할 권리가 있다 천명했다.

존경할만한 씽크탱크인 데모스(Demos) 최근 내놓은 리포트에 따르면 월마트는 전업 근로자에게 상품판매가격 인상없이도 25000달러의 연간 급여를 있다. ‘ 높은 임금을 있다 표제를 달고있는 리포트는 월마트는 고용을 유지하고 경제회복을 이끄는 소비행동을 없을 정도로 직원들에게 급여를 적게주는 고용모델을 갖고 있다 지적했다.

리포트의 결론은 이렇다. “월마트는 판매가격 인상없이 피고용인의 임금수준을 충족하는 방안을 고려해야한다. 우리는 월마트가 자사주 매입에 간접적으로 연간 76억달러를 쓰고있음을 확인했다. 이는 월마트의 저임금 노동자 임금을 시간당 5.83달러로 올려주는데 사용할 있는 규모다. 모든 월마트 근로자들에게 적어도 연간 25000달러에 해당하는 임금을 보장하고도 남는다

월마트의 자사주 매입은 창업자 월튼의 후손들이 보유한 기업의 지배구조를 강화하려는 것이다. 그들은 지분율을 50%이상으로 끌어올리려 시도하고있다 데모스는 지적했다. 포브스의 미국내 400 부자 리스트에 따르면 10 가운데 4명이 월마트 창업자의 후손들이다.

월마트의 부유한 이해관계자들로부터 주식을 바이백해 빈한한 이해관계자들, 종업원들에게 펀드를 재투자해야한다. 이는 저임금의 가난한 월마트 근로자들이 고객들의 추가적 부담없이도 생산성과 매출을 높이는데 힘을 보탤 이라고 리포트는 결론내렸다.

http://www.socialfunds.com/news/article.cgi/3888.htm

의견 남기기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