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39281019_uZD7E6d5_zkqhs

기후를 망치는게 잘못된 일이라면 잔해더미에서 이익을 얻는 것도 잘못된 것이다.”

350.org(http://350.org/ 이산화탄소 농도를 현재의 390ppm에서 350ppm으로 줄이자는 운동을 벌이고있는 비영리기구) 맥키번(Bill McKibben) 말이다. 그는 2012 롤링스톤誌(Rolling Stone) 화석연료 투자철회 캠페인’(fossil fuel divestment campaign 석탄 석유 가스 화석연료를 기반으로 에너지기업에 대한 투자를 철회하도록 압력을 가하는 운동) 발족하면서 글을 썼고, 현재 미국내 250여개 대학이 이에 동참하고 있다.

옥스퍼드대에서 발간된 최근 리포트에 따르면 40개이상 대학 재단이나 기금이 화석연료 기업의 주식을 팔아치웠다. 이전의 투자철회운동이 담배회사나 인종차별기업들을 타깃으로 했던데 비해 이번에는 많은, 광범위한 지지를 얻어내고 있다고 리포트는 전했다. 리포트는 비교적 짧은 역사에도 불구하고 화석연료 캠페인은 투자철회운동의 2 물결로 진입했다 저명한 대학의 기금들이 다른 대학의 움직임에 영향을 미칠 기반을 닦았다. 미국과 이외 지역에서 공공재단도 투자철회에 나섰다 밝혔다.

지속가능성을 중시하는 투자자들은 투자철회’(divestment) 참여’(engagement) 사이에 벌어지는 논쟁과 씨름하고 있다. 그리고 많은 투자자들은 참여 화석연료 기업들의 행동을 바꾸도록 압력을 가함으로써 나은 기회를 제공한다고 결론내렸다. 그러나 지속가능성 투자기업인 노스스타 애셋 매니지먼트(NorthStar Asset Management) 최근 공개된 자료를 보면 화석연료기업들이 대안적 에너지 비즈니스를 확장하도록 주주들이 요구했으나 효과가 없었고, 결과적으로 화석연료 기업들은 그런 노력을 중단했다. 사회책임투자(SRI) 투자자들과 그들의 수탁자들은 이익뿐 아니라 인간과 지구를 위한 투자철회운동을 하지않는 비용까지 숙고할 책임이 있다 밝혔다.

신중하게 투자철회에 나선 투자자들을 위해 350.org 그린센트리 캐피탈 매니지먼트(Green Century Capital Management), 트릴리엄 애셋 매니지먼트(Trillium Asset Management) 함께 투자철회 가이드를 만들었다. 회사는 지난 수년간 화석연료로부터 자유로운 투자기회를 제공해왔다.

가이드에 따르면 화석연료기업에 대한 요구는 3가지다.

새로운 탄화수소(hydrocarbon) 개발을 중단하라

워싱턴 정가에 대한 로비를 중단하라

현재 매장량의 80% 영원히 지하에 보존한다고 서약하라

탄소배출을 감시하는 비영리기구(NPO) 카본 트래커(Carbon Tracker) 펴낸 타지않는 탄소’(Unburnable Carbon)라는 2011 페이퍼를 보면 화석연료회사가 보유한 매장량의 20% 이하만 연소할 경우, 지구 온도 상승을 섭씨 2 이내로 막을 있다 한다.

투자철회는 투자자들이 탄소버블(carbon bubble 화석연료를 사용하는 에너지기업들의 주가가 과대평가돼있는 현상) 붕괴에 따른 리스크에 노출될 가능성을 줄여줄 있다 투자철회 가이드는 언급하고 있다.

개인투자자들과 관련, 가이드는 당신이 의도하든 않든, 화석연료에 계속 투자할 걸로 보인다 예측했다. 그래서 투자철회 과정의 걸음은 주식을 누가 소유하고있는지 배우는 것이다. 공개기업에 대한 투자를 점검하면 200 화석연료 기업들을 포함해 포트폴리오가 어떻게 구성돼있는지 확인할 있다. 뮤추얼펀드 구성은 펀드의 연례보고서에 나와있다. 재정상담자를 두고있는 투자자들은 그들이 요구하는 방식의 투자가 실제로 이루어지고있는지 점검해야한다.

가이드는 재투자를 권고하고 있다. 가이드는 모든 기업은 기후변화에 임팩트를 주고있고 거꾸로 기후변화에 영향을 받고 있다 기업이 기후리스크를 어떻게 규정하고 관리하는지 이해하는 것은 당신의 포트폴리오가 적절한지 결정하는데 도움이 된다 서술한다. 은퇴계획으로 투자를 구상하는 사람들은 화석연료 옵션에 대해 자기주장을 펼칠 필요가 있다.

기후변화에 주목하고 압력을 가하는 것은 변화를 이끌어내는데 도움이 것이다 가이드는 지적했다.

http://www.socialfunds.com/news/article.cgi/3874.html

의견 남기기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