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39281019_PlRk5fMr_GMO

이달 워싱턴주 의회는 유전자변형 농산물(genetically modified organisms GMOs) 들어있는 음식제품에 라벨을 붙이도록 기업들에 요구할 지에 대해 논의할 예정이다.

주민발의법안 522(Initiative Measure No. 522) 시민들이 구매하고 먹는 음식에 유전자 변형을 통해 생산된 것들이 들어있는지에 대해 충분한 정보를 받도록 해야한다 규정하고 있다.

2012 2명의 유전학자는 Earth Open Source 함께 123 분량으로 ‘GMO 신화와 진실이란 리포트를 냈다. 여기서 그들은 GMO 곡물이 독성, 알레르기성을 지닐 있으며, 그렇지않더라도 안전을 충분히 보장할 없다고 주장했다.

환경실무그룹(EWG Environmental Working Group) 스캇 파버(Scott Faber) 부대표는 미국 소비자들은 GMO 라벨을 요구하는 64개국의 소비자와 마찬가지 권리를 갖기를 원할 이라고 말했다.

90%이상 미국인이 GMO 포함된 식품에 라벨을 붙이는 것에 대해 찬성하고있지만 미국내 어떤 정부도 그런 라벨링 규제를 적용하고있지않다. 메인(Maine)주와 코네티컷(Connecticut)주가 라벨링 법안을 통과시켰지만 아직 실행되지는 않고 있다. 버몬트(Vermont)주에선 하원이 비슷한 법안을 통과시켰지만 내년 상반기 상원이 다시 논의할 예정이다.

작년 캘리포니아에서는 GMO 식품에 라벨을 붙이는 법안이 몬산토(Monsanto) 듀퐁(DuPont)같은 거대기업이 4600만달러를 쏟아부으며 영향력을 행사함에 따라 근소한 차로 부결됐다. 기업경영에 개입하는 워싱턴주의 법안 투표에 대해 반대하고 나선 투자자연합은 보도자료에서 “Prop 37(캘리포니아 주민발의로 투표에 부쳐진 유전자 조작식품의 표시를 의무화하는 법안) 반대한 많은 기업들은 이미 소비자들이 소셜미디어를 통해 거센 공세를 펼치고 보이코트에 나서는 상황을 경험했다 밝혔다.

그럼에도 같은 흐름은 워싱턴주에서도 나타나고 있다. 기업들은 법안 부결을 위해 1700만달러를 썼다. 몬산토와 듀통은 다시 전면에 나섰다. 몬산토가 돈만 500만달러에 이르는 것으로 보도되고 있다.

캘리포니아와 워싱턴주에서 수백만달러를 GMO 라벨링 법안 부결에 사용하고있지만 식품 농업 바이오테크놀로지 기업들은 유전적으로 조정을 거친 식품에 대한 과도한 규제를 일부라도 완화하기 위해정치적 기부나 로비에도 6억달러 가까이를 이미 사용했다. 이는 2011 Food & Water Watch(미국의 소비자단체) 이미 보도한 바다.

이렇게 투표결과를 돈으로 사려는 움직임에 대해 여러 투자자 그룹은 선거에 영향을 주기위한 기업들의 정치적 기부를 금지하도록 요구하는 주주제안청원 움직임에 참여하고 있다. As You Sow(http://www.asyousow.org/ 기업의 환경적 사회적 책임 고취를 목적으로 하는 비영리 재단) 몬산토, 듀퐁, 다우케미칼(Dow Chemical) 대해 주주제안을 내놓았고, 제너럴밀스(General Mills) 애봇 래보라토리스(Abbott Laboratories) 대해선 주주제안을 내놓을 예정이다. Green Century Capital Management 크래프트(Kraft) 대해, EWG(환경실무그룹) 코카콜라와 펩시콜라에 대해 주주청원에 나설 예정이다.

투자자들은 추가적으로 30여개 기업과 접촉중이며, 캘리포니아 법안에 반대한 상위 50 기업은 정치적 지출을 금지하자는 요청문건을 받게될 것이라고 한다.

Green Century 루시아 뢰스너(Lucia von Reusner) 대단히 논란이 많은 정치적 이슈에 연관된 기업들은 그들의 소비자 기반이 무너질 위험을 안게될 이라며 투명성과 대중의 알권리에 대해 공공연히 반대하기 위해 주주펀드를 사용하는 것은 소비자의 신뢰를 상실할 위협요인이며 기업을 결과적으로 위험에 노출시킬 이라고 주장했다.

EWG 파버는 현명한 기업들은 브랜드 명성과 소비자 충성을 상실하는 실질적 비용이 라벨링에 따른 비용을 훨씬 넘어설 것이란 점을 점차 인식하고 있다 말한다.

 

http://www.socialfunds.com/news/article.cgi/3869.html

 

의견 남기기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