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oof

[코스리 박경호 객원 연구원] 사회적 기업 중 제조업에 기반을 둔 기업의 성공사례는 흔하지 않다. 그만큼 지속가능한 제조기업의 성공에는 많은 난관이 따른다. (결정적으로 소비자들은 사회적 가치 이전에 좋은 제품을 원하기 때문이다.) 물론 탐스(Toms)와 같이 착한 마케팅과 시장수요의 일치로 성공한 사례는 있지만 이는 기본적으로 차별화된 제품의 디자인, 그리고 신발이 건강을, 건강이 교육을, 교육은 또다른 기회를 제공해준다는 사회적 기부의 명확한 프로세스가 있었기 때문이다. 시장에 나오는 실제품이 고객에게 사랑받기 위해서는 결국 제품의 품질과 적절한 가격, 그리고 고객의 관심을 끌 수 있는 스토리가 명확해야 한다. 탐스를 넘어 지속가능한 사회적 기업, 그것도 뛰어난 제품으로 사랑받으려 하는 Proof(프루프)를 소개한다.

2010년 미국 아이다호 주의 한 주택차고에서 Proof(http://iwantproof.com/)가 시작됐다. Proof는 지속가능한 원재료(Sustainable Material)를 사용, 선글라스와 안경을 총괄 디자인, 제조하는 아이웨어(Eye Wear) 회사다. 한국어로 증명 혹은 증거를 의미하는 Proof는 소비자들이 100% 수작업(Craftmanship)으로 만들어졌으며 제품을 사용하고 몸소 착용함으로써 제품의 질과 디자인을 증명하고 싶었던 소망에서 비롯된 브랜드 네임이다. 브랜드 로고에서 새는 인간을 의미한다. 모든 인간은 자유롭게 그들의 목표와 희망을 향해 날아갈 수 있지만, 누군가는 소망을 이루기 위해 도움이 필요한데 태엽은 사회적 약자를 날게하려는 그들의 메시지라고 한다.

Proof는 가족기업으로 Dame 삼형제가 사업의 주체다. 제품의 시초는 그들의 할아버지인 Bud로부터 이어내려온 가업과 연관이 있다. Bud는 목재사업을 60년간 운영했으며 그의 경험과 비즈니스 마인드, 그리고 철학이 지금의 Proof 사업모델에 영감을 불어넣었다. 특히 현 CEO인 Brooks Dame은 어릴 적 형제들과 함께 제재소를 드나들며 ‘나무’라는 친환경소재에 친숙해졌고, 열심히 일하는 것(Hard wok), 개선하고 노력하는 것, 그리고 타인에게 베푸는 것을 강조한 집안의 가훈에 힘입어 늘 독창적인 제품을 고민했다. 이는 공동체에 기부하고자 하는 현재 Proof의 원형을 완성했다. 이런 배경에 힘입어 친환경 및 재활용 가능소재로 선글라스등 제품을 만든다는 점외에 Proof는 차별화된 디자인과 100% 수공제품에 강한 자부심을 느끼고 있다.

Proof의 Dame 삼형제
Proof의 Dame 삼형제

위와 같인 가치를 바탕으로 한 Proof의 제품은 크게 Wood, Eco, Skate의 3가지 범주로 나뉠 수 있으며 이들은 범주에 따라 특별한 의미를 지닌다.

표22

Proof의 제품군 Wood-Eco-Skate Collection
Proof의 제품군 Wood-Eco-Skate Collection

하지만 Proof의 특별함은 독특한 제품군에만 한정되지 않는다. 진정한 그들의 차별성은 가족철학인 ‘나눔’을 ‘이행’한다는 것에 있다. 실제 Help International등 미국 내 NGO의 고문으로 활동하는 Brooks Dame은 Proof의 사회공헌활동 시작에 대해 이렇게 얘기한다.

“사람들을 돕고 싶었어요. UN 관련분야에서 일할 때 누군가를 돕고자 시작한 일이었지만, 누군가를 돕기위해 모금을 하러 다니는 시간이 더 많았습니다. 뭔가 잘못 돌아가고 있다고 생각했습니다. 세상에 도움이 필요한 친구들이 이렇게 많은데, 내가 보다 효과적으로 어떻게 하면 그들을 실질적으로 도울 수 있을까? 생각을 하던 찰나, 수입중 일부를 기부하는 방식으로 Proof을 시작하게 되었어요”

Proof는 많은 기업들처럼 수익의 일부를 기부하는 활동에 그치지 않는다. Proof의 장점은 제품 자체가 지속가능 원자재이기에 ‘대자연으로 돌려준다’는 환원의 의미를 실천하는데 있다. 또 전략적 CSR 측면에서 각 선글라스/안경 판매 수익의 10%는 백내장 수술을 제공하는 인도 자선단체 Aravind Eye Care Systems(AECS)에 기부된다. 제 3국가에 도움이 필요한 많은 이들에게 사회적으로 재기할 수 있는 발판을 마련해줌으로써 그들의 성장을 돕고, 먼 훗날 도움받은 이들이 사회에 환원하는 순기능을 제공한다. 사회환원이 그들의 경영철학에서 최우선 가치다.

(실제 창업 이후 일본 쓰나미 구호활동, 아프리카 소년 부흥운동, 지구의 날 나무심기 운동 등 다양한 사회활동에 꾸준히 참여해왔으며 올해 6월20일 2만5000달러를 AECS에 기부했으며 이는 Proof Eye Clinic 설립에 쓰일 예정이다. 이 클리닉은 해당 지역 7만5000명 가량의 주민들에게 안과시술을 무료 제공할 예정이다)

핵심가치 실행과 독특한 제품군이 결합, 탄탄한 성장동력을 보유한 Proof는 지역사회와 관련 기관에 두터운 신뢰를 얻었다. 이를 통해 Proof의 브랜드 충성도가 자연스럽게 확산됐으며 유기적인 성장을 위한 브랜드 이미지를 구매자에 긍정적 방향으로 심어주는 일석 3조의 효과를 얻을 수 있었다.

프루프3
인도 AECS의 Eye Care Clinic (Charity in India) 기부, 동영상 클릭!

(실제 Proof는 미국의 Shark Tank라는 유명 TV 쇼에 출연하기도했다. 발전 가능성 있는 Start-up 회사들을 초청, 회사를 평가하고 4명의 패널 투자가들로부터 투자를 받는 형식으로 진행되는 미국 ABC 채널의 유명 프로그램이다. Proof 사는 15만달러의 투자를 약속받지만 Proof 경영철학을 고수하기 위해 투자제의를 철회한 일화가 있다)

별도의 마케팅 투자가 없었음에도 Proof의 제품은 Viral Marketing(입소문 마케팅)을 통해 대중들에게 자연스럽게 확산됐다. Beyonce, Snoop Dogg, Kelly Rowland, Macklemore 등 유명 연예인들이 Proof의 제품을 직접 구매했다. Brooks Dames는 이런 자연스러운 마케팅성공에 대해 스스로도 믿지 못할 정도라고 했다. 경영진들은 대중 매체에 홍보할 시간과 노력 대신 제품개발과 사회환원에 투자했고, 이는 시장 점유율의 증대의 긍정적인 결과로 나타났다.

Proof는 최근 한국에도 Proof Korea를 설립했다. 대표인 강유미씨는 Proof 경영진의 철학과 제품의 확신이 있었고 특히 그들의 경영철학을 확산하고자 하는 마음이 컸다고 한다. 현재 Proof Korea는 시장반응 테스트, 동양인에 어울리는 제품 R&D, 그리고 Viral marketing 확산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미국에서 사회환원과 제품디자인에 집중한 그들의 원칙에 따라 대중 매체에 큰 의존을 하지 않고 Proof Korea를 이끌어 가고 싶다는 의지를 밝혔다. 국내 경영진은 미국본사의 10% 사회환원과 별도로, 한국에서 사회환원/기부활동을 어떤 방식으로, 또 어떻게 효과적으로 전달할지 고민하고있다. 홈페이지 구축과 유통망 확보, 사회적 기업의 책임 계획안이 곧 나올 것으로 보인다.

Proof 본사와 Proof Korea 모두 글로벌 아이웨어 브랜드로 성장, Proof만의 독창적인 제품을 만들어 그들의 문화확산과 시장확대를 꿈꾸고 있다

Proof만의 특별한 가치는 ‘실행력’에 있다. ‘사회적 기업’임을 먼저 알리기보다, 시장에서 통하는 품질과 참신한 디자인으로 대중의 주목을 끌 수 있는 ‘제품력’을 갖추고, ‘사회환원’을 신속히 이행하며 신뢰를 구축하는 모든 과정이 바로 ‘실행력’에서 출발한다. 기업이 이윤을 추구하며 영속성을 보장받는 것은 결국 ‘숫자’다. Proof의 비전대로 회사의 발전과 연관된 사회적 단체와 약자들이 Win-win할 수 있기를 기원한다.

의견 남기기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