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국[코스리 김효진 객원 연구원] 세계적인 브랜드인 월마트(Walmart)와 갭(Gap)을 비롯한 미국의 소매업자들은 최근 그들의 독자적인 ‘방글라데시 근로자 안전 계획’을 시행하고자 시카고에서 만남을 가졌다. 방글라데시 근로자 안전 계획은 지난 4월 1100명 이상 근로자의 목숨을 앗아가고 수백 명의 부상자를 발생시킨 방글라데시의 라나플라자 붕괴와 수많은 사업장의 사고 발생 이후 추진됐다.

방글라데시 근로자 안전 연합에는 20개의 북미 의류 업체와 메이시스(Macy’s 미국에 본사를 둔 대형 백화점)와 타깃(Target 미국의 대형할인점) 같은 소매업체, 산업협회, NGO 그리고 새롭게 가입한 코스트코(Costco), 인트라데코 어페럴(Intradeco Apparel 미국의 의류업체), 죠다쉬(Jordache 미국의 의류업체)가 소속돼있다. 이 연합은 오는 9월10일까지 안전기준을 시행하겠다고 서약했으며, 이미 방글라데시에 안전 검사 직원을 고용하는데 4500만달러를 썼다.

이 독자적인 안전연합계획은 근로자들을 교육시키고 사업장을 조사하는 데 목적을 두는있으며 방글라데시의 공장주들에게 안전혁신을 위한 재정적 투자를 요구하고 있다. 더 나아가, 방글라데시 공장주들이 안전에 대한 투자를 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해, 공장주들에게 저금리로 1억 달러를 대출해주고자 계획하고 있다.

7선의 전 연방하원의원이자 힐러리 클린턴 전 국무장관 밑에서 미 국무부 군축협정차관을 지낸 엘런 타우셔(Ellen Tauscher)는 최근 이 연합의 회장으로 임명됐다. 그녀는 국제 교섭가, 외교관 그리고 정책입안자로서의 상당한 리더십을 가졌기에 연합의 회장직을 잘 수행할 것으로 보인다.

전 방글라데시 미국대사이자 현재 연합의 이사를 맡고 있는 제임스 모리어티(James F. Moriarty)는 인터뷰를 통해 “엘런은 미국의회와 국무부 그리고 민간 부분에서 헌신하며 존경받았다”며 “독자적인 연합 리더 역할을 수행하거나 중요한 안전 임무와 살인적인 이행 스케줄을 밀고나가기 위해 연합 회원들을 비롯한 정부와 함께 협력해야하는 위원장의 역할을 수행할 때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엘런 타우셔 또한 인터뷰에서 “수만 명의 방글라데시 의류 노동자들의 근로환경과 안전을 실질적으로 바꾸길 원하는 기업과 이해관계자 사이에 맺어진 이 독특한 공공/민간 파트너십의 일원이 된 사실이 매우 기쁘다”며 “방글라데시 노동자들에게 실제적인 변화를 제공해줄 뿐 아니라 우리 연합의 노력이 ‘협력’이라는 세계적인 모델을 만드는 역할을 할 수 있게 만들어 줬기에, 시간과 노력, 투자의 가치가 있다”고 말했다.

하지만 근로자 안전 연합은 H&M, Zara 그리고 70개의 다른 유럽 브랜드가 소속된 유럽이 주도하는 ‘방글라데시의 화재방재와 건물안전 협약( Accord on Fire and Building Safety in Bangladesh)’으로부터 비판을 받고 있다. 이 협약은 근로자 안전 연합에 8명의 근로자 대표 위원회가 없다는 사실과 함께 ‘연합은 법적 구속력 보다는 단지 자발적인 행동을 요구하는 데 강조점을 두고 있다’고 비판했다.

‘방글라데시의 화재방재와 건물안전 협약’을 만드는 데 큰 역할을 했던 미국의 유력 인권 단체인 ‘노동권 컨소시엄(Worker Rights Consortium)의 상임이사 스캇 노바(Scott Nova)는 “근로자 안전 연합은 기본적으로 기업들과 공장주들에게 그들 스스로 규제하도록 요구하고 있다”면서 “사람들에게 하나의 대안으로 제시해주려 하지만, 이는 수십년 동안 기업이 성과없이 해왔던 일들과 별반 다르지 않다”고 말했다.

엘런 타우셔는 그의 주장을 반박하며 “안전 연합은 근로자 안전뿐 아니라 세계의 수많은 근로자 이슈를 해결하기 위해 다른 나라와 협력하고자 하는, 미래 산업을 위한 모델”이라고 언급했다. 그녀는 “안전 연합은 아주 새롭고 도전적인 체계”라며 “매우 가치있고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는 점을 모든 사람이 알고있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http://www.sustainablebrands.com/news_and_views/communications/walmart-gap-detail-bangladeshi-worker-safety-coalition-plan

의견 남기기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