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sr

[코스리 김건형 기자] 지난 한 달동안 Triplepundit 칼럼리스트들이 샌프란시스코에 있는 주요 6개 기업의 CSR 보고서를 비교했다. Gap, eBay, Wells Fargo, SunPower, Chevron, Salesforce 모두 환경, 지역사회 관리에 투자하는 노력을 잘 보여주었다. CSR 보고서가 포함하거나 제외시켜야 하는 것 등 평가를 거쳐 얻은 팁과 시사점을 공유하고자 한다. 이전에 반드시 물어봐야할 한 가지 질문은 ‘왜 CSR 보고서를 만들어야 하는가’다.
주요 이유는

  • 기업의 현 경영과 사회, 환경에 대한 영향력을 벤치마킹하기 위해서
  • 회사가 지역사회와 환경 관리에 투자하고 있다는 것을 주주들에게 보여주기 위해서다.
    이러한 이유로, 좋은 CSR 보고서의 5가지 특징이 있다.

1. 과거에 대한 성공보다는 미래의 목표에 더욱 초점을 둬라
CSR 보고서의 전반적인 부분은 어떻게 회사가 과거에 운영되었는지 이해시키고 보여줌으로써 회사가 더 나은 미래를 향한 길을 따라갈 수 있다. CSR 전략의 성공을 공유하는 것은 좋지만 과거 CSR 성공에 머물러 있는 실수를 범하지 말고, 미래 목표에 집중하라. 다음 해를 위한 명확한 목표가 없는 CSR 보고서는 나침반 없는 보트와 같다. 만약 사람들이 당신의 회사라는 선박에 뛰어들고자 한다면, 그들은 선박이 어디를 향하고 있는지 알고자 한다.

또 당신의 미래 목표를 어떻게 이룰 것인지에 대해 명확히 보여줘라. 이는 당신과 주주들이 목표의 성공을 평가하는 데 도움이 된다.
측정할 수 있는 목표의 예시들은 다음과 같다.

  • 빌딩에 태양 에너지를 설치해 10년 뒤 온실가스 배출 30% 감축
  • 친환경적 조달 정책을 개발해 1년 안에 모든 사무실 용지를 100% 재활용 종이로 변환
  • 긍정적이고 아직은 달성하지 않은 목표를 세워라. 이런 방식으로 매년 당신의 회사가 진전하는 것을 보여주고, 취약한 목표를 설정하는 실수를 면할 수 있다.

2. 중요한 이슈를 다뤄라
기업이 무책임한 것과 상관없이 모든 기업은 지속가능성을 위해 움직이고 있다. 하지만 제품의 제조 과정이 환경 파괴를 일으킨다는 것을 사람들이 안다면 기업은 어떻게 이야기할 것인가? 천연 자원을 소비하고 더 많은 쓰레기를 생산하는 기업에게 항상 오는 질문일 것이다. 회사가 이런 문제를 가장 먼저 풀어야 한다.

기업의 부정적인 영향력을 확인하는 것이 불편하다면, CSR 보고서를 작성할 동기를 고려해보면 된다.

3. 홍보의 악몽을 피하라
지속가능한 기업의 행동, 자선과 반대로 책임있는 회사 환경에 관심을 가져라. CSR은 수익을 가지고 무엇을 하는 것보다 어떻게 회사가 수익을 낼 것인지에 관한 것이다. 자선은 CSR 이야기와 사업의 명백한 일부분이다. ‘Reach the Future’이나 ‘Universal Giving’과 같은 단체는 수익을 내지 않으니 기업이 아닐 것이다. 하지만 기업이 기부에 대한 CSR 노력에 초점을 두고 독성 화학물질, 아동노동 관행을 무시한다면, 언론에겐 좋은 기회가 될 것이다.

4. 제 3자의 신용을 얻어라
많은 산업군마다 특징적인 보고 도구(reporting tool)를 가지고 있다. 산업별로 적용되고 있는 도구는 다음과 같다.

  • GRI (Global Reporting Initiative)
  • 온실가스 의정서 (Greenhouse Gas Protocol)
  • 탄소 배출 프로젝트 (Carbon Disclosure Project)

5. 통계와 이야기를 공유하라
이야기는 CSR 노력이 커뮤니티와 환경의 관계를 보여주는 훌륭한 역할을 하고 있다. 하지만, 기업과 주주들에게 미래에 CSR 노력이 성공한다는 시험과 평가 기준을 제공하지는 않는다. 이야기가 담기고 통계를 보여주는 CSR 보고서는 PR 그 이상이다. 두 가지 다 중요하지만 이야기보다는 통계에 더 무게를 둬라.

결론
CSR 보고서를 작성하는 과정에서는 모든 데이터를 얻고, 커뮤니케이션 전략을 토론하는 많은 노력이 필요하다. 결국 ‘왜’라는 질문으로 다시 돌아온다. 왜 모든 단체가 이 보고서를 제일 먼저 발행하는가? 당신의 의도가 진실하다면, 사람들은 당신의 잘못에도 아량을 베풀 것이고, 더 나은 행동을 위한 기업의 노력과 전략에 관심을 가질 것이다. 이는 솔직하고 진실성 있는 브랜드 그 이상이다. 만약 당신의 노력이 홍보(PR)에 치중하고 있다면, CSR 보고서는 부정적인 언론과 역효과를 내는 벌레투성이의 캔을 여는 것과 같다.

의견 남기기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