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몽

김환이 연구원

크몽(www.kmong.com)은 지식이나 서비스 등 재능을 사고 팔 수 있는 온라인 플랫폼이다. 홈페이지 제작, 핸드메이드, 블로그 및 SNS 관리 등 다양한 재능을 쇼핑할 수 있다. 주로 스타트업 기업들을 대상으로 사업 준비에 필요한 서비스를 저렴한 가격으로 제공한다. 재능 있는 일반인은 물론 영상제작자, 디자이너, 캘리그라퍼 등 전문가들도 크몽에서 재능을 판매하고 있다. 판매자론선 직접적인 재능 기부 대신 자신의 재능을 팔아 창출된 수익을 기부하거나 기술도 같이 기부할 수 있는게 매력적이다.

“사업을 성공시키기보다는 사람들이 좋아하고 필요한 플랫폼을 만들어야겠다는 생각을 했어요”

박현호 대표가 크몽을 만든 이유다. 박 대표는 대학생 때부터 인터넷 쇼핑몰을 비롯한 여러 사업을 시도했지만, 다 실패로 끝났다. 그는 지리산에 있는 고향으로 돌아가 사업 실패의 원인을 고민했고, ‘자신이 좋아하는 일을 하기 보다는 단순히 성공을 위해 사업을 하고 있다’는 사실을 알게됐다고 한다. 사업에 대한 초심을 다시 다지고 아이디어를 구상하던 끝에, 그는 사람들에게 필요한 재능 마켓 서비스 ‘크몽’을 만들었다. 사람들이 쇼핑할 때처럼 서비스나 재능을 쉽게 사고팔 수 있도록 한 것.

크몽 사이트: www.kmong.com
크몽 사이트: www.kmong.com

초기에 크몽은 재능 판매 기본 가격을 5000원으로 제한했다. 지금은 보다 수준 높은 재능의 거래를 활성화하고 다양한 재능이 판매될 수 있도록 재능의 최고가격을 10만원까지 올려놓았다. 옥션이나 G마켓처럼 판매자와 구매자 간 중개역할을 맡아 거래 금액의 20%를 수수료 로 받는 것이 크몽의 비즈니스 모델이다.

재능이 있다면, 누구나 등록할 수 있다. 2012년 가을에 런칭 후, 현재 4만 명이 크몽을 이용하고 있고 6000여개 재능이 판매 중이다. 로고에 있는 원숭이답게 재주꾼들이 크몽에 다 모였다. 5천원으로 식단 짜주기, 안마 서비스, 성형 및 연애 상담, 캐리커처, 성우 녹음 등이 가능하고, 홈페이지 및 포스터 제작, 핸드메이드 캔들이 모두 1만원대로 이용할 수 있다. 많은 사람들이 크몽을 찾는 이유는 저렴한 가격으로 양질의 재능을 이용할 수 있고, 상호간 대화를 기반으로 한 시스템을 구축했기 때문이다. 사이트 내에 의뢰인과 판매자 간 대화할 수 있는 메시지 기능, 재능 요청 게시판을 추가했다.

재능인들의 재능 의뢰를 요청하는 게시판
재능인들의 재능 의뢰를 요청하는 게시판

 

“스타트업 기업이 크몽을 이용할 때, 저희는 ‘비즈니스를 함께 고민해드립니다’라고 말해요. 단순히 결과물을 제작해주는 것이 아니라 스타트업의 고민을 소통하면서 같이 나누고 있습니다. 프리랜서들이 주문받고 협의, 제작하는 과정이 복잡하고, 거래에 불필요한 부분들이 많은데, 크몽은 이런 외적 요소를 줄이고 소비자와 원활하게 소통할 수 있게 합니다. 디자인 제작에만 시간을 투자할 수 있기 때문에 저렴한 가격으로 제작이 가능한 것입니다. 얼마 전 한 스타트업 기업의 웹툰 제작, 보도자료, CI 제작, 사업계획서 자료 수집, 마케팅 등 사업 전반에 드는 비용은 단 40만원이었습니다”
크몽은 ‘2012 소셜벤처 1차 경진대회‘에서 최우수상을 수상했고, 올해는 제 3회 청년기업가대회에서 수상하여 500만원의 투자기회를 획득했다. 크몽은 경남 진주에 있는 경남과학기술대학교 창업보육센터에서 인큐베이팅을 받고 있다. 수도권에 비해 창업 지원 인프라와 IT 서비스가 부족하고, 실제로 개발자를 구하는 게 어려웠다고 한다. 현재는 IT 전문성을 키우고 투자 유치를 위해 서울에도 사무실을 마련했다. 하지만 박 대표는 진주에서 대표적인 서비스를 만드는 것이 궁극적인 목표라고 한다.

“앞으로도 사람들이 잘하는 모든 것을 크몽을 통해 판매하고 싶어요. 크몽을 더 성장시켜 진주에서도 소셜 벤처로 성공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주고 싶고, 장기적으로는 인재를 육성할 것입니다”
그는 “추상적인 아이디어가 있으면 끊임없이 고민하고 학습해야 합니다. 자신이 가지고 있는 아이디어를 점점 단순화시키고 실행시켜야 빛을 발하기 때문이죠”라며 자신의 기업가 정신에 대해 설명했다.

 

크몽 박현호 대표(왼)와 팀원들 사진. 출처=크몽
크몽 박현호 대표(왼)와 팀원들 사진. 출처=크몽

의견 남기기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