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속가능

여러 연구결과를 보더라도 많은 사람들은 지속가능한 기업(sustainable company)에서 일하고 싶어한다. 그러나 말이 쉽지. 실제로 그럴까?

물론이다. 적어도 전문가 연구결과 12건을 보면, 많은 구직자들이 지속가능한 제품을 만드는 기업에 매력을 느낀다. 다른 연구들도 지역공동체 연대와 윤리적 지배구조 같은 사회적 성과들과 관련해 호감을 갖는 것으로 나타난다.

이런 연구결과는 대개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한다. 문제는 이들이 졸업후 실제 구직에 나설 때다. 실제 구직자를 대상으로 조사를 해야할 이유다.

최근 연구는 취업박람회에 참가중인 실질적 구직자들을 대상으로 했다. 놀랍게도 환경친화적 기업에 대한 매력도가 엄청나게 컸다. 이런 매력은 경쟁우위의 중요한 요소라 할 수 있다. 그런 기업 입장에선 우수 인재를 확보할 가장 중요한 동력을 찾아낸 셈이다.

이건 뭘 의미하는 걸까. 구직자들이 지속가능성에 매력을 느끼는 이유 3가지를 추출해볼 수 있다. 차례로 살펴보자.

이유 1 : 지속가능성은 직원 자긍심의 원천이다
지속가능한 행동들은 회사의 평판과 지위를 끌어올린다. 또 구직자들이 그런 회사에서 일한다는 자부심을 갖고싶게 만든다. 지속가능성으로 차별적, 경쟁우위적 평판을 쌓아올림으로써 자긍심을 갖도록 노력하라. 그럼 무엇을 해야할까.

  • 산업평균을 웃도는 지속가능성 성과들을 접목하라. 브랜드와 제품, 서비스에 지속가능성을 강화함으로써 다른 회사 직원들이 당신 회사를 부러워하게 만들어라.
  • 평판이 좋은 제3의 기업들로부터 인정받을 수 있도록 지속가능성과 조직의 우월함을 연계하라.
  • 지속가능성 성과를 치하함으로써 종업원의 자부심을 고양하라.

이유 2 : 지속가능성을 직원 처우개선에 적용하라
어떤 구직자들은 지속가능성을 주창하는 회사라면 사회에 대한 배려 못지않게 종업원에게도 잘 대해줄 것이라 믿는다. 회사가 사회와 지구에 관심을 갖는 것 만큼이나 종업원들을 잘 대하라. 그럼 무엇을 해야할까.

  • 종업원들이 주도하는 지속가능성 행동들이 의미있는 경험, 보상이 주어지는 경험이 될 수 있도록 해줘라.
  • 기업의 지속가능성 행동들이 “회사가 지구의 환경적 임팩트를 감축하려 필사적인 만큼, 우리 직원들을 보살펴줄 것”이란 믿음을 줄 수 있도록 구직자들과 소통하라.

어떤 이들은 이런 종류의 가치중심 메시지에 회의적이다. 어쩌면 이기적인 마케팅 꼼수쯤으로 바라보기도 한다. 구직자들은 영리기업의 최우선 목표는 돈이라는 점을 잘 안다. 그래서 에너지 비용 감축, 직원 고용유지, 브랜드 관리 등을 통해 경쟁우위를 확보하려면 지속가능성을 핵심요소로 꼽는다는 투명한 자세를 보여야한다. 그러나 사람들은 이익추구 저 너머의 동기유발 요인을 보지못한다면 부정적으로 행동하려는 경향이 있다. 그러니 사회적, 환경적 가치들과 지속가능성 행동들을 연계해야한다.

이유 3 : 지속가능성은 구직자들이 자기 가치와 특정기업의 가치를 연결지어 생각토록 해준다
구직자들은 고용주가 추구하는 가치가 자신의 가치관과 잘 어울리길 원한다. 지난 30여년의 연구결과를 보면 어떤 사람이 ‘회사와 잘 어울린다‘고 느끼는게 직장선택의 가장 중요한 이유다. 기업의 지속가능성 행위들은 특정한 기업가치와 연계되어야하며 정체성을 강화해줘야한다. 뭘 해야할까.

  • 자연환경 보호, 외부 이해관계자와 관계 형성, 종업원 관심사 대화, 책임있는 기업시민 되기 등 특별한 지속가능성 행위들을 추구하는 자사의 가치들을 솔직하게 설명하라.
  • 최고임원 레벨에서부터 일선 직원들까지 각자 담당해야할 지속가능성 행위들을 부각하라. 관리자는 롤모델이 돼야한다. 하루 종일의 일과, 연수프로그램, 보상체계, 운영관리 등 과정에 지속가능성이 녹아들어야한다. 고용정책이 출발점이다.

구직자들에게 지속가능성에 대해 설명하고 이해시켜라
인재 채용과정에서 지속가능성을 최대한 활용하고싶다면 다음을 기억하라.

지속가능성 메시지는 구직자들이 봐야 비로소 가치가 생긴다. 구직자들이 당신 기업의 지속가능성을 접할 수 있도록 회사 웹사이트, 구직사이트, 직원 추천서, 채용공고물, 채용전문가와 대화 등 여러 채널을 활용하라.

그린워싱(Greenwashing. green과 white washing의 합성어. 기업들이 실질적 친환경경영을 외면한 채 녹색경영을 표방하는 것처럼 홍보하는 행위)을 피하라. 환경친화적인 것처럼 거짓으로 행동하다가 누구에겐가 들키게되면 많은 사람들이 흉보고 떠나갈 것이다. 지속가능성에 대한 메시지는 신규입자들도 느낄 수 있도록 진실해야한다.

위와 같은 3가지 전략은 기업이 지속가능성을 통해 혁신하고 좋은 인력을 채용하는데 큰 도움이 된다.

http://www.greenbiz.com/blog/2013/06/28/three-reasons-job-seekers-prefer-sustainable-companies

의견 남기기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