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39281019_BoiUyFuI_CFO

최고재무책임자(CFO)가 지속가능성 세계에서 새로운 슈퍼영웅(Superheroes)으로 떠오르고 있다. 그들의 독특한 능력과 직관, 역할 등이 급변하는 시장환경에서 기업의 기속가능성을 높이고있다. 세계적인 회계컨설팅기업 딜로이트(Deloitte)의 글로벌리서치를 보면 재무부문의 지속가능성 역할은 점차 커지고 있다. 2011년 대기업 CFO의 17%가 지속가능성 권한을 보유했으나 2012년엔 그 비율이 26%로 올랐고, 2014년엔 3분의 2를 차지할 것으로 보인다.

기업의 가치창출 동력으로서 CFO
지속가능성 개념이 ‘소프트한 이슈’(soft stuff)에서 ‘가치창출 동력’(a value driver)으로 바뀌고있는 이유는 무엇일까. CFO는 ‘지속가능성‘이란 렌즈로 물적 자산, 법규준수(compliance), 공급사슬, 평판리스크 등 기업의 전반적인 리스크 매니지먼트를 개선할 수 있음을 잘 안다. 그들은 이미 자원효율성 투자를 통해 수익성을 개선해왔다. 또 신규사업, 신규시장, 신제품으로 수익창출을 기대한다. 그들은 지속가능성 성과데이터를 구하려는 투자자, 대여자, 보험업자, 평가자, 고객들에 답을 제시하고있다. 이런 재무적 성과는 다가오는 정부규제를 예측하는데 활용되며, 가치보전을 넘어 가치창출을 이끄는 혁신을 주도한다. 지속가능성은 CFO들이 소속기업의 미래를 보장하고 주주가치를 증대하는 자신의 전략적 역할에 큰 기여를 하고 있다.

CFO가 기업이익을 실현하려면 지속가능성을 조직속에 녹여내야한다. 완전히 녹아들어야 지속가능성이 기업의 경영 및 재무전략, 운영성과 관리, 리스크 매니지티먼트의 한 요소로 자리잡게된다. 재무팀은 예산과 비즈니스 상황, 투자 결정에 지속가능성 요소를 포함시킬 것이다. 인수 및 합병(M&A), 자본지출과 자본철수(divestitures and capital expenditures) 등을 분석하려면 지속가능성을 전망해야한다. 세무담당자는 조세채무 판단에 지속가능성을 포함할 것이며, 조달담당자는 공급사슬에서 지속가능성 협약을 원하게될 것이다. 재무부문은 지속가능성 정보를 수집, 확인하고 관리할 책임을 지게될 것이다. 이는 인센티브 보상과 투자자 정보공개, 기업의 의사결정 등에서 빼놓을 수 없는 과정으로 자리잡게 된다.

권한을 강화하는 전략
여기 재무책임자들이 자신의 지속가능성 역할과 권한을 확장하는데 도움이 될 몇 개의 중요 전략을 제시한다
• 당신 회사와 가치사슬의 장기적 지속가능성 리스크와 관련, 리스크모델을 업데이트하라.
• 당신 회사가 가장 중시하는 지속가능성 요소를 결정하라. 그리고 높은 수준의 결정을 위해 지속가능성 렌즈를 만들어라.
• 지속가능성 투자를 활성화하기 위해 당신기업이 기대하는 보상기간과 장애율을 적용하라.
• 지속가능성 혁신을 유치하고 지원하기 위해 기업 벤처캐피탈펀드를 구성하라.
• 환경적, 사회적 이슈에서 우위를 가져다줄 기업경영전략의 경쟁요인을 찾아내라
• 당신의 지속가능성 계획이 주주가치를 어떻게 높여주는지 주주들에게 보여줘라.
• 확고하게 믿을만한 지속가능성 정보관리를 위해 사업단위와 IT시스템, 프로세스를 개발하라.

CFO는 자신의 팀이 급부상하고있는 지속가능성 비즈니스 아젠다를 따라잡을 수 있도록 적절한 지속가능성 지식과 전문성을 갖추게 해야한다. 재무측면의 슈퍼영웅 CFO가 성공을 거두려면 지속가능성 전문가 멘토(mentor)가 필요하다.

http://www.greenbiz.com/blog/2014/01/28/why-cfos-are-sustainability-new-superheroes

의견 남기기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