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39281019_ARZPWX6x_kinetic-energy1

재생가능 에너지(Renewable energy)는 지난 10여년간 급성장했다. 전력생산에 가장 유용한 소재는 풍력과 태양광이었다. 그러나 이보다 작은 규모의 아이디어가 전혀 예기치못한 곳에서 등장하고 있다. 친환경 기업가들과 투자자들이 청정기기 산업(clean gadget industry)에서 눈여겨볼만한 몇가지를 소개한다.

1. 댄스클럽의 마루바닥
댄싱(춤추기)은 당신 심장뿐 아니라 에너지 비용 측면에서도 유용하다. Sustainable Dance Club(지속가능한 댄스클럽)은 최근 운동에너지를 전기로 바꾸는 마루바닥 타일 시리즈를 출시했다. 사람들이 마루에서 춤을 출 때 타일압력이 작은 발전기로 전해져 전력을 생산한다. 전기는 전기시스템에 축적되거나 마루의 디스플레이를 밝힌다.

샌프란시스코의 템플나이트클럽(Temple Night Club)은 이 타일을 깔았고 고객들로부터 전기를 생산한다. 춤추는 사람들이 얼마나 강하게 압력을 가하는가에 따라 다르지만 한 사람이 하룻밤에 5~20와트의 에너지를 생산할 수 있다. 수백명이 한꺼번에 춤을 추는 전세계의 수많은 나이트클럽들을 생각해보라. 엄청난 에너지가 생산될 것이다.

2. 오줌 전력생산기(Pee-powered generator)
쓰레기라고 해서 더 이상 쓰레기일 수 없다. 아프리카의 14세 소녀들은 1리터의 소변을 6시간분의 전기로 바꾸는 소변발전기(urine-powered generator)를 발명했다. 기본적으로 이 시스템은 소변에서 수소를 분리하고 이를 전기로 변환한다.

소녀들에겐 아직 미해결의 과제들이 있다. 발전기가 전기를 생산하는 동안 수소를 분리해내기 위해 아직은 외부 전력이 필요하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소녀들은 쓸모없는 것에서 아주 쓸모있는 것을 만들어내는데 아주 주목할만한 진전을 이뤘다. 시간과 기술이 좀 더 투입된다면 이들은 아무도 생각지못한 영역에서 대안에너지 기기를 만들어낼 것이다.

3. 불을 이용한 핸드폰 충전기
원시시대 이래 불은 누구나 갈망해온 소재다. 열을 제공하고 음식을 조리하는 등 불은 위대한 전력이다. Point Source Power(미국 캘리포이나의 재생가능에너지 전지회사)는 핸드폰 충전에 열을 활용하는 새로운 방법을 고안했다. 새 발명품은 VOTO라는 충전기로 불의 고열을 사용가능 전력으로 변환한다.

VOTO충전기는 연료전지를 사용하며 불붙은 나무나 석탄아래 놓음으로서 충전이 이루어진다. 요리를 2차례할 정도의 시간동안 불에 노출되면 핸드폰 충전에 충분한 에너지를 만들어낸다. 더욱이 충전기가 완전충전되면 30분동안 LED 램프를 밝힐 수도 있다. 캠핑갈 때 유용할 듯 하다.

4. 축구공으로 전력생산
축구장을 이리저리 뛰면서 에너지를 생산한다. Uncharted Play라는 스타트업(소셜벤처) 덕분이다. 그들이 개발한 사켓(Soccket)은 전기를 생산하는 세계최초의 축구공이다. 공을 차면 공안에 내장된 추가 흔들리며 전기를 생산한다. 운동에너지가 전기로 바뀌는 것인데 USB포트를 연결해 사용할 수 있다. Uncharted Play에 따르면 경기를 30분 소화한 뒤쯤 사켓은 LED램프를 30분동안 밝힐 수 있다.

UN은 세계에서 13억명이 아직도 기본적인 전기혜택조차 받지못하는 것으로 추정한다. 축구공이 이 문제를 풀고 있다. 개발도상국에서 4년간의 시험을 거친 사켓은 곧 세계 전역에서 판매될 예정이다. 축구가 익숙치않은 사람들을 위해 이 기업은 줄넘기부터 스케이트보드에 이르기까지 더 다양한 운동에너지 제품들을 개발중이다.

Friday Fun: 4 Unexpected Energy Creators

의견 남기기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