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39281019_ea7hXobC_cube_map2

은행과 보험사들은 단기적으로, 장기적으로 글로벌 에코시스템의 건강과 관련해 특별한 역할을 하고 있다.

펀드를 구성하고 운영하는데 대한 그들의 결정은 지속가능한 발전의 문지기(gatekeeper) 역할에 해당한다. 모든 결정과 관련된 리스크를 모으고, 관리하고, 리포트한다는 뜻이다.

그들은 의사결정의 정책과 과정을 어떻게 발전시키고있는가? 뭔가 결정하고 이해관계자들 모두를 만족시키는 방안을 말이다. 상업은행과 투자은행의 리스크 매니지먼트 분석에 정통한 컨설팅기업 에코팩트(Ecofact)의 공동설립자인 올리버 재기(Olivier Jaeggi)에 따르면 그 방법은 7가지 실천으로 정리할 수 있다.

환경적, 사회적 리스크를 관리하는 이같은 권고는 은행과 보험사를 위해 개발됐지만 다른 기업들에게도 고려할 가치가 충분하다.

1. 기존 조직에 기반하라
기관의 기업가치와 전체적인 리스크 관리 시스템에서 리스크관리 프레임워크를 찾아라. 이는 CEO, CRO, 이사회 등 최고경영진의 지원이 필요하다. 그들의 지원없이 프레임워크를 적용하기는 대단히 힘들다.

2. 당신의 환경을 인지해라
당신에게 적용된 규제와 국제표준을 이해하라. 그들의 이슈와 관심을 이해하기 위해 밀접한 이해관계자들과 함께 모니터하고 참여하라. 그들의 기대감을 관리하라. 동료에게 다가가서 배워라.

3. 린시스템(lean system 작업 공정 혁신을 통해 비용은 줄이고 생산성은 높이는 것)으로 시작하라
반복적으로 개선하고 확장하라. 틀에 잡힌 관리사이클이 도움을 줄 수 있다. IOSO14000 혹은 유사한 매니지먼트 스탠다드에 따라 인증을 받는 것도 생각해봐라.

4. 효과적인 소통을 위해 준비하라
프레임워크를 시작할 때 고객, 종업원, 기타 핵심 이해관계자를 위한 소통전략을 가져야한다. 공개적인 약속에 대해 신중히 생각하라. 지속가능한 발전에 진심으로 접근하라. 그러나 그린워싱(greenwashing, green과 white washing의 합성어로 기업들이 실질적인 친환경경영과는 거리가 있지만 녹색경영을 표방하는 것처럼 홍보하는 것)이란 비난을 듣지않으면서 당신의 조직이 뒤따를 수 있도록 확신을 줘라.

5. 전문가를 활용하라
컨설턴트는 매일매일의 경영뿐 아니라 내부적으로 해야할 것들을 결정해주는 등 도움이 된다. 당신의 E&S 리스크 전문가가 비즈니스 결정에 대해 질문할 권한을 갖도록 해라. 그들은 합리적인 보고를 할 라인이 필요하고, 리스크 통제 및 감독에 접근해야한다.

6. 숙제를 해라
그런 수단이 현존하는 프로세스에 적합치않다면 쓸 필요가 없다. 비즈니스 유닛과 함께 가이드라인을 개발하라. 토론과 피드백을 위해 충분한 기회를 제공하라. 가이드라인 문서, 트레이닝 코스, 커뮤니케이션 플랜 등 작업을 할 때는 비즈니스 유닛을 지원하라.

7. 주의하라
주기적으로 정책, 가이드라인, 툴 등을 점검하는 것 같은 일을 해라. 시스템의 성과를 모니터하고 측정하라. 내부와 외부 이해관계자들에게 리포트하라. 성과가 크든 작든 축하하라. 한번 하고마는 과제가 아니다. 습관이 될 필요가 있다.

http://www.greenbiz.com/blog/2013/06/14/sustainable-finance-7-steps-manage-reputational-risk?page=0%2C0

의견 남기기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