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슬레[코스리 이상희 객원연구원]기업은 자사 제품에 대한 수요뿐 아니라 경영 활동에 우호적인 환경을 위해서도 번영하는 지역사회가 필요하다. 지역사회도 일자리와 부의 창출을 위해 성공적인 기업을 원한다.

지난 20년간 기업들은 제품을 팔기 위해 소비자들을 유인하는데 집중해 왔다. 치열한 경쟁과 단기적인 이익 극대화 압력에 직면한 경영진은 구조조정, 저비용 생산기지로의 이전 등 방법에 의존해 왔다. 기업들은 사회적 수요를 충족시킬 기회를 보지 못하고, 사회적 문제가 자사의 밸류 체인(Value Chain)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인식하지 못했다. 기업들은 자신이 속한 업종과 특정 사업에만 관심을 집중하고 기업을 둘러싼 비즈니스 환경의 중요성을 깨닫지 못했다.

기업은 사회적 문제를 해결함으로써 사회적 가치와 경제적 가치를 만들 수 있다. 이를 달성할 수 있는 세 가지 방법이 있다. 밸류 체인의 생산성 개선, 제품 및 시장의 재인식, 로컬 클러스터 구축이 그것이다.

밸류체인의 생산성 개선사례
물건을 구매하거나 판매하는 방식과 관행을 바꿔도 새로운 가치를 얻을 수 있다. 기업의 밸류 체인은 천연자원, 물 사용, 의료, 안전, 근로 조건 등 수많은 사회적 문제에 영향을 미치고 또 영향을 받는다. 사회 문제는 기업의 밸류체인에서 비용을 발생시키기 때문에 공유가치를 창출할 기회가 생긴다.

소비재업체 유니레버의 사례를 통해 밸류체인의 생산성을 어떻게 개선시킬 수 있는지 살펴보자.
인도의 유니레버 법인, ‘힌두스탄 레버’는 소매 유통망도 없고 제품 광고도 되지 않으며 도로 및 운송 인프라가 취약한 인도 시골마을의 수백만 소비자들에게 어떻게 제품을 판매할 수 있을 지 고심하다, ‘샥티 프로젝트’(Shakti Project)를 고안하게 된다.

2000년 힌두스탄 레버는 비정부기구, 은행, 정부와 파트너십을 맺고 샥티 프로젝트를 시작했다. 인도 전역의 자립지원그룹 여성들은 유니레버의 비누 및 샴푸 제품을 소비자에게 직접 판매하는 판매원으로 활동했다. 힌두스탄 레버는 이 여성들이 1인 기업가가 될 수 있도록 판매, 비즈니스 지식, 회계 분야에서 교육, 훈련을 제공했다.

대부분의 샥티 기업가들은 힌두스턴 레버가 지원하는 마이크로 파이낸스 은행이나 자립지원 그룹에서 대출받아 초기 투자를 한 뒤, 한달에 약 15~22달러 수준의 순수익을 올렸다. 이는 농사를 짓는 인도 여성이 벌어들이는 소득보다 훨씬 높은 수준이다.

2009년말 샥티 기업가의 수는 4만5000명으로 증가했고 이들은 인도 15개 주, 10만여개 마을의 300만 소비자들에게 유니레버 제품을 판매했다. 샥티 프로젝트는 인도 시골지역의 여성들에게 자기 존중, 사회에서 위상 격상 등 보상을 가져다 주었다. 또 힌두스탄 레버는 이 프로젝트를 통해 인도 지역의 매출을 5% 증가시켰으며 미디어 영향력이 없는 시골 지역에서 브랜드 구축이라는 경제적 가치를 창출하는 데 성공했다.

참고자료
http://hbr.org/2011/01/the-big-idea-creating-shared-value/ar/pr
The Big Idea: Creating Shared Value, Rethinking Capitalism
http://www.unilever.com/sustainable-living/news/casestudies/better-livelihoods/creating-rural-entrepreneurs.aspx
* 샥티 : 산스크리트어 샥(Śak)에서 유래한 낱말로 힌두교에서 전체를 관통하여 흐르고 있다고 여기는 우주의 활동적인 또는 에너지를 지칭하는 낱말이다. 서양에서는 ‘우주적 원초 (Primordialcosmicenergy)’로 번역된다. 철학적 측면에서는 우주의 여성적 창조력을 뜻하는 개념이며, 종교적 측면에서는 ‘위대한 신성한 어머니(Great Divine Mother)’라고도 불린다.

의견 남기기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