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39281019_AxLZebvB_creditcards

2008년 금융위기때도 그랬고, 2011년 ‘월가를 점령하라’(Occupy movement) 시위때도 그랬다. 많은 사람들이 심각한 질문을 던진다. 과연 현재의 은행시스템은 인간, 공동체, 환경을 도와주고있나?

우리가 돈을 맡긴 회사들은 과연 사회적 임팩트에 대해 생각이나 하는 걸까. 은행시스템엔 퇴직연금, 뮤추얼펀드, 저축계좌, 크레디트카드 등 여러 가지가 있다. 2008년 특정 비영리기구와 메이저은행이 함께 만들어낸 어피니티 카드(affinity cards 사용할 때마다 자선 단체 같은 곳에 일정한 금액이 기부되는 신용 카드)를 소개한 일이 있다. 사회적 책임을 공언하는 재무적 단체가 발행한 크레디트 카드도 있다.

경제적 사회적 환경적 지속가능성에 초점을 둔 비영리 멤버십기구인 그린 아메리카(Green America)는 ‘책임있는 크레디트카드’를 내놓았다. 그린 아메리카는 공동체 개발은행(저소득층의 경제적 발전을 지원하는, 지역개발발전기금 Community Development Financial Institutions Fund의 인증을 받은 은행)이나 크레디트 유니언(Credit Union 회원 중심의 비영리 조합) 같은 은행시스템을 추천했다.

그린아메리카가 내놓은 9종의 크레디트카드 중 일부를 소개한다.
Hope Credit Union Platinum MasterCard : 연회비가 없고 신용한도는 1만달러까지다. 이 카드의 미션은 ‘공동체를 강화하고, 자산을 구축하며, 미드사우스 지역에서 경제적으로 곤궁한 사람들의 삶을 개선’하는 것이다.
Permaculture Credit Union Visa Card : 연회비가 없고, ‘지구와 인간을 보전하며 더 나은 세상을 위해 이익을 재투자한다’는 자급자족적 환경보호농업(Permaculture)의 윤리에 기반한다.
One Pacific Coast Bank Visa Platinum Card : 연회비는 없다. ‘재무적으로 지속가능하면서도 의미있는 사회적 정의와 환경적 이익을 창출하기위해 일한다’는 미션을 갖는다.
Self Help Credit Union Visa Classic Card : 연이율 12.95%. 연회비는 없다. 이 카드의 미션은 ‘모두를 위한 경제적 기회와 소유권을 창출하고 보호하는 것‘이다.

공동체은행과 사회적 책임있는 크레디트 카드를 더 알고싶다면 아래 주소에서 그린 아메리카 공동체 투자 가이드의 PDF파일을 다운받을 수 있다.

http://www.greenamerica.org/PDF/GuideInvestCommunities.pdf 이다.

CSR 전문매체인 Triple Pundit의 칼럼니스트 Heidi Sistare의 글을 번역했습니다.
http://www.triplepundit.com/2013/04/where-to-look-for-socially-responsible-credit-cards/

의견 남기기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