닭[코스리(KOSRI) 이도은 연구원] 지속가능성의 향상과 재무성과 증가 사이의 상관관계는 확실히 밝혀지지 않았다. 하지만 30년 이상에 걸친 160여개 연구물 결과를 모았더니 둘 사이에 긍정적인 상관관계가 있었다. 그렇다면 둘 중에 어떤 게 원인일까? 다시 말해 지속가능성의 향상이 재무성과의 증가에 영향을 미칠까? 아님 자금의 수월한 이용이 지속가능성의 투자증대를 이끌었던 걸까? 지속가능성과 재무성과 사이의 인과관계는 무엇이며, 다양한 이해관계자들에게 이 이슈는 어떤 의미일지 밝혀보자.

표1 1972년부터 2008년까지 지속가능성과 재무성과 사이의 상관관계를 분석한 159개의 연구물 결과
표1 1972년부터 2008년까지 지속가능성과 재무성과 사이의 상관관계를 분석한 159개의 연구물 결과

지속가능성과 재무성과의 관계는 복잡하다. 재무성과는 주가나 순이익으로 측정이 가능하나 ‘지속가능성’은 사회경제적이고 환경적인 이슈들을 폭넓게 다루기 때문에 측정 가능한 기준이 없다. 세부적인 기준을 선정하고 상관관계를 명백히 밝히더라도 두 요소간의 관계가 인과성을 띄는지는 의문이다. 예를 들어 아래 표를 참고하면 CDLI(Carbon Disclosure Leadership Index-탄소정보공개리더십지수)에서 회사들의 주가 성과와 Global 500지수를 어떻게 비교할까? CDLI는 대체로 평균이상의 주가성과를 기록하며 몇몇은 최고의 수익을 내기도 하는 지멘스, 코카콜라, 마이크로 소프트와 같은 많은 대기업들을 포함하고 있다. 몇 개의 기업은 지속가능성과 직접적인 관계가 있지만 아닌 회사들도 있다.

표2 CDLI와 Global 500 지수의 주식 수익률 (2005-2012)
표2 CDLI와 Global 500 지수의 주식 수익률 (2005-2012)

최근 연구들은 이 이슈에 대해 몇 가지 사실을 조명했다. 올바른 경영으로부터 지속가능한 실행과 견고한 재무성과 흐름이 발생해 선순환의 구조가 발생된다고 주장했다. 지속가능성의 증가가 긍정적인 재무성과를 유발하면 지속가능성을 위한 추가적인 투자가 허용되고 다시 재무성과를 향상시키는 식이다.

표3 올바른 경영, 지속가능한 실행과 재무성과 향상에 따른 선순환 구조
표3 올바른 경영, 지속가능한 실행과 재무성과 향상에 따른 선순환 구조

직원: 두 가지 다 누려라

구직자나 사원들에게 지속가능하며 재정적으로도 강한 회사는 매우 매력적이다. 무엇이 원인이고 무엇이 결과냐는 중요하지 않다. 재정적으로 여유가 있는 회사는 직원들에게 매력적인 보상과 안정적인 직장을 제공한다. 반면에 지속가능성을 실현하는 회사는 더 나은 근무환경을 보장하고 경력 개발에 도움을 준다.

투자자: 접점을 찾아라

투자자들에게는 지속가능성 실행의 증가가 미래의 재정 강화의 요인이 될지 또는 그저 과거의 재정적 위기를 극복하기 위한 결과물인지를 파악하는 것이 핵심이다. 그러므로 두 요소들 간의 더 구체적인 연결고리를 밝히는 것으로 이어진다. 아래 표를 참고하면 지속가능성과 시장 지수 간의 상관관계보다 지속가능성과 회계 지수 간의 상관관계가 더 뚜렷이 나타났음을 알 수 있다. 예를 들어 제약회사의 제조과정에 대한 효율성 제고가 주가 보다는 회사의 영업 마진에 더 큰 영향력을 끼칠 것이다. 왜냐하면 주가 변동에는 다른 추가적인 요소들이 더 필요하기 때문이다.

표4 1972년부터 2008년까지 지속가능성과 회계/시장 지수 사이의 상관관계를 분석한 159개의 연구물 결과
표4 1972년부터 2008년까지 지속가능성과 회계/시장 지수 사이의 상관관계를 분석한 159개의 연구물 결과

게다가 다른 형태의 지속가능성 실행은 회계지수에도 다르게 영향을 미친다. 예를 들면 일본 전자공학 분야의 최근 연구결과에서는 환경적 비용과 순이익이 아닌, 환경적 비용과 매출액 사이에서 강한 인과성이 발견됐다. 그 이유는 기업은 언제든지 가능만 하다면 에너지 소비, 공정 효율, 생산 폐기물과 같은 중간적(재정적이면서도 지속가능성과도 관련이 있는) 수치와 지속가능성과의 상관관계를 찾으려 애쓰기 때문이다.

벤처자본과 사적자본 투자자들은 보완적 전략으로 지속가능성과 혁신사이의 관계를 분석하는 것이 좋을 것이다. 딜로이트의 연구에 따르면 지속가능성 리더들이 4~6차례 가량 최고 혁신가가 될 기회가 보였다. 지속가능성이 혁신의 한 부분으로 확실시되면 머지않아 가능성은 증가할 것이다. 반대로 최고 혁신가가 지속가능성 리더가 될 가능성도 존재하지만 아직 일반적인 상황으로 보긴 어렵다.

표5 지속가능성과 혁신 사이의 양방향 상관관계
표5 지속가능성과 혁신 사이의 양방향 상관관계

임원: 지속가능성의 투자가 모든 재정 문제를 해결해 주지는 않는다.

위의 표3의 주장을 인용하자면 올바르지 못한 경영은 지속가능성의 잘못된 투자와 부진한 재정 결과 둘 다를 초래한다. 즉 지속가능한 투자는 재정악화를 극복하기 위한 묘책이 아니며 문제를 더 악화시킬 수도 있다. 지속가능한 투자는 환경적 요소와 지속가능한 요소에서 적절한 균형을 맞추기 위해 두 가지 관점에서 개별적으로 분석될 필요가 있다. 이런 점은 표 6에서 잘 설명 된다. 모두 환경적으로 유익한 주제이나 보상까지 소요되는 기간은 매우 다르다.

표6 탄소 정보 공개 프로젝트 회원들에 의해 2012년에 보고된 지속가능성 계획을 위한 보상 기간
표6 탄소 정보 공개 프로젝트 회원들에 의해 2012년에 보고된 지속가능성 계획을 위한 보상 기간

정책입안자: 최소한의 지속가능성 요구는 의미가 있으나 압박하지는 말라.

법률적인 관점에서 최소한의 지속가능성 요구는 지속가능성에 관심이 없는 회사들을 환기시키는데 가치가 있다. 그러나 이러한 정책들이 추가적인 투자로 재정적인 고통을 받는 회사들에게 과중한 부담을 주는 강압적 수단이 되어서는 안 된다. 시장 스스로가 지속가능성의 더 높은 수준을 추구할 것이기 때문에 아주 강력한 지속가능성 요구는 불필요하다. 예를 들자면 세계 지속가능 발전 기업위원회에는 200명에 가까운 세계적인 회원들과 1500여명의 지역 회원들이 있다. 탄소정보공개 프로젝트는 이산화탄소 배출량에 대한 정보와 감축 목표를 공개하는 500개 이상의 기업들을 포함한다. 이러한 두 자발적인 제도의 회원들 대부분은 국가 기반의 지속가능성 요구조건들보다 훨씬 더 나아가고 있다.

위의 글은 GreeBiz.com의 Romeu Gaspar의 글을 번역했습니다.
출처:http://www.greenbiz.com/blog/2013/03/06/sustainability-financial-performance-chicken-egg

의견 남기기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