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는 영국의 CSR 매거진인 Ethical Corporation의 Rory Sullivan과 Nicky Amos의 글을 번역한 것이다.

투자자들과 이해관계자들은 농장 가축복지 이슈와 관련하여 점차적으로 관심을 보이고 있으며, 이와 동시에 농업 섹터는 이러한 이슈와 관련하여 효과적인 보고와 적절한 관리수행에 대해 재확인 할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몇 몇의 영국 푸드 소매업자(food retailers)들을 제외하고 농장 가축에 대한 기업 보고서는 아직 초기단계에 머물러있다. 하지만 점차적으로 투자자들과 이해관계자들은 기업들의 농장 가축 방침에 대한 많은 관심을 보이기 시작하였으며, 그들은 현재 가축들의 복지에 관한 이슈를 효과적으로 잘 관리하고 있는 기업들을 찾고 있다.

2012년 6월, 농장 가축 복지에 관한 비즈니스 벤치마크(the Business Benchmark on Farm Animal Welfare)는 기업 보고서에 제시할 수 있는 농장가축의 복지 프레임워크 (framework)에 대한 브리핑 페이퍼를 발간하였다.

이 보고서는 기업들이 기업책임에 대한 이슈가 관리되고 보고되는 것처럼 기업들이 그들의 농장 가축들의 복지에 대한 핵심적인 원칙과 믿음에 대해서 그들의 정책적인 발언 및 이와 상응하는 정책을 시행해야 한다고 제안하고 있다.

이 정책은 농장 동물들의 복지가 비즈니스와 윤리적인 측면을 포함하여 왜 중요한가에 대한 이유가 명확히 표명되어야 한다. 즉, 그들이 성취하고자 하는 농장 동물들의 복지에 대한 기준 및 그 정책이 효과적으로 수행될 수 있도록 확인하는 과정들에 대한 구체적인 서술이 필요한 것이다.

– 명확한 범위(A clear scope)

이 정책은 가축의 종(species), 지리학적 지역과 상품들을 아우르는 범위가 명확하게 나타나야 한다.

•정책에 대한 명확한 진술과 함께 기업들의 비인류적인 행위에 대한 명확한 포지션 확인
•가축들의 밀폐공간 감금 – 분만틀(farrowing crates), 케이지 닭장과 우리(veal crates) 사용
•유전자 조작 및 복제 가축 사용 혹은 그것의 자손
•일반적으로 행해지는 절단, 혹은 불구로 만드는 행위 (치아 깎기, 부리 다듬기, 꼬리 자르기)
•예비 도살업자에 의한 도살이 시행되지 않은 가축의 고기 사용
•논쟁의 여지가 있는 상품의 제조 및 판매 – 푸아그라(foie gras: 거위 간요리), 송아지고기(white veal: 5.5개월 송아지 도살), 케이지 닭장 달걀(barren battery eggs: 달걀 생산을 목적으로 함)

– 정책수행(Policy implementation)

정책이 존재한다고 해서 정책이 잘 수행될 것이다라는 것을 보장하지 않는다. 따라서 일단 정책이 결정 되고 발표되면 투자자들은 어떻게 그 정책이 수행되어야 하는 지에 대해 이해하기를 시도할 것이다.

첫째, 투자자들은 자격요건을 갖춘 매니저가 농장 가축들의 복지에 대해 매일 매일 책임지고 관리하고 있다는 사실을 확인하기를 원할 것이다.

둘째, 투자자들은 어떻게 정책들이 전달되는 지에 대해서 알기를 원할 것이다. 즉, 이것은 정책에 따라 수행될 행동들, 그것을 수행하기 위해 필요한 비용 및 목적달성 기간, 그리고 타겟, 마지막으로 누가 정책전달을 책임질 것인가 등을 포함한다.

셋째, 투자자들은 어떻게 기업이 그들의 목적과 타겟에 반하여 행동하고 있는지에 대해서 그리고 이러한 정책 수행 후에 어떤 복지의 결과를 예측할 수 있는 지에 대해서 알고 싶어한다. 일반적으로 기업들은 한 종류가 아닌 다양한 종류의 가축을 소유하고 있으며, 또한 각 가축들에 대해 서로 다른 기준들을 가질 것이며, 이러한 정책을 수행하는데 있어 세계적인 기준이 부재할 경우 이러한 보고서를 작성하는 것은 더욱 힘들어질 것이다.
따라서 이번 프리핑 페이퍼는 기업들이 어떤 관련분야를 가지고 있고 그리고 구제화된 복지계획을 갖춘 가축들의 비중을 명시화하고, 일반적으로 인식된 기준과 기업의 구체화된 기준을 비교하여 그들 자신의 기준에 대해서 정확히 설명 해야 함을 설명하고 있다.

넷째, 투자자들은 어떻게 기업들 이 그들의 공급 사슬망을 통해 농장 가축 복지 정책을 시행할 것인가에 대해 알기 원할 것이다. 예를 들면, 공급업체와의 계약, 수행에 대한 리뷰, 모니터링, 감사, 인센티브, 그리고 역량 구축 등이 여기에 포함될 것이다.

번역/요약: 인턴 이해나 이화여대 국제대학원

의견 남기기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