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공헌

SK텔레콤의 모바일 기반 사회공헌 활동 지원 플랫폼

2014SKTARv340626
출처 : 2014년 SK텔레콤 지속가능경영보고서

SK텔레콤은 지난 2011년부터 꾸준히 모바일을 활용해 사회공헌을 돕는 다양한 플랫폼을 만들어 운영하고 있다. ‘GIVE U’, ‘WITH U’, ‘미아 찾기’, ‘행복을 들려주는 도서관’, ‘스마트 헌혈’, ‘모바일 상담’ 등이 대표적이다.

‘GIVE U’는 누구나 도움이 필요한 사람에게 기부할 수 있는 인터넷, 모바일 기반 플랫폼이다. 2010년 서비스를 시작한 이후 30여 개 비영리단체가 등록해 도움이 필요한 사람들의 사연을 올리고 있다. 등록된 비영리단체는 기부자의 사연과 그 금액이 어떻게 쓰일지 알려주고 기부자는 그 중 마음에 드는 사연을 선택해 기부할 수 있다. 기부 사연은 꾸준히 올라오고 있으나 기부 목표액을 채우지 못한 경우가 많다. 그렇다 하더라도 사연들은 그 후원금이 쓰인 내용이 사진과 함께 글로 남아있다.

‘WITH U’는 구글맵을 기반으로 거주지 인근의 자원봉사단체를 소개해주는 지도 서비스다. 원하는 봉사 활동의 종류와 시간에 맞게 검색할 수 있도록 자원봉사단체의 자세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2013년 서비스를 시작한 이래로 지금까지 총 50여 개 봉사단체와 연계하여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2011년 출시한 ‘행복을 들려주는 도서관’은 시각장애인에게 책을 읽어주는 모바일 어플리케이션이다. 모바일 앱을 내려받으면 등록되어 다양한 책들을 읽어준다. SK텔레콤 고객은 데이터 통화료 없이 사용 가능하며 KT, LGU+ 사용자는 데이터 이용료는 무료는 아니지만 어플리케이션을 이용할 수 있다. 다만, 저작권법에 의해 보건복지부에 등록된 시각 장애인 만 본 서비스가 이용 가능하다.

스마트 헌혈은 더 빠르고 쉽게 헌혈을 하는 데 도움을 주는 어플리케이션이다. 헌혈의 집 찾기, 헌혈 예약, 전자문진, 퍼즐 게임 등을 할 수 있으며 혈액정보와 자신의 헌혈기록 등을 알 수 있다. 그리고 대한적십자사의 혈액관리정보시스템과 연동되어 있어서 오늘의 혈액 보유 현황 등 헌혈에 대한 정확한 정보를 실시간으로 제공해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