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randberg_sustainability_cartoon_0
Resources: corostrandberg.com

몇몇 국내기업의 존폐에 대한 뉴스가 쏟아지고 있다. 도마 위에 오른 이유는 달라도 모두 지속가능성 관리에 실패한 것은 다를 바 없다. 기업의 많은 부분이 시스템으로 돌아간다고 하지만 여전히 인사가 만사다라는 속담은 유효하다. 인사담당자들이 지속가능성에 대해 알아야 한다.

스트랜버그 컨설팅은 인사담당자가 지속가능성 역량을 보유한 인재 선발하고 관리하는데 도움을 주는 보고서<지속가능성 역량과 인재 관리: 새로운 기업 원칙>를 작년 4월 발행했다. 보고서는 지속가능성 역량으로 다음 세 가지 기술과 두 가지 지식을 강조하고 있다. 인사담당자는 지속가능성을 지닌 인재를 채용, 교육, 보상하기 위해 5가지를 총체적으로 고려해야 한다. 보고서 내용 중 일부를 소개한다.

01 시스템적 사고
시스템적 사고는 개별 부문보다는 전체에 초점을 맞추는 사고방식이다. 행위자(이해관계자, 관계 등), 맥락(사회, 경제, 환경), 시간(과거, 현재와 미래)과 범주(지역에서 전 지구)를 모두 아우르는 상호관계를 이해하여 기업의 과제와 기회를 식별한다. 과제를 총체적으로 살펴봄으로써 근본적인 문제를 파악할 수 있고 더 나아가서 문제 해결을 위한 레버리지 지점을 발견할 수 있다. 이 역량은 문제해결력, 분석적 사고, 전략적 기획이라는 세부 역량이 요구된다. 시스템적 사고를 문제 해결과 의사결정에 적용하는 것을 시작으로 다양한 관계자들과의 협력 과정에서 시스템적 사고를 적용하는 노력을 통해 역량을 기를 수 있다.

02 외부와의 협력
이 역량은 학제와 분야, 그리고 기업의 범주를 넘어서 영향을 미치고 변화를 만들어낸다. 협력은 기업, 정부, NGO 등 다자간에 발생할 수 있다. 조직이 맞닥뜨린 문제는 거대하고 복잡해서 혼자서는 해결하기 어려워지고 있다. 문제 해결을 위해 상호의존의 네트워크가 필요한 시점이다. 대부분 기업의 운영이나 공급자, 소비자, 기업 파트너, 경쟁자 등과 함께하는 과정에서 지속가능성의 가치가 발휘된다. 외부와의 협력이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내부 협력이 우선되어야 하고, 관계 형성과 갈등 해결력이 갖추어져야 한다. 유니레버는 SDGs를 달성하기 위해 유사한 산업군의 동참을 요구하는 GCBSD를 결성했고 파라곤 파트너십을 시작했다. 이는 이해관계자 식별을 넘어선 다자간의 협력적 해결을 만들어내는 고차원적인 지속가능성 활동이다.

03 사회혁신
기업과 사회의 가치를 달성하기 위해 비즈니스 모델을 창조하고, 조직과 시스템 혁신을 이루는 것이다. 반응적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것에서 벗어나 이해관계자와 함께 원하는 미래를 만들어가는 능동적인 역량이다. 기업의 모든 분야를 재정비해 복잡성을 기회를 전환한다면 최상의 경쟁력을 가질 수 있다. 변화적 리더십, 창의성과 혁신이 세부 역량으로 요구된다. 초반에는 현재 상태에 계속 질문을 던지는 점진적인 방법으로 접근해서 결국 조직과 시스템의 변화를 이끄는 방향으로 나아간다.

04 지속가능성 습득 능력
지속가능성 습득 능력는 환경적ㆍ경제적ㆍ사회적 지속가능성이 어떻게 조직에 영향을 미치는지, 반대로 조직이 지속가능성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한 지식이다. 더 나아가 조직의 지속가능성 성과를 개선하는 방법에 대해서도 고민한다. 즉, 모든 일에서 지속가능성을 읽어내는 역량이다. 일에 대한 감각이 높고 재무적 이해도 능숙해야 한다. 지속가능성 전략과 부서에 대한 지식을 함께 통합하는 게 우선이고, 이 역량을 갖추면 사회적으로 바람직한 내용을 자연스럽게 비즈니스에 녹여낼 수 있게 된다.

05 능동적 가치 추구
능동적 가치 추구 역량을 가진 인재는 개인과 전체 시스템에 대한 지식과 이해를 가진다. 결국, 개인과 팀, 기업에서 더 높은 가치를 추구하게 된다. 자기 자신이 믿는 가치와 업무를 연관시킬 수 있다. 개인의 내재적 가치와 기업과 사회의 필요를 정렬하는 것은 스트레스를 줄이고 생산성과 기회를 높이게 된다. 다양성, 투명성, 자기관리 능력이 필요하다. 이 역량을 기르기 위해서는 자기 자신에 대한 자각과 가치 정립이 우선이며 이를 통해 자신을 변화시키고 더 높은 목적을 추구하게 된다.

의견 남기기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