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ww.humanresources.org
Source: humanresources.org

인사담당자에게 닥친 과제가 있다. ‘지속가능성’이라는 불가피한 힘에 대하여 회사를 준비시키는 것이다. 세계화와 인구변화, 그리고 한정된 자원은 기업에 지금까지와 완벽히 다른 변화를 요구한다. 기업은 새로운 세상에서 살아남기 위해 지속가능성에 정통한 리더십이 필요하다. 그리고 인사담당자는 이러한 현실을 반영해 인재를 적재적소에 위치시켜야 한다.

지속가능성은 앞으로 수십 년간 기업의 성공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2050년까지 전 세계의 인구는 70억에서 90억으로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 여기서 기업이 자원을 확보하고 사회적 동의를 얻기 위해서 스스로 재창조 해야 한다. 소득불평등 격차가 넓어져 사회적 결속력을 위협하는 상황을 예측하고, 이런 상황을 완화하는 조직이 경쟁력을 가진다.

결국 새로운 글로벌 맥락에서 성공하기 위해 기업의 리더는 새로운 기술과 역량이 필요하다. 그리고 전략적으로 지속가능성 우선순위를 세워 적절한 보상을 해야 한다. 인사담당자는 이러한 변화를 가능케 한다.

가치중심적 기업이 인재를 얻는다
사람들은 점차 가치를 반영하는 회사에서 일하고 싶어한다. 밀레니얼 세대(1980년에서 2000년 사이에 태어난 세대)는 사회에 긍정적인 변화를 만드는 회사에서 커리어를 쌓기 원한다. 한편 어느 정도 근무한 직원은 보다 ‘선’에 기여하고 싶은 욕구로 인해 그들의 회사를 떠나려고 망설일지도 모른다.

그렇다면 인재를 확보하고 유지하기 위한 인사담당자의 역할은 무엇일까?

CSR은 직원의 높은 참여 수준과 강하게 관련되어 있다. 따라서 조직 생산성이나 혁신과도 상관관계를 가진다. 강력한 CSR과 지속가능성 프로그램을 가진 회사는 직원의 높은 의욕과 충성심을 보인다. 인사담당자는 내부적으로 좋은 CSR 결과를 촉진하고, 이 결과를 직원의 가치 제안에 포함하기 위해 핵심 역할을 수행해야 한다.

지속가능성은 HR 포트폴리오의 핵심
지속가능성과 CSR에 대한 기업 방침이 생긴지 채 20년이 되지 않았다. 처음에 CSR은 자선, 법규 준수 또는 운영 문제에 지나지 않았다. 하지만 새로운 기업 환경과 투자자, 고객, 정부, 직원의 기대가 증가하면서 CSR은 점차 기업에 전략적인 이슈가 되고 있다.

21세기 조직에게 사회와 환경 트렌드는 전 세계적인 위험이자 기회를 의미하며, 공급자와 고객만큼이나 기업 운영에 영향을 미친다. 현재 사회와 환경 이슈는 유례없는 임원진과 간부급의 이슈가 되었다. 이처럼 CSR을 고려하는 것은 HR 포트폴리오의 핵심이다.

인사담당자에게 도움을 줄 도구
인사담당자가 CSR을 총체적인 인사관리 프로세스에 녹이는데 능숙해질 수 있도록 돕는 다양한 도구가 있다.

만약 제대로만 활용하면 조직이 미래지향적으로 변화하는데 도움을 주고, 사회환경적 요소를 다음 내용에 접목시킬 수 있다.: 기업 목적·비전·미션·가치와 전략, 임직원 행동강령, 인력 기획 및 모집, 훈련 및 역량 개발, 보상 및 성과관리, 변화관리 및 기업 문화, 임직원 몰입 및 참여, 임직원 커뮤니케이션, 성과 인정

이 내용은 불가분하게 인사담당자의 핵심 역량과 연결되어 있다. 잠재적인 피고용자로부터 기업에 대한 선호를 높이고, 조직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미래 인력을 식별하여 인력 계획을 만들고, 기업 전략에 필요한 학습의 우선순위를 식별하는 등의 능력을 모두 포함한다.

CSR을 승계계획에 반드시 포함해야
지속가능성은 CEO의 승계계획과도 먼 이야기가 아니다. 2014년에 약 16% 기업이 경영자 교체를 했고 CEO 은퇴에 따른 승계가 이루어졌다. 전직(outplacement) 컨설팅 회사인 챌린저와 그레이&크리스마스에 따르면, 지속가능성 결과물의 효과성과 기업의 성공과 관계를 고려했을 때 임원과 인사 담당 고문은 반드시 지속가능성과 CSR 요소를 담은 승계계획과 기준을 찾아야 한다.

CEO 승계계획을 위한 6개의 핵심적인 CSR 필수 조건은 다음과 같다: 가치 지향적 롤모델, 외부에 대한 민감성, CSR 전략가인 동시에 변화 관리자, 이해관계자와의 협업, 촉진자이자 옹호자, 책임 있는 리더 양성

결국, 승계계획을 제대로 하는 것은 CSR과 지속가능성 발전을 위해 어느 조직에서나 중요하다.

지속가능성을 의식하도록 동기부여 하라
인사담당자는 지속가능성 급여 체계와 보상 가능한 목표에 대해 조언하는 역할을 선도해야 한다. 기업은 아직 적절한 보상에 대해 갈 길이 멀다. 많은 기업이 사회환경적 요소를 경영자 보상계획에 넣고 있지만, 대부분은 법규 준수 중심으로 보고 실질적인 목표를 가진 곳은 거의 없다. 즉, 인사담당자는 지속가능성 보상에 대해 조직이 인지하도록 하는 강력한 역할을 해야 한다.

[콘텐츠 파트너 Sustainable Brands의 글을 번역, 편집한 기사입니다. 원문보기]

의견 남기기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