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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mage credit: Insead

기업의 비재무적 정보를 투자 결정에 앞서 검토하는 투자자들이 늘고 있다. 실제 금융정보를 제공하는 블룸버그 단말기 사용자들의 ESG 데이터 조회 수가 늘고 있는 것 역시 이런 추세를 뒷받침하는 증거다. 중요한 점은 대부분의 투자자들에게 제공되는 ESG 데이터는 지속가능경영보고서를 토대로 수집된다는 것이다. 해외 투자자를 유치하기 원한다면 지속가능경영보고서는 더 이상 옵션이 아니다.

하지만 많은 기업이 자사의 강점을 살려 지속가능경영 보고서를 만들지는 못하고 있다. 지속가능성 목표를 설정하고 보고하는 전문 지식과 도구가 없기 때문이다. 다른 부서와 플랫폼에 흩어져있는 지속가능성 자료를 모으고 보존하는것 조차 어려움을 겪고있다. 최근 지속가능경영 보고서 작성 트렌드는 핵심 데이터의 가시성, 고위 경영진의 높은 참여, 투명성에 관한 관심, 그리고 전 세계적인 법제화 바람이 있다. 아래 내용은 위 트렌드를 반영한 지속가능경영 보고서 작성법이다.

01 로드맵을 만들어라
지속가능경영 보고서 작성에 앞서 지속가능성 목표를 설정해야 한다. 로드맵은 반드시 지속가능성 보고가 어떻게 작동할 것인지 보여줘야 한다. 예를 들어, 당신은 처음으로 거버넌스, 주주참여, 공시에 대한 기대를 설정할 수 있다. 그다음 운영, 공급사슬, 제품과 서비스, 임직원과 같은 특정 분야에서 성과에 대한 기대를 살펴봐라. 이 분야 중에서 가장 큰 취약점이나 기회가 어디인지, 가장 효과적으로 다룰 수 있는 부분이 어디인지 평가하라. 구체적이어야 하고 왜 그 자료가 필요한지 당신은 설명해야 한다는 것을 명심하라. 예를 들어 “공식적인 프로세스나 책임 메커니즘이 없으므로 우리는 지속적으로 투자자와 소비자에게 부정확한 정보를 주고 있다”는 “저는 여러분이 자료를 주기 원한다”보다 더 분명한 요청이다.

02 핵심 플레이어를 식별하고 거버넌스 구조를 개선하라
이 단계는 지속가능성 프로그램의 자료의 소유자를 찾아내고, 그들과 지속가능성팀 간의 커뮤니케이션 통로를 만드는 것을 포함한다. 많은 그룹은 아마도 재무, 에너지 관리, IT, 운영, 임원진을 포함한 여러 팀을 함께 모아 이러한 업무에 이미 착수하고 있을 것이다.

03 책임구조를 개선하라
이 프레임워크는 보고에 서로 다른 그룹이 포함된다는 점에서 기존의 조직도와는 다르다. 이것은 각 그룹의 역할과 책임의 형태를 포함하고 프로세스, 사람, 그리고 효과적으로 작동하기 위한 지원을 설명한다. 책임 구조는 명확성, 조직 그리고 커뮤니케이션을 제공한다.

04 기술로 적절한 중심을 잡아라
올바른 시스템은 당신이 모든 소유자로부터 다양한 자료를 한 곳으로 모을 수 있도록 한다. 시간 제한적이고 오류가 발생하기 쉬운 다양한 정보원으로부터 형식적으로 자료를 투입하기보다는 SaaS(서비스형 소프트웨어)와 같은 클라우드 기반의 해결책을 적용하라. 이 방법으로 자료는 더 쉽게 분석되고 활용될 수 있다. 이 플랫폼은 한 사이트에서 일정 간격 수준의 데이터 즉, 더 하위 수준의 정보를 찾아 들어갈 수 있는 역량을 제공해야 한다.

05 가장 빠른 투자수익률 기회를 식별하라
상대적으로 짧은 시간 내에 긍정적인 산출물을 가져올 수 있고 선행투자가 적은 프로젝트를 식별하는 분석을 사용하라. 잠재적인 효율성을 개선하는데 50% 정도는 거의 비용이 들지 않는다. SaaS 플랫폼이나 프로젝트를 선별하기 위한 현장 평가를 통해 원격으로 분석이 이루어질 수 있다. 미세하게 조정된 냉난방 장치나 세세한 에너지 사용을 보여주는 에너지미터기를 설치하는 것과 같은 개선을 만드는 것은 좋은 시작점이 될 수 있다. 왜냐하면, 효율성 중심의 프로젝트는 분명한 투자수익률을 보이는 경향이 있기 때문이다. 임원진이 회의적인 상황에서는 최고재무책임자에게 지속가능성 이니셔티브에 따른 보상을 증명하여 지원을 얻을 수 있다. 어떤 프로젝트를 선택할지 아는 것은 매우 중요하며 기업 전략과 가치 전반에 연관되어야 한다. 이러한 접근은 미래의 지속가능성과 관련된 모험에 대해 신뢰와 지원을 얻게 할 것이다.

06 성공에 관해 이야기하라
임직원, 고객, 주주와 같은 이해관계자들과 성공 스토리를 공유하고, 조직이 다루어야 할 과제만큼 성취했을 때 얻은 가치에 대해 주목하라. 지속가능성 커뮤니케이션은 브랜드 전략과 주류 커뮤니케이션에 통합될 때만이 브랜드 가치를 전달함을 기억하라.

07 지속적으로 측정하고 조정하라
전략이 어디에서 잘 작동하고 있는지 확인하고 잘 작동하는 측면을 확산시켜라. 그런 다음 덜 성공적으로 보이는 전술에 대해 조정하거나 버려라. 예를 들어, 당신의 팀은 지속가능성 평가 지표를 모으고 정의하는 것을 잘 해왔지만, 이 자료를 분석하고 활용하는데 출처 원이 부족했다. 이번 단계를 거치면서 당신은 주기적으로 보고 전략을 측정하고 싶고 내외부의 이해관계자로부터 피드백을 통합하고 싶을 것이다.

08 위에서 아래로 지속가능한 문화를 만들어라
환경 이니셔티브에 대한 확실한 결과를 찾는 기업은 기후변화에 대한 인식이 있고 행동으로 옮길 수 있는 열정을 가진 다양한 직원들을 모은다. 이것은 이사진들과 함께 꼭대기부터 시작하는 방법이다. 21세기에 활동하는 기업은 임원진이 고려하는 위험과 기회는 환경과 사회 이슈를 반드시 포함해야 한다. 그렇게 하는 것이 가장 높은 수준에서 기업의 지속가능성에 대한 헌신을 표현할 뿐만 아니라, 임원진들이 기업이 직면하는 환경과 사회 이슈에 대한 의미 있는 시야를 가질 수 있도록 할 것이다.

8단계 전략은 조직이 지속가능성 목표에 닿을 수 있도록 모든 노력을 동원하는 데 도움을 줄 뿐만 아니라 기업 성장의 강력한 동인이 될 수 있다. 요즘과 같이 소비자가 자신이 신뢰하는 조직이 지속가능성 이니셔티브에 헌신하길 원하는 시장에서, 지금이야말로 완벽하게 작동하는 지속가능성 보고 체계를 만들어야 할 시점이다.

[콘텐츠 파트너 Sustainable Brands의 글을 번역, 편집한 기사입니다. 원문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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