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미셸 오바마도 함께한 리복의 사회공헌 프로그램 ‘BOKS’

비만이 미국의 심각한 사회문제로 떠오른 것은 오래전 일이다. 이미 1970년대부터 비만율이 매우 증가해 왔다. 2015년 11월 CDC 연구자료에 따르면,  성인 36%, 아동과 청소년 17% 가 비만이다. 미국 모든 주의 비만율은 20%가 넘는다. 아칸소, 웨스트버지니아, 미시시피는 35%를 넘겼다. 이 비만율은 2030년까지 최소 44%에 이를 것으로 예측된다. 앞으로 비만은 미국의 만성적인 국민 건강 문제가 될 것이다.

건강과 비만 문제를 해결할 방법은 간단하지 않다. 특히 아이들은 이전보다 활동적이지 않으며 영양가 있는 음식을 잘 접하지 못한다. 그래서 리복은 이런 아이들을 위한 사회공헌 프로그램 BOKS(Build Our Kid’s Success)를 개발했다. 20일부터 23일까지 미국 애틀랜타에서 진행되는 2016 보스턴 칼리지 국제컨퍼런스에서 프로그램의 자세한 내용을 리복 사회적 책임팀 캐슬린 튤리가 소개한다. 캐슬린 튤리는 BOKS 프로그램의 공동 설립자이자 전무이사다. 컨퍼런스 대표 세션에서 그녀는 입학 예정 아동들이 이 프로그램을 통해 활동량이 늘어나고 자연스럽게 학습 효율성도 증진시킨 성공 사례를 발표한다.

BOKS 프로그램은 초등학교 정규 수업 전에 진행되는 무료 체육 활동 프로그램이다. 체육 활동과 영양 지식을 제공하여 아이들이 더욱 적극적으로 활동하는 건강한 습관을 만들고, 더 나은 학습 성과를 이룰 수 있도록 한다. 이 프로그램은 부모, 교사, 봉사자로 구성되어 있으며, 초등학교 입학 예정이나 정규 수업 전에 주 2~3회 활동을 진행한다.

리복은 ‘사람들이 인생에서 건강하게 사는 것’을 미션으로, 전 세계 모든 사람이 활동적이고, 건강하고, 행복한 삶을 살 수 있도록 투자하고 있다. 전 세계 약 900개 학교에 이 프로그램을 확산시키고 최대한 많은 아이가 접할 수 있게 한다. 리복은 단순히 운동이 절대적으로 필요한 것이라는 인식에서 한 단계 더 나아가 아이들이 앉아있는 문화에서 활동적이고, 건강하고, 행복한 삶으로 변하는 습관을 갖게 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캐슬린은 한 언론 매체와의 인터뷰에서 “우리에게 필요한 것은 모든 학교에 한 명의 챔피언”이라며,”아동 스포츠 산업에 있는 모든 사람들이 BOKS 프로그램을 지역사회 내 학교에 도입하는 책임감을 수행한다면 더 많은 아이들이 움직일 것이다”며 “앞으로 우리는 협력의 힘을 증명하는 더 많은 선례를 보여주겠다”고 말했다.

캐슬린은 금융 회사에서 종사하다가 출산 후 전업주부로 육아에 집중해왔다고 한다. 평소에 운동을 즐기던 그녀는 운동과 학습은 강력한 연관이 있다고 늘 생각했다. 우연히 관련 의학 책에서 건강과 학습 성과는 큰 연계성이 있다는 사실을 확인하게 되었고 그 후로 지역사회에 있는 아이들에게 운동으로 긍정적인 영향을 주고 싶은 목표를 가졌다고 한다.

그녀는 매사추세츠 주의 나티크에서 2009년 10월 아이들을 위해 방과 전 프로그램을 시범적으로 시작했다. 한 학년 동안 12주 세션의 커리큘럼을 개발, 시행했다. 그리고 체육 교사가 커리큘럼을 좀 더 보완, 개선했다. 학교 교사와 학부모 자원봉사자들의 도움으로, 첫 프로그램의 결과는 성공적이었다.

그녀와 동료들은 비영리 기업을 만들기로 하고, 리복 인터네서녈을 찾아갔다. 프로그램 설명을 듣고 영감을 받은 리복 이사들은 이들에게 리복 재단에 합류하여 전 세계 아이들을 위한 체육 활동 프로그램을 운영해달라고 요청했다. 그리고 2010년 리복 재단의 지원으로 BOKS 프로그램이 만들어졌고, 현재까지 대표적인 사회공헌 활동이 되었다.

이 프로그램은 아이들이 피트니스 프로그램에 참여하여 탄산음료, 커피, 홍차, 초콜릿 등을 통해 아이들 몸에 흡수되는 천연 흥분제를 방출함으로써 건강한 하루를 준비할 수 있도록 한다.

현재 미국 내 40개 이상의 주와 6개 국가에 천 개 이상의 학교가 BOKS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BOKS 프로그램에 대한 만족도 조사를 했을 때, 96% 이상의 아이들이 다음 세션에도 참가하고 싶다는 의지를 밝혔다. 리복 외에도 Metro West Health, The Boston Foundation의 지원을 받고 있으며, Partnership for Healthier America, Alliance for a Healthier Generation 등 많은 기관과 협력을 맺었다.

더욱이 유명 스포츠 선수들이 이 프로그램을 지지했으며, 가장 성공적인 성과는 버락 오바마 미국 대통령의 부인 미셸 오바마가 BOKS 프로그램에 참여한 것이다. 그녀가 직접 주관하는 비만 퇴치를 위한 건강 캠페인 ‘레츠 무브(Let’s Move)’ 이니셔티브의 일환으로, 활동적인 움직임의 혜택을 증진하기 위해 BOKS 프로그램을 직접 선보였다.

 

태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