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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황정수 객원연구원] 지난 해 언론 및 투자연구 기업 Corporate Knights은 미국 식품 회사인 캠벨 수프(Campbell Soup)가 전 세계에서 가장 지속가능한 기업에 속한다고 밝혔다. 물 소비 130억 리터 절약, 온실 가스 배출량 28만 톤 감축, 10메가 와트(Mega Watt)의 태양에너지 건설이 캠벨 수프의 주요 성과다.

캠벨 수프는 연간 80억 달러 이상의 매출을 달성하고 있으며, 전 세계 2만 여명의 임직원 과 14개 공장을 보유하고 있다. 수프, 스낵, 건강한 음료 등 세 개의 핵심 분야에서 가장 강력한 브랜드다. 캠벨 수프의 CSR은 전 세계 영양 및 복지를 증진시키고, 더욱 지속가능한 환경에 기여하며, 사회에서 기업의 역할을 이행하는 것이다. 주요 CSR 아젠다는 기업 핵심 역량과 주요 4가지 목표에 중점을 두고 있다.

2020 CSR 목표 (CSR Corporate Imperative 2020 Destination Goals)

  • 기업 제품의 환경발자국을 50% 감축
  • 지역 사회 내 청년들의 건강을 측정 가능할 수 있게 개선
  • CSR과 지속가능성에 임직원 참여를 독려
  •  소비자들에게 영양과 복지 선택권을 지속적으로 제공

캠벨 수프 기업의 책임 파트 부회장인 데이브 스탠스(Dave Stangis)는 기업의 장기적인 목표를 이루기 위해서 비즈니스 플랫폼에 CSR과 지속가능성을 통합시켜야 한다고 설명했다. 이 플랫폼은 혁신을 일으키고, 운영 효율성과 환경 성과를 증진시키며, 고객과 임직원들의 관계를 강화함으로써 궁극적으로 기업 경영에 이점을 만들고자 한다.

그는 개인 성과 메트릭스, 복지(wellness), 그리고 자원봉사활동이 기업 내부에 책임감을 불어넣으며, 성공적인 CSR 및 지속가능성 프로그램을 만들었다고 설명했다.

개인 성과 메트릭스
캠벨 수프의 목표 중 하나는 2020년까지 CSR과 지속가능성에 임직원들을 100% 참여시키는 것이다. 이건 어떤 의미일까? 캠벨은 CSR과 지속가능성을 기업의 사업 부문, 전략 계획, 균형성과표(balanced scorecard)에 완전히 통합시켰다. 균형성과표를 사용하여 연간 목표를 정의하고, 그 성과를 기업 전체와 개인별 사업 부문 및 임직원 참여도로 측정한다. 성과표에는 기업의 재정적, 전략적 목표와 경영 및 시장 목표 총 4가지의 핵심 측정 분야가 포함되어 있다. 균형성과표를 통해 연간 성과 목표의 달성 여부와 어떻게 달성하는지를 평가하고 있다.

다른 평가 과정으로는 캠벨 경영진들을 포함한 수많은 임직원의 추가 수당을 CSR과 지속가능성 메트릭스(윤리, 규정 교육, 안전 성과, 폐기물/물/에너지 연간 감축 등)와 연관시키는 것이 있다. CSR과 지속가능성 메트릭스는 캠벨의 경영진 보상에 속해 있다. 이는 윤리 준수, 안전 성과, 에너지 및 온실가스, 폐기물과 물 사용 감축에 초점을 두는 CSR 인덱스이다.

데이브 스탠스는 “내가 임직원들을 복도에 세우고 지속가능성 전략을 어떻게 발전시킬 것인가를 물어본다면, 아마 그들은 대답을 하지 못할 것”이라며, “우리는 개인 성과 관리 양식 안에 표준화된 항목을 만들었다. 임직원들이 팀 내에 개인으로서 무엇을 하고 있는지, 매니저에게는 CSR과 지속가능성을 포함한 기업 문화를 발전시키고 있는지를 물었다”라고 덧붙였다.

임직원들은 다양한 방식으로 CSR과 지속가능성 활동에 참여하고 있다.

“팀원들은 비영리단체와 협력하는 지역사회 봉사활동을 작년에 비해 20% 더 많이 하고 있고, 전 세계에 있는 본사나 공장에서 지구의 날(Earth day) 행사를 준비할 때 지속가능성팀 멤버들이 참여하도록 한다. 또한 내년에는 제품에 더욱 건강한 재료를 포함키는 데 집중시키고 있다. 실제로 커뮤니케이션 팀에 있는 한 직원은 우리 공장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지속가능성 이야기를 지속적으로 외부와 소통하고자 한다. 그는 전 세계 30개 제조 공장에서 어떤 지속가능성 활동이 이루어지고 있는지 알고자 하며, 그 이야기를 외부에 더욱 알리는 것을 목표로 정했다”며, 지속가능성 전략이 내부 전체에 통합되어야 함을 강조했다.

캠벨수프가 CSR과 기업전략을 통합하기 위해 추진했던 시도들은 11월 19일 2015 대한민국 CSR 필름페스티벌에서 발표될 예정이다.

2015 대한민국 CSR 필름페스티벌 특별강연- 캠벨 수프, CSR과 기업전략의 통합 (2)

 2015 대한민국 CSR 필름페스티벌 참가신청 바로가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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