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422106_973061542704317_6628324031960044005_n
리얼씨리얼 포장세트


[이승헌 기자] 건강간식 회사, 리얼씨리얼(RealseeReal)
건강 간식회사인 ‘리얼씨리얼’은 동종의 기업들과는 다른 비즈니스 모델을 지향한다. 첫째는, 소비자들에게 몸에 나쁜 성분이 들어가지 않은 음식을 제공한다는 것이고, 둘째는 자사의 제품을 다양한 방식으로 결식아동들에게 기부한다는 것이다. 자신의 건강을 위한 소비가 결식 아동들에 대한 기부로 이어질 수 있다는 점 때문에 20~30대의 소비자들에게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고객과의 신뢰를 기반으로 성장해나가는 기업
리얼씨리얼은 제품을 온라인을 통해 직접 판매한다. 온라인 직접 판매방식을 선택한 두 가지 이유가 있다. 첫째, 고객들에게 신선한 제품을 제공하기 위해서이다. 리얼 씨리얼의 제품에는 방부제가 들어가지 않는다. 그래서 유통기한이 한 달 정도 밖에 되지 않는다. 재고를 쌓아놓고 판매하는 것은 불가능하며, 그것은 고객의 신뢰를 저버리는 일이다. 리얼 씨리얼은 고객에게 예약 주문을 받아 일괄적으로 제품을 만들고 그 즉시 고객에게 배송한다. 유통기한이 다 되도록 먹지 못한 상품에 대해서는 새 제품으로 바꾸어 주는 A/S프로그램을 제공한다.

장수한 이사는 “온라인으로 판매하다보면 상자 단위로 밖에 판매하지 못한다는 단점이 생긴다. 따라서 고객이 유통기한 안에 모든 제품을 다 먹지 못한다면 그것은 상자 단위로만 판매한 자사의 책임일 수 있다. 따라서 A/S프로그램은 자사의 비즈니스에 책임을 수행하는 일이고, 고객의 신뢰를 지키는 일이다.”라고 말했다.

둘째, 고객과 직접 소통하기 위해서이다. 제품은 예쁘게 디자인된 상자에 포장되어 고객에게 배송된다. 그 상자 안에는 제품 뿐만 아니라 고객에게 쓴 편지와 명함, 엽서 등이 담겨있다. 고객과 진정으로 소통하려는 리얼씨리얼의 커뮤니케이션 전략이다. 리얼씨리얼의 장수한 이사는 “제품을 고객에게 배송할 때마다 늘 편지를 새로 작성하여 동봉한다. 그 편지에는 고객들의 이름을 넣어 작은 정성이라도 표시하고자 노력한다. 또한 엽서를 통해 고객들의 의견 등을 받아 제품에 반영하고자 한다” 라고 말했다.

지속적인 기부 실천
SNS 인스타그램 음식 사진에 ‘리얼먹스타그램’이라는 태그가 달려있는 것을 종종 볼 수 있다. 이는 SNS의 특성을 이용한 리얼씨리얼의 기부방식이다. 리얼씨리얼은 기존의 SNS에서 유행하는 ‘먹스타그램’이라는 유행어를 응용하여 기부의 일상화를 실천하려는 시도했다. 자신의 음식 사진에 ‘#리얼먹스타그램’ 이라는 태그를 추가하면 사진 하나당 1g의 씨리얼이 결식아동에게 기부된다. 장 이사는 SNS를 활용해 기부캠페인을 진행한 이유를 음식 사진을 올리는 사람이 기부에 작게나마 참여하고 결식아동에 대해 한번 더 생각하게 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리얼시리얼
리얼씨리얼 결식아동 후원 크라우드펀딩

현재는 ‘와디즈 크라우드펀딩’ 사이트를 통해 기부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다. 자사의 제품을 한 박스 구매시, 한 박스가 결식아동들에게 전해지는 캠페인이다. 이 프로그램의 반응은 뜨겁다. 5일 째, 되는 날 목표량의 30%를 돌파했고 현재는 70%를 달성하며 목표량에 점점 가까워 지고 있다.

장이사에게 리얼씨리얼 만의 기부철학에 대해서 물었다. 이 물음에 “많은 사람들에게 일시적인 후원을 하기보다 적은 사람들에게 꾸준히 하는 기부가 필요하다고 느낀다. 사업이 확장될수록 후원의 범위를 점차 늘려갈 계획이다.”라고 밝혔다.

먹거리로 사회 변혁
건강한 먹거리로 사회를 혁신하려는 리얼씨리얼. 그들의 목표는 앞으로도 기부와 이윤창출의 균형을 맞출 수 있는 세련된 비즈니스 모델을 찾는 것이다. 사회적 기업도 기업이다 보니 손해를 보면서까지 기부할 수는 없다는 것. 하지만 그들은 와디즈에서 진행한 프로젝트 경험을 바탕으로 비즈니스에 적절한 기부가 동반되는 비즈니스 모델을 개발할 것이라고 말했다. 또한 앞으로도 고객들과의 신뢰를 더욱 굳히기 위해 제품, 서비스, 디자인, 배송 면에서 다각적으로 발전을 꾀할 것이라고 말했다.

의견 남기기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