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기사2

세계적으로 기업의 책임이 강화되는 추세에서 GRI가 지속가능성 보고서 가이드라인을 제정하여 공표함으로써 기업의 사회적 책임이 더욱 강조되고 있다.

기존의 기업은 경제적인 측면에만 초점을 맞추었다면 이제는 환경적, 사회적 측면도 고려해야한다. 기업이 글로벌 시장에서 살아남기 위해서는 경제적, 환경적, 사회적 성과에 대한 최소한의 기본 요건을 갖추어야 한다. 이러한 지속가능성과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구체적인 활동으로 이어나갈 수 있도록 만들어진 기구가 있으니 그것이 바로 GRI 이다.

GRI 는 1997년 UNEP와 CERES(Coalition for Environmentally Responsible Economies)가 힘을 합쳐 만들어진 기구로 장기적인 시선을 가지고 다양한 이해관계들이 참여하고 국제화 과정을 가지고 있는 단체이다. 주요 업무는 세계적으로 적용 가능한 지속가능성 보고서 가이드라인을 개발하고 보급하는 일이다.

GRI 지속가능성 보고서 가이드라인은 조직의 규모, 산업, 장소에 관계없이 조직이 지속가능성보고서를 작성하는데 참고가능한 보고원칙, 표준공개, 이행메뉴얼을 제공한다. 이는 경제적, 환경적, 사회적 성과를 중심으로 한 지속가능성 보고서 작성 지침이다.

먼저 경제적인 측면의 의미는 조직이 이해관계자들의 경제적 상황에 미치는 영향 그리고 지역, 국가, 국제적 수준에서 경제시스템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것이다.
환경적 측면은 대지, 공기, 물 및 생태계 등 조직이 생물 및 무생물 자연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것이다. 마지막으로 사회적 측면은 조직이 자신이 속해 있는 사회제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것이다.

특히 사회적 측면의 하위범주로는 노동관행 및 양질의 일자리, 인권, 사회, 제품책임이 있는데 이 안에 ‘안전’에 관한 가이드라인이 포함되어있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산업안전보건 측면이 있다. 이 가이드라인은 산업안전보건 프로그램의 모니터 및 자문을 지원하는 노사공동보건안전위원회가 대표하는 근로자 비율과 부상 유형, 부상 발생률, 업무상 질병 발생률, 휴직일수 비율, 결근률, 업무 관련 사망자 수, 업무상 질병 발생률 또는 발생 위험이 높은 근로자 마지막으로 노동조합과의 정식 협약 대상인 안전보건 사항의 내용이 있다.

또 고객 안전보건 측면도 담고 있다. 이는 개선을 위해 안전보건 영향을 평가한 주요 제품 및 서비스군의 비율과 제품생명주기 동안 제품 및 서비스의 안전보건 영향에 관한 법률규정 및 자율규정을 위반한 사건의 수를 설명하고 있다.

위와 같은 GRI 보고서 가이드라인은 기업이 GRI 보고서를 발간하는데 도움을 주고 이를 통해 GRI 보고서를 발간하는 기업들은 사회적 책임을 다하여 지속가능한 경영을 이룰 수 있게 된다.

GRI 보고서를 통해 기업은 지속가능경영체제를 구축할 수 있고 이를 이용하여 금융회사와 투자자 등에게 좋은 평가를 받아 기업가치를 제고할 수 있다. 또한 기업은 GRI 보고서 발간을 통해 경제적, 환경적, 사회적 측면을 조사하고 분석하면서 리스크 관리가 가능하게 되어 기업의 리스크를 감소시킬 수 있다. 그리고 GRI 보고서를 통해 이해관계자와 지속적인 대화가 가능하고 마지막으로 경영인들이 자연, 인적, 사회 자본에 대한 조직의 기여를 평가할 수 있는 능력을 키워 경영인들이 조직의 활동에 대해 지속가능성 가치를 부여할 수 있게 된다.

의견 남기기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