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bulbs기업 내 중간관리자(middle management)가 에너지효율에 관심을 갖고 소통하면 기업에 커다란 변화를 가져올 수 있다. 중간관리자는 에너지 효율의 문제를 정의하고, 새로운 대안을 제시해 조직의 자원을 효율적으로 다룰 수 있는 역량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에너지 효율의 중요성을 잘 알고 있다 해도 최고 경영진에게 바르게 전달하지 못하면 아무 소용이 없다. 그렇다면 중간관리자는 어떻게 에너지효율의 중요성을 전달할 수 있을까.

1. 타이밍이 중요하다.
에너지 효율의 중요성은 에너지, 환경, 지속가능성 등 기업의 사회적책임을 논의하는 회의에서 다루는 것이 가장 좋다. 최근 기업들이 지속가능한 성장에 적극적인 관심을 갖고 있기 때문이다.

2010년 엑센츄어(Accenture)가 발표한 설문조사 결과에 따르면 최고 경영자가 에너지 비용 청구서(invoice)에 최종 서명을 남길 때, 에너지절약의 필요성을 언급하는 것이 가장 좋다.

또 최고경영진과 좋은 관계를 유지하면 기업활동 전반에서 발생하는 에너지 낭비에 대한 문제도 자주 논의할 수 있다. 그러므로 경영진들과 가까운 곳에서 적극적으로 소통하는 자세가 필요하다.

2. 상사의 취향을 파악해라
새로운 에너지합리화 프로젝트 후에 29개 이상의 기업 부문에서 보여주는 바에 따르면, 30~60%의 감축으로 2~3년 내의 상환이 가능하다. 에너지 절약의 경제성을 입증하는 자료는 잘 준비되어 있다. 여기서 중요한 점은 바로 ‘보고하는 방법’이다. 중요한 데이터와 정보를 상사가 원하는 방식으로 정리하여 전달해야 한다. 정확한 데이터에 기반한 소통은 올바른 의사결정을 가능하게 한다.

맥캔지앤컴퍼니(McKinsey & Company)는 경영진 중 에너지 효율에 전혀 관심이 없는 경영진이 17%, 에너지효율에 적극적으로 관심을 보이는 경영진이 13%라는 것을 알아냈다. 양 극단 사이에 끼어 있는 (70%) 경영진의 분포는 넓다. 이들에게 다가가는 좋은 보고가 이들의 참여를 이끌어낸다. 

3. 쉬운용어 사용하기
에너지 분야는 전문가가 아닌 이상 관련 용어들을 쉽게 이해할 수 없다. 에너지효율의 중요성을 강조하기 위해서는 전문용어 사용을 피하고 타겟 독자에게 편안한 언어로 접근해야 한다. 특히 최고경영자와 소통할 때는 에너지효율이 비즈니스 성과와 어떤 연관성을 가질 수 있는 지와 함께 설명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4. 추상적인 단어 사용하지 않기
‘에너지고효율’, ‘프리미엄’, ‘에코’, ‘저탄소’, ‘그린’, ‘스마트’. 이런 용어들은 에너지효율의 중요성을 강조하는데 필요하지만, 에너지효율성 증대를 목표로 열린 회의에는 적합하지 않다.

최고 경영진은 에너지효율증대가 기업의 가치와, 비즈니스 목적에 얼마나 부합하는지에 관심이 있다. 추상적 의미의 단어는 언급하는 이와 듣는 이 간에 의미 불일치(mismatch)로 소통의 혼란을 일으킬 수 있다. 이는 기업이 직면할 위험(risk)과 보상(reward)을 분석하는데 한계를 가져온다. 다시 말해, 추상적인 용어사용은 의사결정에 방해요소가 된다.

5. 최고 경영진의 우선순위 이해하기
최고경영진은 어떤 이슈를 다룰 때 가장먼저 규범준수(compliance) 측면에서 접근한다. 기업 혹은 개인의 위법행위는 기업의 위험(risk)으로 간주될 수 있기 때문이다. 에너지 효율에 관해서도 규범준수를 가장 중요하게 여길 것이다.

자유민주적인 성향이 강한 최고경영진은 기업의 장기적인 이윤과, 환경, 사회적 책임에 대해 적극적인 태도를 가지고 있을 것이다. 이런 상사에게는 에너지효율이 장기적으로 기업의 어떤 영향을 미칠 수 있는지에 대해 자세히 설명하는 것이 좋다.

자유민주적인 상사와 보수적인 상사가 모두 있다면, 각각 다르게 소통해야 한다. 소통의 방법은 다르지만 한가지 결론으로 취합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민주적이지도 보수적이지도 않은 상사에게는 사회적(social), 경쟁적(competitive) 요소를 이용해 설득할 필요가 있다. 예를 들어, 경쟁사의 에너지절약 케이스스터디를 공유하면 경쟁심이 강한 상사의 마음을 바꿀 수 있다.

6. 핵심만 간단히 요약 설명하기
보고서와 프레젠테이션 슬라이드에는 필요한 내용만 간략히 정리하여 보고해라. 다양한 케이스스터디와 핵심자료들을 첨부하는 것 역시 중요하지만 전달하고자 하는 핵심 컨셉을 먼저 소개하는 것이 좋다. 상사는 중요한 내용을 먼저 숙지한 후 관심 있는 사례를 천천히 읽어볼 것이다.

7. 계획 성공적으로 실행에 옮기기
성공적으로 에너지효율을 증대시키려면 계획단계에서부터 꼼꼼할 필요가 있다. 핵심성과지표(KPI)에 상응하는 세부계획을 짜고 실행에 옮길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여기에 필요한 인적자원, 전문기술, 시간, 정보, 공간 등을 명확히 해 예산에 반영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최고경영자 역시 좋은 자원이 될 수 있다. 최고경영자들은 모든 계획을 최종 검토하며 경영자의 시각으로 조언을 해줄 수 있기 때문이다. 한 부서에서는 비용으로 처리되는 것이 다른 부서에서는 (비)금전적 이익이 될 수 있기 때문에 기업 내부를 거시적으로 바라볼 수 있는 최고경영자의 균형 잡힌 조언이 중요하다.

원문보기

 

의견 남기기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