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setting_south-pole-group-II-300x168

[이도은 객원연구원] 이해관계자와의 협력은 경영진이 더 나은 미래를 준비하는 데 도움을 준다. 이해관계자의 현장 상황을 파악하는 것은 위험 가능성과 개척되지 않은 기회가 공존하는 공급사슬에 유용하기 때문이다.

기업들은 여러 공급자들과 작업하면서 공급사슬의 환경적, 사회적, 경제적 영향력을 개선시킨다. 공급사슬에서 제기되는 기후변화 문제는 점점 복잡해지지만 협력적 접근은 종합적이고 체계적인 방법으로 이 이슈들을 설명하는데 탄탄한 기반이 된다. 기업들은 특정 능력을 지닌 전략적 파트너들과 협력함으로써 지속적이고 긍정적인 영향력을 창출할 수 있다는 것을 확신하고 있다. 이렇게 시작한 사업은 최저 계층(BOP Bottom of Pyramid) 뿐만 아니라 지역사회 전반과 환경에 긍정적 영향을 미친다.

스웨덴의 가구 업체인 이케아(IKEA)는 매해 세계 면직물 생산의 약 1%를 사용한다. 특히 이케아는 면직물 생산의 공급사슬 내에서 자원의 지속적 사용을 늘리기 위해 Better Cotton과 협력하고 있다. 이로 인해 남아시아의 43,000여명의 농부들의 생활이 개선되고 값비싼 화학비료 사용량을 줄었다. 결국 작업장 안과 밖에서 안정감을 느끼는 건강한 농부들의 작업성과가 이전보다 향상될 것이다.

환경적, 사회적 영향을 고려하는 기업 운영은 차별화된 방식으로 사업을 운영을 하는 것을 일컫는다. 즉 기업의 성장과 함께 사회의 지속적 발전을 도모하는 것이다. 다음에 소개할 스위스의 도매업과 거대 판매 협동조합의 사례처럼 결국 환경적, 지역사회의 성공은 경제적 성공과 다시 연결된다. 남극 그룹(South Pole Group)과 세계 야생동물 기금(World Wildlife Fund)이 협력하여 세운 스위스 협동조합(Coop Switzerland)은 항공 운반으로 반입되는 모늗 수입품의 탄소배출량을 줄일 수 있었다. 이는 케냐 현지의 마사이족 마을에 에너지 소비 효율성이 높은 요리용 스토브를 배급하는 지역기반의 프로젝트에 투자하면서 이뤄졌다. Oserian 화훼 농장의 직원 대다수가 마사이족 마을의 주민들이기 때문이다.

전 세계의 거의 모든 사람들은 요리를 할 때 스토브를 사용하지만, 세계 인구의 대다수는 부적절한 요리용 스토브 때문에 호흡기 질환과 건강악화에 노출돼 있으며 어린나이에 사망하기도 한다. 기본적인 스토브와 난로는 마사이족을 포함해 약 30억 인구의 기본 생필품이다. 스위스의 협동조합과 세계 야생동물 기금이 운영하는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에너지 효율이 높은 요리용 스토브를 배급했다.  다양한 이해관계자의 조치가 지속가능한 개발과 동시에 탄소를 절감하게 했다.

탄소배출을 줄이는 성과를 이뤘고 위해한 질병을 감소시켰으며 장작 수요는 절반으로 줄였다. 나무를 태우는 것이 줄면서 추가적으로 베어지는 나무들을 보존했고 장작을 모으기 위해 걸렸던 시간도 줄었다. 협동조합의 공급사슬과 함께 삼림 벌채가 줄어들고 마사이족 아이들의 학교 출석률이 높아지는 결과를 낳았다. 이 협동 프로젝트는 여러 긍정적인 효과를 드러내 영예로운 골드 기준 라벨(Gold Standard Label)을 받았다. 이 라벨은 지역의 이해관계자들과 협력하는 프로젝트가 지속적으로 온실가스 배출량을 줄이고 환경과 주민의 삶 모두를 향상시켰을 때 주어지는 것이다.

요약하자면 기업의 공급사슬 내에서 다수의 이해관계자들과의 파트너십은 환경, 기업, 사회를 위한 여러 긍정적인 영향을 일으킨다. 또한 기업의 이해관계자들이 책임에 대해 깊게 이해를 할 수 있도록 하고, 기업이 진정성있게 사회공헌에 기여하는 노력을 보여준다.

Multi-Stakeholder Collaboration Builds Sustainable Supply Chains

의견 남기기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