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077b6a8-7093-4ef9-8100-9761fce973d1-medium

[임창근 기자] 뉴욕의 기업윤리 연구소 에티스피어 (Ethisphere Institute)는 지난 10일 ‘2015년 세계에서 가장 윤리적인 기업’의 리스트를 발표했다. 에티스피어 연구소는 기업의 윤리적 관행규범을 선정하고 선별하는 세계적인 기업윤리 평가기관이다. 에티스피어 연구소는 기업의 윤리와 사회적 책임, 지속가능경영 등을 장려하기 위해 매년 ‘세계에서 가장 윤리적인 기업’을 선정해 왔다. 올해의 리스트에는 21개국 50여 산업분야에서 132개 업체가 선정됐다. 

세계에서 가장 윤리적인 기업 선정과 평가는 수년간의 연구 끝에 개발된 에티스피어 인스티튜트의 EQ(Ethics Quotient™) 프레임워크를 바탕으로 했다. 이는 목적, 지속성, 표준화된 방식으로 기업 성과를 평가하는 수단이다. 수집된 정보는 기업 지배, 위험, 지속가능성, 규제 준수, 윤리의 모든 측면보다는 핵심 경쟁력을 보여주는 포괄적인 샘플링을 제공했다. EQ 프레임워크와 방법론은 에티스피어의 이론가들과 세계에서 가장 윤리적 기업 방법론 자문 패널(the World’s Most Ethical Company Methodology Advisory Panel)로부터 얻은 통찰력과 전문가 자문을 토대로 결정됐다.

에티스피어는 기업 윤리 개념과 법적 규제 준수 (35%) 부터 기업 시민권 (Corporate Citizenship) 등의 활동 내용 (20%), 문화와 윤리 (20%), 지배 구조 (15%), 경영진의 리더십, 혁신, 사회의 평가 (10%)등 5가지 기준으로 기업윤리를 평가했다.

에티스피어 연구소의 최고경영자 티모시 어브리치(Timothy Erblich)는 “근로자, 고객, 경영진, 투자자 등 모든 이해관계들이 점점 더 윤리적 리더십이 운영 성과에서부터 기업 청렴도, 투명성, 근로자 행동까지 강력한 성과를 주도한다는 것을 이해하고 있다”며 “기업을 윤리적으로 만드는 다양한 요소들을 이해할 뿐 아니라 그것들이 가능한 환경을 구축하는데 헌신한 기업들을 선정하게 돼 기쁘다”고 밝혔다.

2015년도 리스트에는 15개 기업들이 9번이나 수상기업에 올랐고 11개 업체들이 처음 선정됐으며 콜롬비아 기업이 사상 처음으로 선정됐다. 수상 기업들에는 액센츄어(Accenture), GE, 엠프레사 드 데사롤로 어바노(Empresa de Desarrollo Urbano), 구글(Google Inc.), H&M(Hennes & Mauritz), 허쉬 컴퍼니(The Hershey Company), 일리카페 스파(illycaffè spa), 카오 코퍼레이션(Kao Corporation), 막스앤스펜서(Marks and Spencer), 밀리켄앤컴퍼니(Milliken & Company), 국립호주은행(National Australia Bank), 내츄라 코스메티코스(Natura Cosméticos), 펩시코(PepsiCo), 싱텔(SingTel), 레지도어 호텔 그룹(The Rezidor Hotel Group), 보야 파이낸셜(Voya Financial), 위프로(Wipro Limited) 등이 포함돼 있다.

각 산업 별 리스트를 살펴보면 의류제조업에서 에이치엔엠(H&M), 갭(Gap), 리바이스(Levi Strauss)가 이름을 올렸고, 식품업계에서는 켈로그(Kellogg), 펩시콜라(PepsiCo), 허쉬(The Hershey Company)등이 리스트에 올랐다. 시세이도는 4년연속 포드차(Ford)는 6년연속 로크웰 오토메이션(rockwellautomation)은 7년 연속 선정되는 영예를 안았다.

로크웰 오토메이션(Rockwell Automation )의 키이스 노스버치(Keith D. Nosbusch) 회장 겸 최고경영자는 “윤리와 청렴성은 우리 문화에 깊이 뿌리내렸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우리 근로자들이 매일 올바른 방식으로 올바른 일들을 행한다는 자부심을 느낀다”며 “그들은 우리 회사를 차별화시켜 다른 기업들에게 없는 큰 경쟁력을 부여했다”고 강조했다.

에티스피어 연구소가 선정한 ‘2015 세계에서 가장 윤리적인 기업’ 전체 리스트는 아래 링크에서 확인할 수 있다.

http://ethisphere.com/worlds-most-ethical/wme-honorees/.

에티스피어 인스티튜트(Ethisphere Institute) 소개

에티스피어 인스티튜트는 기업 캐릭터, 시장 신뢰 및 사업 성공을 가속화하는 윤리적 거래 관행 기준 정의 및 선진화 부문의 글로벌 선도기업이다. 에티스피어는 기업 캐릭터 향상에 도움을 주는 데이터 기반(data-driven)의 통찰력을 사용하는 핵심 윤리 기준 평가 및 정의에 대한 깊이 있는 전문 지식을 보유하고 있다. 에티스피어는 자신의 ‘세계 최고 윤리 기업(World’s Most Ethical Companies®) 식별 프로그램’을 통해 윤리 경영에 대한 우수한 업적을 기리고 있다. 에티스피어는 산업 전문가 커뮤니티를 위한 ‘기업윤리 리더십 동맹(Business Ethics Leadership Alliance, BELA)’을 제공하고 있으며 ‘에티스피어 매거진(Ethisphere Magazine)’과 ‘세계 최고 윤리기업 행정 브리핑(the World’s Most Ethical Companies Executive Briefing)’의 발간으로 기업 윤리 동향과 모범 사례를 소개하고 있다. 또한 에티스피어는 윤리 및 준법 프로그램에 대한 독립적 검증 서비스 선도 기업이기도 하다. 에티스피어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웹사이트 http://ethisphere.com 참조.

의견 남기기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