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creen Shot 2015-02-04 at 9.01.16 AM

[김주연 객원연구원] 보스턴컨설팅그룹과 UN 글로벌콤팩트(UN Global Compact), MIT 슬로언 경영대학원 학술지(MIT Sloan Management Review) 등의 최근 연구에 따르면 더 나은 지속가능성을 위해 공급자와 NGO, 산업협력체, 정부, 심지어 경쟁 업체와 협업을 진행하는 기업들이 늘고 있다.

‘협력 : 지속가능성을 위한 협업과 리더십’이란 제목의 보고서에서 연구진은 지속가능성 이슈가 전세계적으로 확산되면서 조직의 성공에 중추적 역할을 할수록 기업들은 그들 자신만으로는 필요한 영향력을 발휘할 수 없음을 깨닫고 있다고 지적했다. 라이언 슈차드(Ryan Schuchards)는 협업의 목표를 다음과 같이 제시했다.

기준 개발, 실천 장려

더 나은 발견이나 대외적 소통을 위한 정보 공유

영향력의 통합기반 구축

비용 절감 혹은 위험 감축을 위한 투자 분담

예를 들어 인텔은 양질의 교육에 누구나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다른 조직들과 협업해왔다. 2001년 이래 인텔은 읽고 쓰는 능력 개발과 교육 프로젝트에 세계적으로 약 5억달러를 투자해왔다. 이 프로젝트를 기업 단독으로 진행하거나 공공기관이 전담할 수 없는 현실을 이해한 인텔은 교사집단과 제휴를 맺고 교육을 제공하는 한편, 가장 효과적인 교육 방법을 모색했다. 독일의 글로벌 화학회사 바스프(BASF)는 SAFO의 창립 멤버로 참여, 전세계의 영양부족 문제를 다뤄왔다. BASF는 GAIN(Global Alliance for Improved Nutrition) 같은 NGO와 함께 일하며, 기본 식품에 중요한 영양소를 첨가하기 위해 각국 정부와 협력했다. 바스프는 에너지와 식량, 물, 도시생활 분야에서 변화를 위해 공공참여 캠페인도 시작했다.

보고서는 과거 기업의 지속가능성이 공공분야와 긴장 관계를 형성하고, 일시적이거나 기회주의적인 성격을 가졌던데 비해 지금은 다양한 독립조직을 끌어들이는 방향으로 가고있다고 지적했다. 인텔과 바스프가 이런 흐름의 증거라는 입장이다.

현재 지속가능성 모델은 변화 추세를 빠르게 반영하지 못하는 실정이다. 기업들 47%만이 지속가능성과 관련된 파트너십에 참여하고 있는데, 이들중 61%가 자신의 협업을 ‘매우’ 성공적이라고 평가했다. 결국 기업 경영진 가운데 지속가능성 파트너십에 참여해 성공을 거두고있다는 비율은 30%를 밑도는 수준이다.

또 응답자의 86%는 ‘지속가능성 노력을 이끌어내는 과정에서 이사회가 강력한 역할을 수행해야 한다’고 답했으나, ‘이사회가 지속가능성 의제에 적절하게 관여해왔다’고 평가한 비율은 42%에 불과했다. 이사회가 적극적으로 지속가능성 협업에 관여하는 조직들은 그렇지 않은 조직보다 약 2배나 성공적인 결과를 얻었다는 연구결과로 볼 때 비관적인 수치다.

그럼에도 협업 사례는 여전히 많다. 아웃도어 의류회사인 팀버랜드(Timberland)는 환경에 대한 책임을 이행하는 가죽공장에서 원료를 공급받을 수 있도록 가죽노동자단체와 긴밀히 협력하고 있다. EICC(Electronic Industry Citizenship Coalition 전자업체 행동규범)는 다른 기업, 노동자, 정부, 시민 사회, 투자자 및 학계 간 대화와 협업을 통해 사회책임을 실천하는 글로벌 전기공급사슬 개발을 지원한다.

대외 협업을 성공으로 이끄는 핵심 요소는 강력한 내적 협업, 공유된 언어, 잠재적인 파트너십에 대한 종합검토, 올바른 진출전략과 출구전략의 확립, 적합한 인력개발 및 활용, 그리고 이사회의 적극적 참여 등이다. 또 성공적인 협업을 위해 책임이 요구된다. 지난해 하반기 유엔 글로벌콤팩트는 2년 연속으로 이행성과 보고서를 내지않은 372개 기업을 축출했다. 2014년 한해에만 축출된 기업은 657개에 이른다. 그러나, 축출된 회사보다 더 많은 회사들이 유엔 글로벌콤팩트에 계속 가입하고있다. 전세계적으로 729개 기업이 2014년 7~12월중 유엔 글로벌콤팩트 이니셔티브에 신규가입했다.

<원문>

http://www.sustainablebrands.com/news_and_views/collaboration/mike_hower/study_businesses_strengthening_sustainability_through_collabo

의견 남기기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