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년 주요 사회적경제 전문가 양성 프로그램 모집 일정
2014년 주요 사회적경제 전문가 양성 프로그램 모집 일정

[이승균 연구원] 사회적경제에 대한 관심이 커지면서 사회적기업가, 중간지원조직 실무자 등 소셜섹터 전문가 양성을 위한 석사 과정이 속속 개설되고 있다.

SK그룹과 카이스트(KAIST)는 지난해 2월 업무협약을 맺고 사회적기업가를 위한 MBA과정을 개설했다. 과정은 2년 전일제로 필수 경영과목, 사회적기업가 테마에 맞는 맞춤형 교육, 창업에 필요한 실무역량, 해외연수로 구성돼있다.

한신대학교는 지난 3월 학부와 연계된 종합교육과정 운영을 위해 사회혁신 경영대학원을 설립, 신입생을 모집하고 있다. 협동조합 과정을 포함한 사회적 경제 외에도 에큐메니컬 사회봉사 전공을 개설한게 이색적이다.

부산대학교는 ‘사회적기업학’ 석사과정을 개설했다. 지금까지 경영대학원 등에서 개설됐던 창업 위주 교육과정에서 탈피해 사회적기업 경영론, 사회적기업 조사방법론, 사회적기업과 ODA 등 전문연구인력 양성을 목표로 하고 있다. 오는 15일부터 18일까지 창업부문과 연구부문으로나눠 모집할 예정. 학자금 전액을 지원한다.

우리나라에선 가천대학교가 지난 2009년 경영대학원에 사회적기업학과를 최초로 개설해 운영중이다. 전세계적으로는 영국 옥스퍼드 대학 경영대학원의 스콜 센터, 헐트(HULT) 국제경영대학원 등이 있다.

의견 남기기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