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39281019_jcUo953u_ECA781EC9B90ED9689EB8F991한 조사에 따르면 임직원이 기업활동에 적극적인 비율은 30%에 불과하며 기업은 생산성 측면
에서 매년 4천 5백만~5천 5백만 달러가 손실된다고 한다. 하지만 기업이 사회적 책임을 다하고 지속가능경영프로그램에 집중할 때 훨씬 높은 생산성을 얻을 수 다는 사실이 발표됐다.

수잔 헌트 스티븐스(Susan Hunt Stevens)는 2010년, 기술, 사회적 영향, 게임 메커닉을 활용하여 기업이 지속가능성 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해 위스파이어(WeSprie)를 설립했다. 위스파이어는 각 기업이 가지고 있는 지속가능 혹은 사회적 책임의 목표가 혁신적으로 달성될 수 있도록 이와 관련한 프로그램들을 연결해주는 플랫폼이다. 기업은 ‘물 관리’, ‘쓰레기관리’, ‘봉사활동’ 등 원하는 프로그램을 선택할 수 있으며 위스파이어는 직원들이 직접 이를 수행할 수 있도록 활동항목을 구체화시켜준다. 직원들은 위스파이어에서 설계해준 활동을 수행함으로써 개인별 점수를 받게 되고 실제로 직원 개개인의 행동이 기업과 환경에 어떤 영향을 주었는지 수치화시켜 공개해준다. 위스파이어는Standford Persuasive Technology Lab의 비제이 포그(BJ Fogg)와 로버트 셜디니(Robert Cialdini) 박사가 개발한 행동모델 (Behavior design model)에 영향을 받아 만들어졌다.

아래 내용은 서스테이너블 브랜드(SB Sustianable Brands)가 수잔과 직접 인터뷰한 내용을 요약한 것이다.

위스파이어가 설명하고 있는 How it works. 출처=Wesirpe.com
위스파이어가 설명하고 있는 How it works. 출처=Wesirpe.com

SB: 최근 위스파이어가 발표한 보고서 The State of Employee Engagement in Sustainability and CSR에 따르면 재미있는 사실들이 많다. 당신이 보기에 어떤 연구 결과가 가장 놀라웠나. 설문조사에는 반영하지 못했더라도 혹시 새롭게 발견한 트랜드가 있는지 공유해 달라.

수잔: 두 가지를 공유하고 싶다. 첫째로 약 90%정도의 응답자들이 회사에서 알게 된 지속가능성 관련 행동들을 집에서도 수행하고 있다는 것이다. 업무 환경 속에서의 행동변화가 개인과 사회를 통틀어 매우 큰 임팩트를 가졌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둘째로 응답자의 65%가 동료 혹은 상사가 하는 일 중 보수적인 행동(Conservation)에 긍정적이라는 것이다. 이 질문은 응답자를 연령별로 구분하여 응답 패턴을 알아볼 수 있었다. 30세를 넘지 않는 밀레니어들 중 응답자의 75%가 동료와 상사가 환경 보호, 자원 절약 등의 보수적인 노력을 할 때 그것을 더 자세히 배우고 싶다고 응답했다. 반면 연령대가 높은 그룹은 이와 반대되는 응답 결과를 가져왔다. 여기서 위스파이어가 관심있게 보고있는 것은 이런 밀레니어들의 생각이 앞으로 미래 인재들의 성향일 것이라는 것이다. 만약 기업이 이런 밀레니어들의 문화를 긍정적으로 이해하고 받아들인다면 미래 인재육성에 도움이 될 것이다.

위스파이어의 설문 결과를 통해 알 수 있었던 또 하나의 사실은 HR이 트리플바텀라인(Triple Bottom Line 지속가능경영의 3대 축인 경제, 환경, 사회적 가치)프로그램과 임직원들의 실질적 참여를 연결해주고 있다는 것이다. 아직까진 미비하지만 HR의 목표를 명확히 세우고 이를 위한 다양하고 폭넓은 지속가능프로그램의 발전을 기대해본다.

SB: 위스파이어에서 제공하는 ROI 계산 프로그램이 어떻게 기업의 사회적, 환경적 임팩트를 측정할 수 있나?

수잔: 위스파이어가 제공하는 ROI 계산기는 기업에게 직원들의 행동이 어떤 환경적, 재무적 임팩트를 가져오는지 이해시키는 도구로 사용되고 있다. 예를 들어 고객만족경영자 CSO는 일정기간동안 임직원들이 참여한 물 절약 프로그램을 통해 어느 정도의 자원이 절약됐는지 금전 화된 수치로 확인이 가능하다. 또한 얼마만큼의 물이 절약됐고, 직원들의 어떤 행동이 가장 임팩트 있었는지까지 확인할 수 있다. ROI 계산기는 ‘임직원 참여’ 란에 구체적이고 실질적인 숫자를 기입할 수 있다.

물론 완벽히 측정하기 어려운 부분도 있다. 측정 결과에 따르면 한 기업은 지난 12개월 동안 여러 프로젝트를 통해 개인당 250달러를 절약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 Droughtbusters프로젝트를 통해 총 7백만 갤런의 물을 절약한 것으로 집계됐다.

>출처:http://www.greenbiz.com/blog/2014/08/20/5-ways-promote-sustainable-behavioral-change-employees

의견 남기기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