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39281019_XUPmvQrk_2039281019_Pf21FEG5_alter우리나라에선 약간 생소하지만 미국 의류시장에서 지속가능성이나 친환경 이미지로 인기를 얻고있는 기업으로 얼터너티브 어페럴(alternative apparel)이 있다.

1994년 캘리포니아에서 창업한 얼터너티브는 유기농 면과 재활용 친환경 섬유로 웃을 만드는 업체다. 설립후 2년째부터 얼터너티브 어스(Alternative Earth)란 캠페인을 시작했다. 소재는 물론 제작 과정에서도 자연 효소나 친환경적 염색약을 사용하는 등 특유의 원칙을 지키고 있다. 미국내 유명 백화점이나 소매점에서도 판매하고있으며 특히 할리우드 스타들이 애용하는 것으로 잘 알려져있다.

최근 선보인 얼터너티브의 컬렉션 ‘무브’(Move)는 운동복 라인. 수석디자이어 티파니 루이즈(Tiffany Ruiz)는 “한두가지 운동에 적합하게 만든 건 아니다”라고 말했다. 얼터너티브의 디자인팀은 여성들이 주로 하는 여러 운동에 대해 파악하기 위해 여러 그룹의 여성들을 접촉했다. 루이즈는 “요가, 하이킹,암벽등반, 댄스 등 모든게 포함됐다”고 설명했다.

얼터너티브는 이런 다기능적 접근을 통해 운동성을 어떻게 하면 높일까에 집중했다. 예를 들어, 하이 웨스티 레깅스(high-waisted leggings)는 요가에 최적화돼있을 뿐 아니라 애외에서 자전거를 타거나 달리거나, 훌라후프를 할 때 열쇠를 넣어둘 비밀스런 호주머니를 안쪽에 배치했다.

루이즈는 “이 컬렉션에 자부심을 느낀다. 우리에겐 기능성이 매우 중요하다”고 말했다.

소재나 제조공정 전반에 지속가능성, 친환경, 사회적 책임을 부각하는 업체들이 대중의 사랑을 받는 현상. 우리나라에서 이런 개념을 선도하는 의류업체로는 어디가 있을까.

참고 :
http://www.treehugger.com/sustainable-fashion/alternative-launches-multifunctional-move-collection.html

http://www.alternativeapparel.com/eco-fabric

의견 남기기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