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ma

발렌타인데이에 돈 많이 쓰기론 미국인을 당해내기 어렵다. 2월14일 하루에만 미국인들은 40억달러 어치의 꽃과 초콜릿, 보석류를 주고받는다고 한다.

발렌타인데이에 보석류 가운데 가장 많이 애용되는 건 바로 금이다. 지구상에서 가장 대중적인 보석인데, 그런만큼 오염유발도 최대라는 사실은 잘 알려져있지않다.

금반지 하나를 생산하는데 광물폐기물 20톤이 발생한다. 규모가 큰 금광은 연간 1900톤의 시안화물(cyanide 흔히 청산가리로 알려져있다)을 사용한다. 광물업체는 삼림과 지역주민의 거처를 파괴하고 지역경제를 망가뜨린다. 금광 채굴업이 전세계적으로 미치는 악영향의 예는 아래와 같다.

브리스톨 베이, 알라스카(Bristol Bay, Alaska) : 페블마인(Pebble Mine 알래스카주에 있는 누샤각강Nushagak River의 위쪽 지류에 마노광산Pebble Mine이 들어설 계획이나 마을주민의 반발로 난항을 겪고 있다)이 세계 최대의 붉은연어(sockeye salmon) 산지를 파괴할게 분명하다. 이 금광은 미국 최대의 야생지를 파괴할 것이다.

카자마르카, 페루(Cajamarca, Peru) : 뉴몬트의 콩가(Conga)광산은 광범위한 사회적 저항을 불어일으켜다. 주민들은 가뜩이나 부족한 식수공급에 엄청난 위협이 될 것으로 우려하고 있다.

파푸아 뉴기니(Papua New Guinea) : OK 테디 금과 구리광산은 매년 2000만톤의 쓰레기를 배출한다. 물 오염으로 역내 물고기류가 60~80%나 급감했다.

큰 기업이 아니라 개인들이 독립적으로 금을 캐는 행위(Artisanal gold mining 영세 소규모 금 채광)도 해악이 크다. 이는 세계적으로 수은(mercury) 오염의 주범이다. 아동노동 같은 범죄를 수반하며 500만명이상 희생된 콩고민주공화국의 내전을 촉발한 중요한 원인이기도 하다.

인류와 지구에 해악을 끼치는 이런 무책임한 금채광을 어떻게 합리화할 수 있을까. 아무리 보석을 얻기위해서라도.

대안으로 제시되는게 금 재활용이다. 금이나 기타 금속들은 질 저하없이도 충분히 재활용될 수 있다. 친환경적이고 윤리적인 보석 세공을 위해서도 반드시 달성해야한다는게 몇몇 뜻있는 사람들의 생각이다.

물론 금 재활용을 아무리 활성화해도 금채광 자체를 줄이는데는 한계가 있다. 채광기업들이 태도를 바꿔야한다. 금세공업자나 금 수요자들은 인류와 환경을 위해 해로운 행위를 하지말도록 금광채굴업자들에게 적극적으로 요구해야한다. ‘더러운 금은 이제 그만’(No Dirty Gold) 캠페인과 황금률을 지지하는게 한가지 방법이다.

황금률은 더 책임있는 금채광을 위해 11개의 기본규칙으로 구성된다. 지역사회의 인권존중, 자연보호를 위한 채굴금지, 폐기물 관리 개선 등을 포함한다. 이와 관련해 ‘찬란한 지구’(Brilliant Earth)라는 비영리기구의 활동을 주목한다. 미국내 금판매업자의 13%가 동참의사를 밝히며 서명했다. 물론 이들은 금광채굴업자들에게 책임있는 행동을 요구하는 역할도 하고 있다.

그러나 여기서 무엇보다 중요한게 보석 소비자들의 태도변화다. 이런 발렌타인데이에 재활용금이나 빈티지 보석을 고르는게 좋겠다. 보석을 살 때 황금률에 서명한 판매상들을 고르는건 어떨까.

No Dirty Gold의 웹사이트 주소는 http://nodirtygold.org 페이스북 주소는 https://www.facebook.com/nodirtygold 다.

요약 : http://www.triplepundit.com/2014/02/saying-dirty-gold/

의견 남기기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